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서울시 9월 17일(일) '2017 덕수궁 왕궁수문장 교대의식 특별행사' 개최

by 초록배 2017. 9. 16.
반응형


서울시는 2017년 9월 17일 일요일, 덕수궁 왕궁수문장 교대의식 특별행사의 일환으로 서울광장에서 '왕실호위군 무예시연'을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올해들어 두번째로 진행되는 행사인데, 지난 4월 '왕실호위군 퍼레이드와 무예시연'을 숭례문광장에서부터 광화문광장까지 진행한 바 있습니다.

서울시청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

조선시대 왕은 군사훈련, 온천행, 선왕의 무덤 참배, 칙사 영접 등을 위해 수시로 궐 밖으로 행차하였고, 군사들은 왕을 호위하기 위해 갑옷과 무기를 갖추고 왕의 행차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국왕의 힘을 과시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로부터 몇백년이 지난 현재의 서울에서, 조선 국왕과 전통 호위군들의 늠름한 모습을 재현합니다.
 덕수궁 대한문을 출발하여 서울광장 외곽을 한바퀴 행진하는 짧은 거리이지만, 각종 깃발과 무기를 든 호위군사 80여명과,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한 덕수궁 왕궁수문장 재현행사의 수문군, 취타대가 합류한 140여명의 대규모 군사행군은 조선시대 전통문화 볼거리를 시민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행군 후 서울광장에서는 본격적인 볼거리인 무예시연이 벌어집니다.
 호위군사와 수문군이 주위를 도열한 가운데 20명의 무예시연단이 다양한 병장기를 가지고 무예를 보여줄 예정입니다.
 먼저 정조대왕이 직접 쓴 ‘어제무예도보통지서’ 낭독과 함께 기수련과 예도 7세 시연에 이어, 무예시연단이 등장하여 월도, 권법, 쌍수도 및 기창 시범과 등패와 곤방의 이종공방 시범, 송판격파 시연, 검과 월도를 가지고 짚단과 대나무를 베는 진검 실전베기  등 다양한 무예를 보여줍니다.

다양한 병장기를 휘두르며 역동적인 군사들의 모습을 재현함으로써 우리 전통문화의 또 다른 매력을 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김수덕 서울시 역사문화재과장은 “덕수궁 왕궁수문장 행사가 20년 넘게 운영되어 오면서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며, “호위군사들의 웅장한 퍼레이드와 다양하고 역동적인 무예시연은 시민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뿐 아니라 우리 전통문화를 더 잘 이해하고, 나아가 ‘역사도시 서울’에 대한 특별한 매력을 느끼기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왕궁수문장 교대의식 홈페이지(http://www.royalguard.kr/)를 찾아보거나 수문군 대기실(전화 02-2233-1117)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