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식품의약품안전처] 감기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것들 - 감기약 안전사용 리플릿 제작 배포

by 초록배 2016. 1. 7.
반응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는 감기약 안전사용을 위하여 “아세트아미노펜을 과량 복용하면 간이 손상될 수 있다”는 등의 내용을 담은 ‘감기약 안전사용 길라잡이’ 리플릿(소책자)을 제작하여 전국 종합병원 및 보건소 등에 배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http://www.mfds.go.kr/

이번 리플릿은 겨울철을 맞아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감기약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감기약 안전사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감기약 중 아세트아미노펜.항히스타민제 등 복용 시 주의사항, 어린이 감기약 복용 시 주의사항 등입니다.

● 아세트아미노펜, 항히스타민제 등 복용 시 주의사항
해열, 진통 목적으로 사용되는 아세트아미노펜은 과량 복용하면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복용하는 감기약 중 아세트아미노펜 함량을 확인하고 성인기준 하루 4,000mg(예: 타이레놀정 500밀리그람의  경우 하루 최대 8정)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두통약, 진통제 등을 감기약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이들 약물에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아세트아미노펜: 통증을 가라앉히고 열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는 성분. 감기약에 많이 사용되며 두통약, 진통제, 생리통약 등에도 함유되어 있음

감기 증상 중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완화를 위해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는 과량 복용하면 졸음을 유발하여 운전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항히스타민제는 감기약 뿐 아니라 알레르기성 비염, 피부 두드러기에도 사용되므로 감기약과 항히스타민이 함유된 비염 약 등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 의사.약사에게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자주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 성분은 로라타딘, 세티리진, 클로르페니라민, 펙소페나딘 등입니다.

참고로 감기약과 커피, 초콜릿, 에너지음료 등 카페인 함량이 높은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카페인을 과량 복용하게 되어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어린이 감기약 복용 시 주의사항
어린이는 어른에 비해 감기약을 잘못 복용 시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품설명서에 기재된 나이 제한, 사용량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만 2세 미만의 영·유아에게는 콧물, 재치기 등 증상완화를 위해 종합감기약을 임의로 투여해서는 안되며, 꼭 필요한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습니다.

또한, 어린이가 먹고 있거나 남은 감기약을 친구나 형제, 자매에게 나누어 먹이거나 진정.수면을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소비자들에게 의약품 안전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감기약복용_리플릿.pdf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 → 법령자료 → 홍보물 자료 → 일반 홍보물 또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http://www.drugsafe.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