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제 전시회 박람회

[경기도] 새로운 볼거리가 가득한 2015 고양국제꽃박람회

by 초록배 2015. 4. 27.
반응형

 

경기도 고양 호수공원에서는 매년 4월 하순부터 5월 중순까지 고양국제꽃박람회를 엽니다.
2015년은 ‘꽃과 평화, 신한류의 합창’이란 주제로 4월 24일부터 5월 10일까지 17일간 열립니다.

고양국제꽃박람회

고양국제꽃박람회

고양 호수공원은 대중교통으로 다녀오기 아주 편리합니다.
서울지하철 3호선 정발산역 또는 일산동구청 버스정류장에서 내린 후 호수공원 방향으로 10 분 정도 걸으면 행사장에 도착합니다.
행사장은 호수공원 중앙에 해당하는 한울광장 남측에서 호수교 북측 사이 구역입니다.
지하철을 이용하면 보통 한울광장쪽 출입문(2번 게이트)을 이용하고, 버스를 이용한다면 MBC드림센터 건너편, 주제광장쪽 출입문(1번 게이트)을 이용하게 됩니다. 주제광장쪽 출입문이 전시장 전체를 놓고 봤을 때 정문 역할을 합니다.

2번 게이트

2번 게이트

출입문 주변에는 매표소와 안내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올해 일반입장료는 현장구매 성인기준 1인 10,000 원, 어린이 학생 경로 등은 8,000 원입니다.
화훼브랜드 상품권을 포함한 특별권은 연령구분없이 1인 15,000원 입니다.
박람회와 한화 아쿠아플라넷 일산을 함께 관람할 수 있는 공동입장권도 있습니다. 연령 구분없이 25,000 원입니다.
박람회는 2015년 4월 24일부터 5월 10일까지, 아쿠아플라넷은 2015년 4월 13일부터 6월 30일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이 공동입장권을 이용해서 고양국제꽃박람회를 관람했습니다.
우선 박람회장부터 소개합니다.

고양 신한류 합창관

고양 신한류 합창관

저는 주제광장쪽 출입문으로 들어갔는데요. 안으로 들어서자 마자 이번 꽃박람회 실내 주제정원인 ‘고양 신한류 합창관’이 정면으로 보입니다.
실내로 들어가면 384개 LED패널로 만든 8미터 높이의 대형 전광기둥, ‘꽃아름평화나래’가 눈에 들어옵니다.
남북의 산하와 통일의 염원이 담긴 영상이 계속 이어집니다.

꽃아름평화나래

꽃아름평화나래

꽃아름평화나래 가장자리로는 아름다운 꽃과 꽃 조형물이 통로를 따라 배치되어 있습니다. 산책하듯 꽃길을 한 바퀴 돌고나면 커다란 고양이 그림이 유독 눈길을 끕니다.
고양시의 상징이 된 그 유명한 고양이가 대형 벽화로 제작되었네요.^^

고양이 캐릭터

고양이 캐릭터

고양 신한류 합창관 주변에는 아기자기한 정원과 설치미술작품이 많은데, 나중에 구경하기로 하고 꽃전시관쪽으로 갑니다.
꽃전시관 앞은 실외 주제정원입니다. 전시관을 정면으로 바라봤을 때 왼쪽은 고양시민 행복정원, 가운데는 평화누리 정원, 오른쪽은 사랑고백 정원입니다.

고양꽃전시관

고양꽃전시관

특히 평화누리 정원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6대륙을 상징하는 여섯 송이의 꽃다발을 든 9미터 높이의 여인상, 꽃으로 장식한 비무장지대(DMZ)의 전차. 모두 평화를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정원을 살펴본 후 세계화훼교류관1로 쓰이는 고양꽃전시관으로 들어갑니다.
중앙현관으로 들어서면 노란색 나비를 닮은 꽃이 만발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안으로 들어서면 이번 꽃박람회 핵심볼거리 중 하나인 희귀식물 전시관이 나옵니다.

원숭이 난

원숭이 난

물을 찾아 조금씩 이동하는 인도네시아산 워킹트리, 원숭이를 닮은 꽃을 피우는 에콰도르산 원숭이란, 물이 닿으면 꽃잎이 투명하게 변하는 일본산 산하엽(수정꽃, 산카요우), 꽃잎 한 장 한장이 저마다 다른 색깔을 띠는 레인보우 장미, 나무껍질이 다채로운 빛깔을 띠는 인도네시아산 레인보우 유칼립투스.
꽃이 시들고 나면 해골모양이 되는 금어초도 있습니다.

레인보우 장미

레인보우 장미

보면 볼수록 신비로운 식물들 앞에는 언제나 관람객들이 가득합니다.

희귀식물 전시관

희귀식물 전시관

조금 더 안쪽, 중앙부로 들어서면 실험정신이 가미된, 이전과는 다른 모습의 전시관과 만나게 됩니다.
예전에는 국가별 화훼홍보관이 빼곡하게 들어차 있었지요.^^;
올해는 공간에 여유를 두고, 각각의 주제를 보다 선명하게 드러낼 수 있게 내부를 꾸몄습니다.

전시관 내부

전시관 내부

그 중에는 ‘평화통일 특별관’이 있습니다. 증기기관차를 연상시키는 이곳에는 2015년을 평화통일특별시 원년으로 선포한 고양시의 미래상을 담았습니다.
새터민 2명이 상시 안내하며, 남북한에서 함께 볼 수 있는 야생화와 식물, 나비 등 곤충류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평화통일 특별관

평화통일 특별관

특별관 안쪽 부분은 특별관과는 관련이 없는 공간입니다.^^; LED 조화로 꽃길을 만들었는데, 지난 가을부터 겨울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옥상에 전시되었던 장미정원을 연상시키는 곳입니다.
규모는 작지만 신비감을 자아내기에 충분한 곳이지요.

LED 조화

LED 조화

농촌진흥청, 경기도농업기술원, 국립수목원, 국립종자원 등에서는 원예가의 실험실이란 제목으로 전시공간을 꾸몄는데, 그 중 국립수목원에 유독 눈길을 끄는 것이 있습니다.
천연기념물 제103호인 속리산 정이품송 후계수를 전시관에 옮겨 놓은 겁니다.

국립수목원관

국립수목원관

연결통로를 따라 세계화훼교류관2로 넘어갑니다. 이곳에는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화훼류 및 2차, 3차 응용제품이 가득합니다.
기발한 아이디어가 가미된 놀랄만한 제품들이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아이디어 화분

아이디어 화분

세계화훼교류관2에서 멀지 않은 곳에는 ‘코코 브랜드관’이 있습니다. 코코는 꽃을 형상화한 고양국제꽃박람회의 마스코트지요.^^

코코

코코

고양국제꽃박람회에서는 ‘젬마’라는 업체와 계약을 맺고 국내 최초로 화훼 의류 상표를 출시했습니다.

화훼 브랜드 상품 전시 판매관

화훼 브랜드 상품 전시 판매관

꽃문양을 활용하여 손수건, 넥타이는 물론, 남녀노소 누구나 일상에서 편하게 입고 다닐 수 있는 캐주얼 의류 등을 만들었는데요.
모양이 예쁘고 종류도 다양해서 충동구매(?) 하시는 분이 꽤 많았습니다.~

화훼 브랜드 상품 전시 판매관

화훼 브랜드 상품 전시 판매관

화훼 브랜드 상품 전시 판매관

화훼 브랜드 상품 전시 판매관

코코브랜드관 내에는 예술문화 명인들의 공예품, 고양시 브랜드상품도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장인정신이 깃든 공예품들은 현대적인 감각과 결합하여 시대를 초월한 세련미를 느끼게 합니다.

화훼 브랜드 상품 전시 판매관

화훼 브랜드 상품 전시 판매관

고양시 브랜드 상품은 날이 갈 수록 종류가 늘어나네요. 사고 싶은 것들로 진열장이 가득합니다.
이외에도 시들지 않는 꽃인 프리저브드 플라워, 허브관련제품, 디자인 초콜릿 등도 볼 수 있습니다.

화훼 브랜드 상품 전시 판매관

화훼 브랜드 상품 전시 판매관

코코브랜드관 앞,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 주변에는 2015 코리아 가든쇼 출품 정원들이 모여 있습니다.
15명의 작가들이 각각 개성있게 꾸며 놓은 정원은 안쪽까지 직접 들어가 살펴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기념사진 찍는 분들이 정말 많은 곳이지요.

개인적으로는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를 연상시키는 김종보 작가의 닥터 래빗 프로젝트 1번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코리아 가든 쇼

코리아 가든 쇼

참고로, 대상을 받은 작품은 강연주 작가의 꿈꾸는 다락방입니다.

코리아 가든 쇼

코리아 가든 쇼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 가운데 부분은 ‘뭉게 구름 정원’이란 이름의 가로형 정원을 꾸며 놓았는데요.
통로 위에 걸린 우산, 때때로 뿌리는 물안개 등으로 인기 좋은 정원입니다.

뭉게구름 정원

뭉게구름 정원

가로수길을 따라 행복둥지 무대로 갑니다. 무대는 이곳 말고도 하나 더 있는데, 축제기간 동안 크고 작은 공연이 3백 회나 이어진답니다.
오다가다 풍악(?)이 울리면 두 곳 중 한 곳으로 달려가 잠시 구경해 보세요.

행복둥지 무대

행복둥지 무대

행복둥지 무대의 경우 무대 자체는 물론 가장자리도 하나의 정원입니다. 영화 ‘로마의 휴일’에 나왔던 진실의 입도 있습니다.^^

행복둥지 무대 위, 고양 신한류 합창관 주변에도 크고 작은 정원이 옹기종기 모여 있습니다.

속삭임 정원

속삭임 정원

오순도순정원

오순도순정원

이곳에서 한울광장 2번 게이트 까지는 모자이크 컬처 정원 구간입니다. 모자이크 걸처 정원은 박람회 때 마다 볼 수 있는데, 해마다 선보이는 작품들이 다르지요.
작품 중에는 한화 아쿠아플라넷 일산의 귀염둥이 바다코끼리도 있습니다. 공동입장권 구입한 분들은 실물도 보겠지요? ^^

바다코끼리

바다코끼리

몇 가지 볼거리는 행사장 구역 밖에 있습니다.
꽃박람회의 명물인 꽃배, 호수공원 위에 설치된 고양이 가족 대형 풍선, 화훼 판매장 등이지요.
박람회장에 다시 들어오고 싶다면 재입장 확인 도장을 받고 나가면 됩니다.

화훼 판매장

화훼 판매장

이 밖에도 볼거리가 참 많지만 글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이만 줄입니다.
기회 되시면 고양국제꽃박람회 꼭 구경해 보세요.~

참고로, 화훼관련 분야를 전공하는 대학생 및 고양시민으로 구성된 ‘꽃보다 청춘 해설사’와 함께 하면 더욱 알찬 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시 홍보관 앞에서 10시, 11시, 14시, 15시, 16시, 17시에 출발하며, 전체 설명에 1 시간 정도 걸립니다.

꽃보다 청춘 해설사

꽃보다 청춘 해설사

고양이 가족 정원

고양이 가족 정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