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나라여행

산천어소망등 창고 모습 -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

by 초록배 2012. 1. 3.
반응형
산천어 축제가 몇일 안남았습니다.^^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가 열리는 화천읍내, 화천정보산업고 근처에는

산천어 소망등 창고와, 화천 곳곳을 장식하고, 불도 밝히는 산천어 소망등 공방이 있습니다.

산천어 소망등 창고 외관 사진입니다.


산천어 소망등에 대한 소개글도 벽에 붙어 있네요.

전문을 옮겨 봅니다.

예로부터 물고기는 알을 많이 낳는다하여 다산과 풍요를 상징(다복 다산(多福多産)하며,
물고기 두 마리가 그려져 있는 쌍어문양은 조화 또는 부부의 화합을 상징(금슬과 여유)하고,
'후한서(後漢書) - 이응전(李膺傳)'에는 "선비가 과거에 합격하여 임금을 만나는 것을 등용문(登龍門)이라 한다"고 적혀 있는데,

해마다 봄이 되면 중국 황하 상류의 용문(龍門)이라는 협곡에서 물고기들이 센 물결을 거슬러 올라가기 위해 다투어 뛰어오르는데 그곳을 성공적으로 뛰어넘은 놈이 용으로 변한다고 하는 내용이다.

사람들은 온갖 고초를 겪으면서 면학에 힘쓰는 선비들을 이 전설의 물고기에 비유하고 과거에 급제하여 높은 관직에 오르는 것을 물고기가 변하여 용이 되는 것에 비유하였다.

또한 낮에도 밤에도 항상 눈을 뜨고 있는 물고기는 액운이 들어오는 걸 막고, 재물운이 빠져나가는 걸 막는 상징적인 의미로 사용되기도 했고, 잠시도 쉬지 않는 점에서 근면성과 부단함의 상징물로 여기기도 했다.

'신년 산천어 소망 등(산천어등)'은 이런 물고기를 바라보는 우리 조상들의 전통 풍습을 이어가며, 신년에 산천어에 소원을 담으면 그 소원이 이루어지길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대각으로 건너편에 산천어 공방이 있습니다.
공방은 견학할 수 있습니다.


산천어축제 구경가시면 산천어 공방도 한 번 들러 보세요~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 홈페이지 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