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는 2018년 1월 18일로 예정된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여객청사)의 개장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그랜드 오프닝(Grand Opening) 행사를 1월 12일 제2 여객터미널 출국층에서 개최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홈페이지 http://www.airport.kr/

이번 행사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대회를 약 4주 앞두고 '세계를 열다. 사람을 잇다'라는 표어(슬로건) 아래 개최되어, 우리나라 중추공항인 인천공항의 새로운 출발을 알렸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국토부 장관, 대사관 등 주한사절단, 국회의원, 국내·외 공항관계자, 인천공항 명예홍보대사(김연아, 송중기), 3단계 건설 유공자, 공항가족 등 1,0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은 체크인, 보안검색, 세관검사, 검역, 탑승 등 출입국을 위한 모든 절차가 제1 여객터미널과 별도로 이루어지는 독립적인 터미널로, 대한항공, 델타항공, 에어프랑스항공, KLM네덜란드 항공 등 4개 항공사가 운항하게 됩니다.

2017년 여객 6,208만 명, 화물 292만 톤을 운송한 인천공항은 제2 여객터미널의 개장으로 연간 여객 7,200만 명과 화물 500만 톤을 운송할 수 있게 됩니다.
 제2 여객터미널은 출입국 대기공간 확대, 환승편의시설, 전망대, 상설 문화공간 등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안내로봇, 무인자동서비스(셀프체크인, 셀프수하물 위탁) 등 다양한 스마트기술이 적용되었고, 최신형 원형보안검색기 도입 등으로 항공보안도 강화되었습니다.
 제1 여객터미널과 제2 여객터미널 간에는 1월 13일부터 5분 간격으로 직통 셔틀버스가 운행되어 터미널을 잘못 찾아간 여객이 있더라도 신속하게 이동시킬 계획입니다.


특히, 제2 여객터미널은 버스와 철도가 통합된 제2 교통센터를 통해 대중교통도 한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2 교통센터과 제2 여객터미널 간 거리는 59미터(m)로, 철도역과 여객 터미널 간 223m 떨어진 제1 여객터미널에 비해 공항 접근성이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1월 13일부터 공항철도(전동차)와 케이티엑스(KTX)가 인천공항2터미널역(T2)까지 연장 운행됩니다.
 현재 운행 중인 인천공항1터미널역(T1)에서 인천공항2터미널역까지 약 8분(정차시간 포함)이 소요되며, 서울역에서 51분(공항철도 직통 열차 이용 시)이면 인천공항2터미널역에 도착할 수 있어 서울 도심에서 인천공항으로 가는 가장 빠른 교통수단입니다.

1월 15일부터는 일반·리무진 버스도 현재 제1 여객터미널까지 운행하는 버스를 제2 여객터미널까지 연장 운행하며, 기존 운행 편수보다 101회 증가된 일일 2,658회를 운행합니다.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은 오는 1월 18일 성공적인 개장을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촌이 개장하는 1월 30일 이후 현지 적응을 위하여 조기 입국하는 선수단(약 95개국, 3만 명) 및 대회 관계자에게 보다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우리나라 중추공항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평창올림픽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선수단, 대회 관계자, 방문객은 인천공항으로 입국 뒤 양양공항으로 향하는 환승전용 내항기나 강릉으로 가는 케이티엑스(KTX)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평창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2018년 1월 18일 개장을 앞둔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은 그동안 7차례의 종합시운전을 거치면서 운영준비에 만전을 기한 상태로, 인력배치 및 훈련, 시설 및 시스템 점검까지 모두 완료된 상태입니다.
 개장 당일(1월 18일)부터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자 훈련, 각종 설비 및 시스템의 안정화, 상업시설 입점준비 등 막바지 운영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도입되는 2개의 터미널 분리 운영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객의 혼선과 오도착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대국민 홍보, 안내계획 수립 및 시행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제2 여객터미널의 개장으로 더 많은 세계를 연결하고 세계허브공항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고 평가하며, “2017년 연간 항공여객 1억 명 시대를 맞이하는 등 점점 높아지는 항공 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여,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께서 편리하고 쾌적하고 안전하게 항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오는 1월 18일 제2 여객터미널의 개장은 인천공항이 또 한 번 최고의 공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개장과 동시에 운영을 조기에 안정화하여 중추공항으로서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하고, 평창 동계올림픽 대회의 성공 개최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시설 소개 사진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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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중구 운서동 2868 |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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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초록배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8년 1월 18일 개장하는 인천공항 제2여객청사(제2 여객터미널)에 공항 이용객 입장에서 다양한 공간을 구성·배치하였고, 항공기를 이용한 이동을 위한 공간 이상의 가치를 이루어냈다고 발표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홈페이지 http://www.airport.kr/


제2 여객터미널이 1월 18일 개장하면 인천국제공항은 기존 제1 여객터미널과 새로 개장하는 제2 여객터미널로 분리 운영됩니다.

  제1 여객터미널은 아시아나항공, 저비용항공사 등 86개 항공사가 운항하게 되며, 제2 여객터미널은 대한항공, 델타항공, 에어프랑스항공, KLM네덜란드 항공 등 4개 항공사가 운항하게 됩니다.

  기존 운행하던 일반·리무진 버스, 공항철도·KTX는 모두 제2 여객터미널까지 연장 운행하게 되고, 두 터미널을 연결하는 셔틀버스도 5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 공간배치에서 이용객을 먼저 생각하는 공항

   제1 여객터미널을 운영하면서 파악한 이용객 이용경향 및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이용객 동선을 개선하고 공간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공항은 하늘과 연결되는 시설로서, 공항 건축물은 개방감이 특히 강조됩니다.

   제2여객청사는 제1여객청사보다 층고가 20퍼센트(%) 높아 탁 트인 개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출국 심사지역이 4개로 분산된 제1 여객터미널과 달리 출국 심사지역을 동·서 2개소로 통합시켜 여객 처리의 균형성을 확보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여 여객 대기시간을 최소화했습니다.

   출국 심사지역을 지나 격리 대합실로 들어서면, 중앙에 상업시설이 집중 배치되어 멀리 이동하지 않아도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세계허브공항(거점공항)으로서 잠시 머무르는 사람도 배려하는 공항

   2016년 여객규모 세계 7위 공항으로 동북아 거점공항(허브공항)을 넘어 세계허브공항의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는 인천공항의 환승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환승객에게 매력 있는 공항이 되도록 환승편의시설을 대폭 확충하였습니다.

   환승 카운터와 환승 보안검색대를 근접 배치해 환승 여객의 동선을 최소화하였습니다.

   환승지역에 대규모 실내정원을 설치하고, 자연채광을 통해 편안하고 자연 친화적인 휴식공간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라이브러리, 스포츠 및 게임 공간, 인터넷 존, 샤워 룸, 안락의자 등 편의시설이 집중 배치되어 지루하지 않고 편안하고 쾌적한 기다림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자연과 함께 살아 숨쉬는 푸르른 하늘과 닮은 공항

   항공보안을 위해 폐쇄적으로 운영될 수밖에 없는 터미널 건물 내에 작은 공원을 여럿 조성하고 자연의 치유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

   실내 조경면적을 제1 여객터미널보다 3배 이상 확대하고, 녹지와 수목이 살아 숨 쉬는 공항을 조성했습니다.

   제2 여객터미널을 들어서자마자 넓은 터미널 공간 안에 울창한 나무가 식재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체크인 카운터를 지나 보안검색대로 이동하는 길목에는 수경시설과 녹지화단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식물녹화로 마감된 실내 벽면, 오염물질을 흡수하는 정화식물은 건축물 그 자체가 하나의 식물로 살아 숨 쉬는 기능을 하게 합니다.


★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는 지구를 살리는 공항

   상당한 규모의 건물을 24시간 운영하며 소비되는 전력(에너지)을 저감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졌습니다.

   신재생에너지(태양광, 지열) 시설을 대규모 설치하는 등 에너지 절감률을 제1 여객터미널에 비해 약 40% 향상시키고 녹색 건축 예비인증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제2 여객터미널 지붕 위에 태양광전지, 제2 교통센터 지붕에 건물일체형태양광을 전면 부착하고, 공항 주변 유휴지 내에 대단위 태양광 발전단지를 조성하였습니다.

   지열 설비를 이용한 냉․난방시스템, 자연환기 및 자연채광 시스템, LED 조명 등 고효율 기자재 및 환경냉매를 사용하였습니다.



★ 문화와 어우러지는 공항

   교통수단으로서의 공항의 기능 뿐 아니라, 공항에서 시간을 보내는 이용객이 공항에 머물면서 문화예술과 어울릴 수 있도록 예술작품 배치 및 상시 공연을 시행합니다. 

   공항이라는 공간 특수성, 우리나라의 관문으로서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다양한 예술작품을 공항 곳곳에 배치하였습니다.

   해외 다수의 공항에서 특이한 조형물이 해당 공항의 상징이자 해당 국가의 첫인상, 마지막 기억으로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2 여객터미널에는 총 16종의 예술작품이 54개소 설치되어 인천공항의 상징이 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칩니다.

   정기 문화공연 등 언제든지 공연이 가능한 문화공간인 그레이트홀(Great Hall)을 조성하여 클래식, 전통, 미디어퍼포먼스 등 고품격 공연을 엽니다.

   앉아서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계단식 관람석도 설치했습니다.

   해외이용객이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전통문화센터를 운영합니다. 

   전통복식체험, 전통공예 전시 등이 이루어지며, 한옥을 주제(테마)로 대청마루를 조성하여 그 자체로도 한국 문화 체험이 가능합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2 여객터미널 건물 설계부터 운영계획 수립까지 모든 부분에서 이용객의 입장에서 수많은 검토가 이루어졌다”며, “우리 국민들에게는 보다 쾌적한 공항 이용을,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 손님들에게는 한국에 대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공항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1월 18일부터 대한항공, 델타항공, 에어프랑스항공, KLM 네덜란드항공 등 4개 항공사는 제2 여객터미널로 이전하므로, 공항 이용객은 공항을 이용하기 전 한 번 더 주의를 기울여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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