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0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7.05 서울대공원 식물원 11월까지 '2018 움직이는 식물 전시회' 개최 (8)

 

경기도 과천 소재 서울대공원(원장 송천헌) 식물원에서는 스스로 움직이는 식물을 관찰 할 수 있도록 ‘움직이는 식물 전시회’를 2018년 6월 29일부터 상설 전시합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그동안 서울대공원에서 직접 재배한 움직이는 식물 ‘무초’, ‘미모사’, ‘파리지옥’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http://grandpark.seoul.go.kr/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많은 식물이 있는데, 식물은 보통 수동적이고 움직이지 않는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서울대공원 식물원에서는 관람객에게 이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식물에 대해 관심을 키워주고자 신기하고 특이한 식물들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전시하는 무초와 미모사도 2016년부터 직접 종자를 들여와 재배하고 있는 식물입니다.

식물은 고착성 생물로 땅에 달라붙은 채 한 발자국도 움직일 수는 없지만 빛이나 온도, 수분 등 환경이 달라지면 몸의 일부를 조용하고 은밀하게 움직입니다.
 햇빛을 따라 식물의 잎, 줄기가 움직이고 중력의 방향대로 땅속 아래로 자라는 뿌리 등이 대표적인 식물의 움직임입니다.

이번에 전시하는 ‘무초’와 ‘미모사’는 콩과 식물로 팽압 운동을 통해 잎을 움직이는데 팽압 운동은 식물체 내의 물의 이동에 따라 세포속의 압력이 변해 생기는 현상입니다.
 또한  ‘미모사’, ‘무초’는 수면 운동도 하는데 ‘미모사’는 낮에 잎이 열리고 밤에는 잎이 닫히며 ‘무초’는 낮에는 잎을 수평으로 펼치고 밤에는 차려 자세로 잎을 내립니다.

팽압은 식물이 수분을 흡수했을 때, 세포 안의 세포벽이 원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누르는 압력입니다.

수면 운동은 하루를 주기로 꽃의 개폐 운동이나 잎의 상하 운동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생물 시계’로도 불리며, 과학자가 흥미롭게 관찰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춤추는 식물 ‘무초’는 콩과식물로 동남아시아에서 자생하는 잡초입니다.
 소리에 반응해 춤을 추는 모습을 보인다고 해서 무초(춤출 舞, 풀 草)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식물의 큰 잎 옆 두 개의 작은 잎들이 위 아래 180도로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온도 25~30도 습도70퍼센트(%), 광선이 잘 드는 환경에서 춤을 잘 투며 특히 어린이나 여성의 노래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무초는 대엽(큰 잎)과 소엽(작은 잎)이 있는데, 대엽은 수면 운동을 하고, (아침에 수평으로 펴지고 저녁이면 차려 자세로 자는 모습을 취하는) 소엽은 음악소리에 반응합니다.

무초는 작은 잎의 아랫부분에 팽압조절이 가능한 세포와 수분을 많이 가지고 있어 소리 진동이 오면 세포의 팽압을 변화시켜 잎이 움직입니다.

건드리면 잎을 차례로 접는 ‘미모사’는 열대, 온대지역에서 서식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밤에는 잠을 자는 모습이라고 하여 ‘잠풀’이라고도 불립니다.
 잎을 건드리면 전기신호가 잎자루를 따라 이동하며 수분이 갑자기 빠져나가며 세포를 쪼그라들게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모습은  미모사가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는 모습이기도 한데 잎을 먹으러 온 동물이 건드리면 잎을 완전히 오무려 시든 것처럼 위장합니다.

잎은 도미노처럼 맨 끝 잎을 건드리면 차례차례 접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원상복귀 하는데 15~30분 정도가 걸리며, 그때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자주 건드리면 탈진하여 죽고 맙니다.

미모사 잎이 오므라드는 원리도 식물의 팽압 운동으로 윗부분의 세포보다 아랫부분의 세포에서 빠져나가는 물의 양이 많아져 잎이 닫히고, 잎자루와 줄기가 이어진 곳이 구부러집니다.

파리지옥의 잎은 잎자루와 덫 2부분으로 구성되었고 덫의 길이는 3센티미터(cm)정도입니다.
 덫 내부에는 6개의 감각모가 있어 곤충이 감각모를 2회 이상 자극하거나 감각모 2개를 동시에 건드리면 바로 닫힙니다.
 파리지옥의 덫 가장자리에 있는 선세포에서 달콤한 즙이 분비되어 그 즙에 의해 개미, 파리, 모기 등과 같은 곤충이 유인되어 덫에 들어갑니다.
 덫에 들어간 곤충이 2개의 감각모를 건드리거나 1개의 감각모를 2번 건드리면 덫은 0.5초만에 닫힙니다.

한편, 전시기간 동안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와 오후 2시, 두 번 식물설명회가 열립니다.
 해설사가 음악을 들려주며, 무초가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게 해주고 미모사와 파리지옥에 대한 정보 등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알려줍니다. 식물해설은 11월까지 진행합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과천시 막계동 산 62-5 서울대공원 내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초록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