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이사장 오영태)이 지난해(2015년) 전국 성인 남녀 2,415명을 대상으로 에코드라이브 인지도 및 실천도를 조사한 결과, 에코드라이브를 가장 잘 실천하는 지역은 강원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http://www.ts2020.kr/
먼저 에코드라이브 인지도는 전국 평균 63.1%(전년 대비 6.1%p 증가)로 남성(71.7%)이 여성(54.7%)보다 높게 나타났고, 연령대별로는 50대 이상(67.4%), 30대(63.8%), 40대(62.1%), 20대(52.8%) 순이었으며, 지역별로는 강원(76.7%), 광주(70.4%), 대전(69.1%), 울산(68.5%)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에코드라이브 실천도는 전국 평균 71.5%(전체 11개 실천항목 중 실천도 조사, 전년 대비 1.5%p 증가)로 남성(71.7%)과 여성(71.4%)이 비슷하였고, 연령대별로는 50대 이상(73.6%), 40대(70.6%), 20대(69.5%), 30대(66.7%) 순, 지역별로는 강원(8.2개), 전남(8.0개), 전북(8.0개), 광주(7.9개), 부산(7.6개), 대전(7.6개) 순으로 많은 항목을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지도 및 실천도가 높은 에코드라이브 실천항목은 출발을 부드럽게, 공회전 최소화, 정속주행 유지, 경제속도 준수 항목인 반면, 인지도 및 실천도가 모두 낮은 항목은 교통정보 생활화, 에어컨 사용 자제, 소모품 관리, 타이어 공기압 체크 항목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에코드라이브 실천이 어려운 이유는 ‘습관이 안 되어서‘(29.4%), ‘급한 용무 때문에‘(12.0%), ‘잊어서’(6.8%), ‘주변 교통흐름 및 교통상황으로 인하여‘(6.0%) 등으로, 에코드라이브 실천 습관화를 위한 캠페인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에코드라이브 효과 측면에서는 에코드라이브를 실천하고 있는 운전자들의 83.3%가 에코드라이브 실천을 통해 ‘연료절감 효과를 경험했다’고 응답하였고, 실질적인 연료절감 효과는 평균 14.0%로 경제운전 실천이 실제 연료비 절감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공단은 2010년 7월부터 교통안전교육센터(경북 상주 소재)에서 에코드라이브 체험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에코드라이브 전용 포털(http://www.ecodriving.kr/)을 통해 온라인 교육․홍보자료를 제공하며 다양한 이벤트와 캠페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등 에코드라이브 보급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에코드라이브 체험교육 실적 : 30,561명 교육생 배출(2010 ~ 2015년, 6년간)
공단 오영태 이사장은 “운전자 개개인이 운전습관을 바꾸는 것 만으로 연료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교통사고 예방 등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만큼, 공단은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과 홍보활동을 통해 에코드라이브가 전 국민의 생활 속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출처: 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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