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 정류장

수서고속철도(SRT) 2016 12월 9일 개통, KTX 대비 운임 10% 인하 고속철 경쟁체제 돌입

by 초록배 2016. 12. 8.
반응형

 

 

수서-평택 고속철도(이하 수서고속철도, 61.1km)가 2016년 12월 9일 개통됩니다.
 117년 철도 역사 최초로 간선철도에 경쟁체제가 도입됨에 따라 운임은 기존 대비 10% 인하되면서도 앱을 통한 승무원 호출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수서-평택 고속철도(수서고속철도) 공사가 완공되어 12월 8일(목)에 개통식을 갖고 12월 9일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 에스알) 홈페이지 http://www.srail.co.kr/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

수서고속철도는 2011년 5월 공사를 시작한 후 5년 7개월 만에 완공되었습니다.
   * 시설 현황: 터널 56.8㎞(93%), 지상 4.3㎞(7%), 역사 3개소(수서, 동탄, 지제)
   * 총 사업비: 3조 1,272억 원(국비 40%, 철도시설공단 조달 60%)

수서고속철도 건설 사업은 서울-시흥 구간의 선로용량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수도권 동․남부권까지 고속철도 수혜지역을 확대하기 위한 사업으로 2009년 기본계획이 고시되면서 첫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수서고속철도의 개통으로 주말 기준 고속열차 운행 횟수가 약 43%(퍼센트) 증가하게 됨에 따라 표를 구하지 못해 고속철도 이용에 어려움을 겪었던 국민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입니다.
   * 고속철도 일일 운행횟수(주말 상․하행): 현재 269회 → 384회로 43% 증가함.(경부에서 출발 183회 → 256회, 호남에서 출발 86회 → 128회)

또한, 강남 수서, 경기 화성 동탄과 평택 지제에 새롭게 고속철도 역이 생기게 됨으로써 서울역 접근 문제로 인해 고속철도 이용이 곤란했던 수도권 동․남부 지역 주민들이 편리하게 고속철도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서고속철도는 전체 61.1㎞ 구간 중 약 93%에 해당하는 56.8㎞가 터널로 이뤄져 있어 건설공사 진행 단계는 물론 이후 철도 운영 단계에서까지 안전성을 확보하는 등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며 사업이 추진되었습니다.

특히, 총 연장 52.3㎞(개착터널 포함)의 율현터널은 국내 최장대 터널로 총 22개의 대피로를 마련했고, 유관기관 합동 훈련을 실시하여 비상상황 시 대응 능력 향상을 꾀하고 각종 방재시설의 상태를 점검했습니다.

한편, 수서고속철도 개통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3개의 역사 중 수서고속철도의 시․종착역인 ‘수서역’은 지하철 수서역과 같은 층에서 환승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수도권 전철과 접근성이 다른 어느 역사보다 뛰어납니다.

동탄 신도시에 위치한 ‘동탄역’의 경우 우리나라 최초의 지하 고속철도 역사로 향후 개통되는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GTX)와 공용으로 쓰이도록 지어졌습니다.

평택시에 위치한 SRT(에스알티) ‘지제역’은 기존 1호선 지제역사와 나란히 지어져 경기 남부의 새로운 관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교통부는 개통준비 과정에서 관련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버스노선을 조정하고 버스정류장을 신설하는 계획을 세우는 등 연계교통체계 구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아울러, 건설 사업을 시행한 철도시설공단도 새롭게 문을 여는 역사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연계교통 시설은 물론 각종 도로 표지판까지 세심하게 신경을 쓰는 등 준비를 철저히 하여 개통에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수서고속철도의 개통은 무엇보다 대한민국 117년 철도역사 최초로 간선철도에 경쟁체제가 도입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큽니다.
 수서고속철도의 운영사인 SR(에스알)과 코레일(한국철도공사;KORAIL)은 이미 고속철도 이용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서비스 경쟁을 시작했습니다.

신규사업자인 SR은 기존 운임 대비 10% 인하된 운임을 도입하여 본격적인 가격경쟁의 시작을 알렸고, 검표와 접객 업무의 구분, 앱을 통한 승무원 호출기능 등을 통해 차별화된 승무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동안 코레일은 열차 출발시간 이후에는 역에서만 승차권 반환이 가능했으나, SR은 출발 후 5분까지 홈페이지․앱으로도 승차권 반환이 가능하게 하여 이용자 편의를 높였습니다.

코레일도 SR과의 경쟁을 준비하며 이용자를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SR의 운임인하 전략에 대응해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하는 동시에 경부․호남축 KTX의 서울․용산역 혼합 정차, 광명역 셔틀버스 운행 등 역으로 가는 접근성도 높일 예정입니다.

아울러 두 회사는 운영 회사가 2개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승차권 상호 발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민들은 두 회사 역에서 다른 회사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두 회사 홈페이지․앱에서도 다른 회사 승차권을 검색한 후 승차권을 선택하면 다른 회사 홈페이지․앱이 바로 연결되어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두 회사의 경쟁으로 인한 혜택은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최초로 도입된 경쟁체제의 효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고, 경쟁체제가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수서고속철도는 지역경제를 발전시키고, 국토의 균형발전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고, 특히 수서역은 현재 추진 중인 수서-광주 복선전철이 건설되면 강릉, 안동, 경주, 진주, 거제 지역까지 연결되는 전국 철도망의 허브가 되어 서울역 집중현상도 대폭 해소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주)에스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