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2단계 사업인 정자-광교 구간이 1단계 강남-정자 구간(2011년 10월 개통)에 이어 오는 2016년 1월 30일 개통됩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
신분당선은 역간 거리가 길고 운행속도도 빨라 기존의 도시철도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역 운송수단으로, 강남에서 광교까지 36분 만에 이동하여 광역버스(50분)보다 14분 단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 분 |
신분당선 (강남∼광교) |
도시철도 (서울시) |
비교 |
역간거리 |
2.8㎞ |
1.1㎞ |
2.56배 |
표정속도 |
51.4㎞/h |
30.0∼34.0㎞/h |
1.51배 |
신분당선 정자-광교 사업시행자(경기철도(주))는 1단계 강남-정자 구간과 동일하게 이용거리 10㎞까지 기본운임 1,250원과 별도운임 900원을 적용하고, 10㎞를 초과할 경우 5㎞당 거리비례운임 100원이 추가되는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로 운임을 신고했습니다.
다만, 동일 열차로 강남역에서 정자역을 거쳐 광교역까지 신분당선 1.2단계를 연계 이용하는 경우, 운임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2단계 별도운임을 600원 할인하여 300원만 지불하도록 했습니다.
☆ 이용운임 예시 (강남-정자-광교, 31.0㎞, 교통카드 이용시)
2,950원 = 기본운임 1,250원 + 1단계 별도운임 900원 + 2단계 별도운임 900원 – 연계이용 할인 600원 + 거리비례운임 500원
○ 신분당선 정자-광교 복선전철사업 개요
* 사업구간 : 경기도 성남시 정자동 - 수원시 이의동
* 사업규모 : 건설연장 12.8㎞(본선 11.3㎞, 입출고선 1.5㎞), 운영연장 13.7㎞
* 주요시설 : 정거장 6개소, 광교차량기지 1개소
* 건설기간 : 2011년 2월 ~ 2016년 1월 (60개월)
* 총투자비 : 1조 5,343억원
※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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