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제 전시회 박람회

[경기도 과천] 렛츠런파크 서울 '말박물관' 2016년 정기특별전 '더 라이벌(The Rival)'

by 초록배 2016. 11. 29.
반응형

 

경기도 과천 서울대공원 옆에 위치한 ‘렛츠런파크 서울(구.서울경마공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말 전문 박물관인 말 박물관(구.마사박물관)이 있습니다.

 

한국마사회 말박물관 홈페이지 http://park.kra.co.kr/informationMuseumInformation.do?type=0



아담한 규모의 박물관 건물은 절반이 기획전시실, 나머지는 상설전시실인데요.
기획전시실에서는 1년에 한 번꼴로 정기 특별전시회를 열고 있으며, 수시로 기획전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경마의 맞수(라이벌)를 주제로 잡고 ‘더 라이벌(The Rival)’이란 특별전을 마련했습니다.
전시 기간은 2016년 11월 4일부터 12월 30일까지.
GMAL278

경마를 구성하는 주인공으로는 우선 경주마(말)가 있겠지요.
그 경주마를 조종하는 기수도 있고, 전략을 짜고 훈련을 시키는 조교사(감독)가 있습니다.
혈통스포츠인 경마에서는 씨수말.씨암말도 중요한데, 좋은 혈통의 말이 좋은 경기결과를 만들어 주기 때문이랍니다.

기획전시실에서는 이러한 경마의 라이벌(맞수)들을 짝을 이뤄 하나하나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선 씨수말부터 살펴 볼까요?

이번 전시의 주인공은 작년(2015년) 씨수말 순위(리딩 사이어;Leading Sire) 1.2위를 다투었던 엑톤파크와 메니피입니다.

이시돌협회가 마주인 엑톤파크는 올해(2016년) 수득 상금 합계가 29억원이 넘는답니다.
경주마 맞수인 트리플나인이 엑톤파크의 자마랍니다.
GMAL248

한국마사회(렛츠런팜 제주)가 마주인 메니피는 2012년부터 우리나라 리딩 사이어 1위를 지키고 있는 대단한 녀석입니다.
트리플나인의 맞수인 파워블레이드가 바로 메니피의 자마입니다.
GMAL250

다음으로는 조교사 맞수들을 살펴 봅니다.

왼쪽 김영관 조교사는 트리플나인, 파워블레이드 등 뛰어난 경주마를 우승으로 이끈 베테랑입니다.
2015년 결산 때 렛츠런파크 통합 다승 1위에 오른 분입니다.
GMAL253

오른쪽 울즐리 조교사는 호주(오스트레일리아) 출신으로, 호주는 물론 중국, 아랍에미리트(UAE) 등 해외 각지에서 활약했답니다.
2015년 결산에서 김영관 조교사의 뒤를 이어 다승 2위에 올랐습니다.
GMAL255

기수로는 문세영, 김용근 두 사람이 라이벌 관계입니다.

문세영 기수는 지난 2014년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1천승을 달성했는데, 이외에도 최단기간 1백승 돌파, 한해 최다승, 일일 최다승 등 신기록 제조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기량을 지닌 기수입니다.
GMAL270GMAL258

김용근 기수는 렛츠런파크 부경(부산.경남)의 간판스타로, 줄곧 부경 다승 1위를 달리고 있는 기수입니다.
경주마 파워블레이드와 함께 삼관왕에 오르기도 했답니다.
GMAL268 GMAL283

마지막은 경주마들입니다.

둘 다 완전 날렵해 보이지요? ^^
GMAL261

왼쪽이 메니피의 자마인 파워블레이드입니다.
장.단거리 경주에서 뛰어난 기량을 자랑하며, 특히 막판 추진력이 엄청나답니다.
김용근 기수와 함께 서울.부경 최초 삼관마에 등극했습니다.

오른쪽은 엑톤파크의 자마인 트리플나인입니다.
장거리 경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주마인데, 코리아컵 대회에서는 맞수인 파워블레이드를 앞서는 기량을 선보였답니다.

기획전시실 맨 안쪽 벽면에는 맞수(라이벌)들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제작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GMAL274

전시공간 가운데 부분에는 씨수말과 경주마들의 황금 편자를 모아 놨는데요.

사실 전시실 들어서자 마자 이 번쩍거리는 황금 편자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GMAL232 GMAL241

출입구 옆에는 간단한 포토존(기념사진촬영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 두 기수와 경주마를 종이모형으로 제작했습니다.
GMAL228

참고로, 이 종이모형은 작은 크기로 만들어서 영상공간 뒷편 유리진열장에 전시해 놓기도 했습니다.~
GMAL226

이렇게 렛츠런파크 서울 말박물관에서 열린 2016년 정기 특별전시회 ‘라이벌’ 관람을 마쳤습니다.

아울러 모처럼만에 상설전시실을 둘러 봤는데요.

최근에 말박물관 안팎의 공간.전시물 구성이 약간 바뀌었답니다.

저처럼 이전 방문 경험이 있고, 모처럼 다시 찾는 분이라면 확실히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을 정도입니다.^^;
GMAL295 GMAL300

상설전시실 도입부, 즉 말 문화 연대기(연표)와 고분 출토 유물(말갖춤)을 장착한 실제 크기의 말 모형은 큰 변화가 없습니다.
GMAL294 GMAL306

출입구에서 안쪽을 봤을 때 왼쪽부분, 그러니까 말갖춤 부분도 큰 변화가 없구요.

말방울, 말띠 드리개, 철.금.은으로 화려하게 세공한 발걸이, 나전 안장 등 주요 유물은 여전히 관람할 수 있습니다.
GMAL325 GMAL349 GMAL431

다만, 말갖춤 맞은편 전시공간은 유물이 많이 줄었습니다.

각종 대회 우승과 관련된 자료는 대폭 줄었네요. ㅜㅜ
GMAL393

다행스럽게도 마굿간 체험 공간, 각종 의기로서의 말 관련 토기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GMAL296 GMAL437 GMAL441 GMAL452

상설전시실을 살펴 보고 말박물관 관람을 마쳤습니다.

렛츠런파크 서울 말 박물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을 열며 박물관관람료는 무료입니다.
다만, 렛츠런파크 경마일에는 경마공원 안으로 들어올 때 입장료를 받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경마일에는 유료, 이외에는 무료가 됩니다.

말박물관의 정기휴관일은 다른 박물관.미술관처럼 매주 월요일이며, 1월 1일과 설날.추석, 임시휴관이 필요한 경우에 추가로 쉽니다.

말박물관은 대중교통으로 다녀오기 매우 편리합니다.

수도권광역전철 4호선(안산선) 경마공원역에서 내린 후 2.3번 출구로 나가면 렛츠런파크 서울 진입로가 바로 보입니다.

GMAL197 GMAL19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