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강원도] 2016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 개최 안내

by 초록배 2015. 12. 27.
반응형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하는 '대한민국 문화관광축제' 중 최상위등급인 대한민국 대표축제에 3년 연속(2014~2016년도) 선정된 '화천산천어축제'.
2016년은 1월 9일부터 1월 31일까지 화천읍 화천천 일원에서 열립니다.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 홈페이지 http://www.narafestival.com/01_icenara/

화천군청 홈페이지 https://www.ihc.go.kr/

이 겨울축제는 세계적인 여행정보회사인 론리플래닛이 2011년 선정한 '세계 겨울의 10대 불가사의'에 6번째로 산천어축제가 포함된 것을, 세계 유수 언론사인 CNN의 여행전문채널 CNN go(지금은 CNN 여행 부분으로 흡수됨)에서 인용하면서 국내외적으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2006년 4회 축제를 기점으로 매년 1백만 명 이상이 찾는 화천산천어축제의 백미이며 핵심행사는, 단연 산천어 얼음낚시입니다.

초창기에는 예약 얼음낚시와 현장 얼음낚시 두 가지로 운영되었는데,
CNN go 소개 다음해인 2013년부터는 외국인 전용 얼음낚시가 추가되었습니다.
이후 영.유아 얼음낚시에 산천어 밤낚시까지 생겼네요.^^

매년 같은 것 같아도 축제는 계속 진화한다는 말이 실감나는 부분입니다.
실제 산천어축제 조직위원회에서는 관람객들에게 끊임없이 새로운 볼거리/놀거리를 제공하고자 고민하고 있답니다.

산천어 얼음낚시 현장접수의 경우 중학생 이상 성인 1인 입장료가 1만2천원(농특산물 교환권 5천원권 1장 포함),
초등학생/만 65세 이상 경로/장애우/다자녀가정 등 우대자는 8천원(농특산물 교환권 5천원권 1장 포함), 미취학 아동은 보호자 동반시 무료입니다.

예약 얼음낚시터는 인터파크 티켓 홈페이지를 통해서 예약/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용료 자체는 현장접수할 때와 같지만 1회 입장 8천명인 현장낚시터에 비해 보다 여유롭게, 한적한 분위기 속에서 얼음낚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외국인 얼음낚시터는 말 그대로 외국인 전용입니다.

영유아 얼음낚시터는 영유아(미취학 아동)만 입장 가능한 무료낚시터입니다. 보호자도 함께 들어갈 수 없습니다.
대신 자원봉사자들이 배치되어 아이들의 낚시를 도와줍니다.
매주 토.일요일에만 운영하며 하루 4회 진행합니다(10:30~11:00 / 11:30~12:00 / 13:30~14:00 / 14:30~15:00).

밤낚시는 오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야간에 운영합니다.
선착순 현장 접수로 하루 1천 1백명까지 이용가능합니다.
가격체계는 조금 독특한데요.
일반 이용객은 1인 1만5천원에 화천사랑상품권 5천원권 2매(그러니까 1만원상당 화천상품권)를 지급합니다(상품권을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실제 입장료는 5천원).
화천군내에서 물품 등을 구입한 후 그 영수증을 제시하면 이용금액에 따라 무료 입장혜택을 줍니다.
 → 3만원 이상 5만원 미만 1매당 2인 입장 가능 / 5만원 이상 1매당 4인 입장 가능

이외 산천어를 낚을 수 있는 체험으로는 산천어 맨손잡기, 산천어 루어낚시 등이 있습니다.

축제장 내에는 산천어구이터, 산천어회센터 등을 운영하여, 저렴한 손질비용으로 직접 잡은 산천어를 현장에서 조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산천어 낚시 이외에도 다채로운 겨울놀이 시설/기구가 운영됩니다.
눈썰매장, 봅슬레이(튜브 썰매장), 얼곰이성, 얼음썰매, 얼곰이 자전거, 얼음축구, 컬링, 아이스하키, 하늘가르기, 펀파크 등이 마련됩니다(각 시설별 체험료 있음).


축제기간 풍성한 문화행사가 펼쳐지는데요.
산천어축제보다 일찍 시작한 선등거리 빛축제는 화려한 조명과 산천어 조형물이 시내 곳곳에 설치되어 밤마다 불을 밝히는 행사입니다. 산천어축제 이후에도 2월 14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얼음조각 광장은 중국 하얼빈 빙등제의 얼음조각 전문가들이 참가해 정교한 얼음작품을 선보이는 공간입니다(일반기준 1인 5천원에 화천사랑상품권 3천원권 1장 제공).

읍내에 위치한 산천어공방에서는 산천어등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을 상설 진행합니다(1인 1만원).

특별행사로 진행하는 '창작썰매 콘테스트'는 사전 참가신청을 받아 진행하며, 각자 만든 얼음썰매를 콘테스트 당일(2016년 1월 16일) 타고 경주하는 행사입니다.
우승자에게는 무려 5백만원의 상금이 지급됩니다.


화천읍내에서 열리는 산천어축제 말고도 화천군 3개 면에서는 연계 마을축제를 진행합니다.

예전에는 면마다 행사를 했었는데, 몇 년 전부터 간동면, 상서면, 사내면 3곳에서만 축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 바로파로 겨울축제는 화천군 간동면 말골수중보 상류에서 열립니다.
화천시내에서는 동남쪽에 자리잡고 있는데, 산천어/무지개송어/빙어 얼음낚시터가 운영됩니다.
눈.얼음썰매와 얼음축구 등도 즐길 수 있습니다.
주소는 강원 화천군 간동면 유촌리 259 (간동고등학교 인근)


○ 사방거리 동동축제(http://icedongdong.com/)는 화천군 상서면 화천천변에서 열립니다.
화천시내 북쪽에 자리잡고 있으며, 무지개송어, 산천어 낚시, 얼음썰매.눈썰매장 등을 운영합니다.
주소는 강원 화천군 상서면 영서로 7703 (상서우체국)


○ 사랑방마실 동심산촌랜드(http://www.dongsimland.com/)는 화천군 사내면 사창천변에서 열립니다.
화천시내 서쪽에 자리잡고 있으며, 산천어낚시터, 얼음축구장, 눈썰매장, 얼음썰매장 등을 운영합니다.
주소는 강원 화천군 사내면 사내천로 2-10 (늘푸른아파트)

※ 출처 : 화천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