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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정 군정 시정 소식

[부산광역시] 2015년도 김해국제공항 연간 이용객 1,200만 달성 발표

by 초록배 2015.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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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는 2015년 12월 22일 오후, 김해국제공항의 연간 이용객이 1,200만명을 돌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김해공항의 2015년 총 여객실적은 최근 5년간의 연평균 증가율(8.7%)을 고려할 때, 1,100만명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었으나, 실제로는 전망치보다 100만명 가까이 이용객이 늘어나, 지난해(2014) 개항 후 최초로 1,000만 여객 달성에 이어 2년 연속 최대 여객 실적을 기록하게 된 것입니다.

부산시청 홈페이지 http://www.busan.go.kr/

최근 김해공항은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놀라운 수준으로 여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금년 1~11월까지 여객 증가율은 전년대비 16.6%(국내선 13.4%, 국제선 20.2%)이며, 이는 최근 5년간 연평균 여객증가율 8.72%(국내선 4.36%, 국제선 16.2%)를 모두 뛰어넘는 것입니다.

김해공항은 금년도를 기점으로 공항의 여객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국제선 증가율은 인천, 김포 등 주요공항 중에서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여객 증가세의 원인은 유류할증료 인하 추세에 따른 항공편 이용객 증가, 늘어난 승객을 유치하기 위한 신규 항공사의 김해공항 취항(진출) 및 기존 항공사의 증편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실제 2010년 11월 KTX 2단계 개통으로 서울~부산간 이동시간이 2시간대에 진입하면서 김포 노선을 중심으로 국내선 승객이 감소하리라는 전망과는 달리, 김포노선 승객이 매년 소폭으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고, 제주 노선 승객도 매년 10% 이상 꾸준하게 국내선 증가세를 견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제선의 경우에는 에어부산, 제주항공 등 저비용항공사(저가항공사;LCC)들이 올해에만 4~5개의 새로운 노선을 개설하였으며, 진에어, 이스타항공, 대만 V에어 등의 김해공항 진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LCC간 경쟁에 따른 요금인하 효과는 국제선 여객 증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편, 일부 항공전문가들은 김해공항의 여객증가세가 정부의 예측을 훨씬 상회하고 있어 김해공항의 포화시기도 앞당겨질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2011년 발표된 공항개발 최상위 계획인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서는 2020년 국내 및 국제선 포함 총여객이 1,000만명 수준이며, 2027년 경 포화상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실제 김해공항은 그보다 6년을 앞선 지난해 1천만 여객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발표된 「영남지역 항공수요 조사연구」에서는 2020년경 1,500만명 수준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포화시기가 2023년으로 예측되었으나, 현재 김해공항의 증가세를 고려할 경우 2020년에 총여객이 1,900만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부산시 김부재 신공항추진단장은 “현재 슬롯(SLOT)용량 및 여객터미널 부족에도 불구하고 김해공항은 여객성장세가 급증함에 따라 공항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함이 갈수록 가중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현재 입지타당성조사가 진행중인 신공항은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음을 다시 한번 확인한 만큼, 공항 이용객들이 운항시간제한이나 안전에 대한 우려가 없이 이용한 가능한 신공항이 조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출처 : 부산광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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