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국토교통부] 해안권 및 내륙권 12개 개발사업 투자유치 설명회 개최

by 초록배 2015. 11. 25.
반응형

 

국토교통부는 해안권·내륙권 개발 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경기도 등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2015년 11월 26일 서울 강남구 언주로 소재 상록회관에서 '해안권 및 내륙권 개발사업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

이번 투자유치설명회에서 소개될 해안권 및 내륙권별 유망한 투자 사업은 경북 고래불해양복합타운 등 9개 관광사업과 경기 화성전곡해양산업단지 등 3개 산업단지사업이며, 7개 시․도와 10개 시․군 지역에 소재해 있습니다. 

투자유치 대상지 총 12개 지역은 민자가 일부 유치되어 사업이 추진 중이거나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부문 예산이 일부 투입 되어 적극적으로 민자 유치의 의지를 가지고 추진되는 곳으로, 지역별로 사업 입지 및 시장 여건, 주요 개발계획 현황, 투자 시 예상되는 수익성, 투자 강점 등 투자자 관점에서 세부사업 계획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우리나라 해안은 빼어난 자연 경관을 보유하고 있고, 내륙권은 생태자원의 보고로서 앞으로 동북아 경제산업 중심축으로서 성장 잠재력이 큰 새로운 블루오션 지역이어서 투자자들이 해안권 및 내륙권 개발사업 투자를 통하여 보다 큰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투자유치 설명회를 통해서 수집된 투자 정보를 지자체와 공유하고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서 국내외 투자자에게 해안권 및 내륙권별 민간투자사업의 투자유치 상황과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지난 2년간 투자유치 설명회에 참여했던 ‘부산 동부산관광단지’ 등 6개 사업이 지금까지 6,465억원의 투자계약을 체결 한 바 있어, 이번 투자유치 설명회를 통해서도 많은 성과가 이루어지길 고대한다”고 밝혔습니다.


◎ 지자체별 해안권.내륙권 개발사업 소개

◆ 경기도가 추천하는 투자적지로서는 해양레저 및 제조시설, 기반시설을 모두 갖춘 동북아 신성장산업의 거점인 ‘화성 전곡해양산업단지 조성’과 경기 서부권 산업클러스터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미래의 성장동력의 비전을 지닌 저비용 고효율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그린기술 R&D 기반 조성’ 사업입니다.

◆ 충청남도가 추천하는 투자적지는 보령의 대표 중심관광지인 대천해수욕장 부지에 볼거리 강화를 통한 해양관광산업의 메카 역할을 담당할 ‘대천아쿠아리움 건립’입니다.

◆ 전라북도가 추천하는 투자적지로서는 변산반도 국립공원 등 관광자원과 연계한 체류형 관광지 ‘해양·농경역사문화 거점 조성’ 입니다.

◆ 강원도가 추천하는 투자적지로서는 연간 300만명 이상이 찾는 대표 관광지 설악산의 자연환경과 어우러진 동북아 중심 관광지로의 발전을 계획하는 ‘설악동 재정비·재개발 사업’ 입니다.

◆ 경상북도가 추천하는 투자적지로서는 사계절 체류형 복합 해양레저 관광중심지 ‘영덕 고래불 해양복합타운 조성’ 입니다.

◆ 전라남도가 추천하는 투자적지로서는 물류허브의 중심지 ‘진도항 배후지 개발’, 한국관광공사가 역점적으로 조성하고 있는 자연과 함께하는 고품격 휴양관광지 ‘해남 화원관광단지 조성’ 등 입니다.

◆ 경상남도가 추천하는 투자적지로서는 첨단 로봇산업과 연계한 국제적 종합휴양관광단지인 ‘창원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를 비롯하여, 통영의 조선 관련 산업의 중추적 클러스터를 구축할 ‘통영 조선기자재 산업단지 조성’, 산림자원과 온천자원을 활용한 항노화 산업 기반을 구축하는 ‘거창 산림생태 문화체험단지 조성’,  친환경 해양형 휴양단지 조성을 통해 거제시 관광활성화를 견인할 ‘거제 에코리조트 조성사업’ 등 입니다.


◎ 민자유치 투자 대상 12개 사업 요약 (경기 2, 충남 1, 전북 1, 강원 1, 경북 1, 전남 2, 경남 4)

 



※ 출처 : 국토교통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