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최맹식)는 한국조폐공사(사장 김화동)와 협업을 통해 문화재를 소재로 한 '한국의 천연기념물 시리즈 기념메달Ⅱ'를 제작하여 발매합니다.

국립문화재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nrich.go.kr/


'제주 흑우‧흑돼지 기념메달'은 80밀리미터(mm) 고심도(高深度)의 은메달과 동메달 2종으로 구성되며,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자료를 제공하고 한국조폐공사의 특수압인기술을 활용해 제작됩니다.

올해 상반기에 천연기념물 참매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매사냥을 소재로 한 기념메달이 첫 선을 보인 이후로 두 번째 시리즈(연작)입니다.
   * 특수압인기술: 금속 표면에 필요한 모양이나 무늬가 있는 형공구(型工具)를 눌러서, 비교적 얕은 요철이 생기게 하는 것

참고로, 기념메달 제작은 천연기념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천연기념물의 문화재적 가치를 알리고자 하는 국립문화재연구소와 화폐제조(주화) 기술을 보유한 한국조폐공사의 협업을 통해 이뤄진 것입니다.

양 기관은 지난 2017년 3월 27일 '문화재 기념메달 제작 등 공동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이후 2019년까지 3개년 간 장수하늘소, 수달, 무등산 주상절리대 등과 같은 ‘천연기념물’을 주제로 다양한 기념메달을 제작할 계획입니다.

한국의 천연기념물 시리즈 기념메달은 2017년 9월 25일부터 한국조폐공사 쇼핑몰(http://www.koreamint.com/)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국립문화재연구소



신고



Posted by 초록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