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 정류장

2013년 9월 1일부터 제주특별자치도 시외버스 노선번호 부여

by 초록배 2013. 9. 30.
반응형

오랜만에 제주에 갔더니 이런저런 변경사항이 많으네요.^^

 

제주도(제주특별자치도)는 차량을 빌려(렌터카) 여행을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는데요.

 

시외버스, 시내버스를 이용해서 대중교통으로 여행하기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특히 섬 가장자리를 크게 도는 동일주노선과 서일주노선은 관광버스 못지 않게 차창밖 풍경이 멋집니다. 자리 잘 잡으면 여정 내내 푸른 바다를 볼 수 있지요.

 

그간 제주도에서는 시내버스와 공항버스를 제외한 시외버스는 별도의 노선번호가 없이 도로명으로 노선을 구분했습니다.

 

문제는 이 도로명이 제주에 사는 사람들도 혼동이 올 정도로 여러번 바뀌었다는 것이고, 요즘은 번호로 도로명을 붙이기 때문에 지도 보면서 여행할 때 참으로 난감하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동일주 서일주노선은 크게는 "일주도로"의 한 부분입니다.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연결하여 반으로 가른 후, 제주시에서 동쪽(시계방향) 가장자리를 따라 서귀포로 연결되면 동일주, 그 반대이면 서일주라고 합니다.

 

이 도로에 부여된 노선번호는 1132번 지방도입니다.

 

※ 제주 도로 노선에 대해서는 별도로 정리해서 글을 올리겠습니다.^^;

 

관광객과 제주도민이 버스를 이용할 때 어려움이 있는지라 개선 건의가 있어왔고, 드디어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2013년 9월 1일부터 시외버스에 노선번호를 부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제도는 연말까지 시범운영해 본 후 결과를 검토하여 2014년 1월부터 확정 시행할 계획입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버스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제주특별자치도 공식 홈페이지

 

 

 

 

우선 변경전 모습을 보여 드릴게요. 

 

 

 

변경 후 모습은 이렇습니다.

 

 

 

버스정류장에 붙어 있는 시간표도 전면 교체되었네요. 윗부분 오른쪽 가장자리에 버스번호 보이시죠? ^^

 

 

버스노선 부여 기준은 이렇습니다.

 

주요 목적지에 번호를 붙입니다.

 

제주(시)는 7번, 동일주와 서일주는 0번(분리하지 않고 일주도로는 함께 0번을 사용), 성산 1번, 표선 2번, 남원 3번, 서귀(서귀포시)는 8번, 중문(관광단지)은 4번, 대정(모슬포, 하모리)은 5번입니다.

 

동일주 혹은 서일주노선은 제주 7번 더하기 일주 0번, 해서 700 번이 됩니다.

 

제주시와 중문관광단지를 연결하는 1100도로 노선은 제주 7번 더하기 중문 4번, 740번입니다.

 

버스가 지나는 경로와 운행시간은 변경사항 없이 기존과 같습니다.

 

다만, 5.16 도로 노선과 중문고속화 노선은 780번으로 통합이 되어 동일주/서일주처럼, 일종의 "작은 일주노선"이 되었답니다.^^

 

두 노선은 각각 한라산 왼쪽(중문고속화도로) 과 오른쪽(5.16도로) 중산간 지역(가장자리)을 지나는 노선입니다.

 

제주에서 중문고속화도로를 따라 서귀포로 간 버스는, 왔던 길로 돌아가지 않고 5,16도로를 따라 제주로 돌아가기 때문에 단순 왕복이 아닌 것이지요.~

 

버스 안팎으로 기존 노선명을 함께 표시해 두었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을겁니다.

 

제주 버스여행에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