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경기도] 첫번째 경기육아나눔터, 2015년 11월 2일 안산시에 공식 개소

by 초록배 2015. 11. 3.
반응형

 

사회적경제를 기반으로 한 마을공동육아 모델인 '경기육아나눔터'가 경기도 안산에서 공식적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경기도는 2015년 11월 2일 안산시 상록어린이도서관에서 '안산시 경기육아나눔터' 개소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기우 경기도사회통합부지사, 최원호 안산시 부시장, 고윤석, 장동일 경기도의원을 비롯해 안산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경기도청 홈페이지 http://www.gg.go.kr/

'경기육아나눔터'는 아파트 또는 주민편의 시설 중 유휴공간을 개조(리모델링)하고 엄마들이 모여 관심분야를 중심으로 아이돌봄을 주도하며 사랑방 형식의 소모임(품앗이)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경기도는 리모델링비(시설개선비) 1천만 원과 관리비 등을 비롯해 품앗이에 참여하는 부모에게 소정의 품앗이 비용도 지원합니다.

경기육아나눔터는 도가 지난 8월 발표한 경기도형 마을돌봄공동체 브랜드인 '온마을 엄마품' 사업의 한 유형입니다.
온마을 엄마품 사업은 어린이집과 가정보육 등 현행 돌봄시스템을 보완하면서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도 지원할 수 있는 틈새 돌봄 사업입니다.

이날 안산에 개소한 경기육아나눔터는 상록어린이도서관 3층에 101평방미터 공간을 개보수(리모델링) 해 조성됐으며, 인근 빌라 등 주거지역과 도서관 입지로 마을육아공동체 활성화가 기대되는 곳입니다.

경기도는 이날 개소한 1호 경기육아나눔터를 포함해 11월 중에 용인(2곳), 시흥(2곳), 광주(2곳), 의왕(1곳), 여주(1곳), 광명(1곳), 고양(1곳) 등 도내 8개시(市)에 11개소의 경기육아나눔터를 개소하고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여주는 11월 3일, 광명은 11월 19일 개소 예정

도는 시범사업을 통해 육아나눔터의 개선점과 보완사항을 점검하고, 내년(2016년도)부터 희망하는 시.군에 지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상록어린이도서관 주소는 경기 안산시 상록구 구룡체육관로 45
지번주소 : 경기 안산시 상록구 일동 443-2

※ 출처 : 경기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