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2018 7월 말 국립과천과학관에서 화성 개기월식 특별관측회 개최

by 초록배 2018. 7. 23.
반응형


국립과천과학관(관장 배재웅)은 '붉은 행성 붉은 달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화성․개기월식 특별관측회를 개최합니다.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 http://www.sciencecenter.go.kr/scipia/

2018년 7월 27일 저녁부터 28일 새벽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2003년 이후 15년 만에 지구에 가까이 접근한 화성과 개기월식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약 2년 2개월 간격으로 태양-지구-화성이 일직선상에 놓이게 되는데 이때를 ‘충’이라고 한다.
 화성이 충에 있으면 지구와 화성의 거리는 평상시보다 가까워집니다. 특히 15~17년 마다 화성이 지구에 매우 가깝게 접근하는 ‘화성 대접근’이 일어납니다.
 대접근은 화성이 태양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동시에 지구가 태양으로부터 가장 먼 곳에 있을 때입니다.

화성과 지구가 가장 멀리 있을 때의 거리는 4억 100만 킬로미터(km)입니다.
 7월 말 화성은 5,759만km까지 접근하므로 가장 멀 때와 비교하면 크기는 7배, 밝기는 16배 증가합니다.
 대접근 때는 소형 망원경으로도 화성의 극관이나 지형 등 표면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이번 화성 대접근은 2003년 이후 15년 만이며, 당시 지구와 화성까지의 거리는 5,576만km였다. 다음번 화성 대접근은 2035년에 일어납니다.

★ 화성과 달의 위치


2018년 7월 28일 새벽에 발생하는 개기월식은 지난 1월 이후 올해 두 번째입니다.
 개기월식은 보름달이 지구 그림자를 통과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평균적으로 1년에 1~2번 나타납니다.

이번 개기월식은 서울 기준으로 새벽 3시 24분에 달의 왼쪽부분부터 가려지기 시작해 4시 30분에 달 전체가 완전히 가려지며 달이 지는 5시 37분까지 관측이 가능합니다.
 관측 장소로는 서쪽에 큰 건물이나 높은 산이 없는 탁 트인 곳이 좋습니다.
 다음 번 개기월식은 2021년과 2025년에 일어납니다.

★ 개기월식 진행도


과천과학관은 이번 관측행사가 새벽까지 진행됨에 따라 다양한 저녁 프로그램과 함께 야외 캠핑(야영)을 운영합니다.
  과학관측에서 40동의 천막(텐트)을 대여해 주며 개인 소유 천막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전신청을 해야 하며 텐트당 참가비는 1만원입니다.

저녁 프로그램으로는 한여름밤의 달빛 콘서트, 젊은 과학자들이 펼치는 사이언스 버스킹, 사물놀이 퍼레이드, 기타리스트와 브라스 밴드로 구성된 연주자들의 공연도 펼쳐집니다.

이번 관측행사는 아마추어 천문동호회 회원과 청소년 서포터즈 학생 등이 함께하며 페이스북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됩니다.
 또한 날씨가 흐릴 것을 대비하여 제주별빛누리공원과 영상정보를 공유해 현장에 중계합니다.

과학관 관람객 누구나 사전예약 없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으나 일부 프로그램은 유료로 진행되므로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행사장 배치도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