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인도로 가는 신규노선 개설 및 직항편이 증대되고, 경제제재가 해제된 이란 직항노선이 개설되는 등 항공교통 이용자 선택의 폭과 국적 항공사의 국제선 운항기회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2016년 3월 11일 항공교통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2015년 항공회담을 통해 확보한 인도 운수권, 정부 기보유분 및 회수운수권 중 7개 국적사에게 23개 노선 주60회, 주7,441석을 배분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
복수의 항공사가 신청하여 항공사간 경합이 발생한 인도, 이란, 제주-취앤저우(중국), 한-일본(나리타 제외) 이원 5 자유, 한-필리핀 노선은 국제항공 운수권 배분규칙(부령) 및 항공교통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아래와 같이 배분되었습니다.
먼저, 2015년 5월 한-인도 정상회담 성과에 따라 2015년 10월 항공회담에서 양국간 합의한 바 있는 인도 운수권 주13회는 이번에 대한항공 주7회, 아시아나항공에 주6회 배분되었습니다.
1998년 항공협정 체결 이래, 처음으로 항공사가 정기노선 배분을 신청한 한-이란 주4회 운수권은 대한항공에 배분되었습니다.
그 밖에 제주-취앤저우(중국) 주3회는 이스타항공에 배분되었고, 한-일본(나리타 제외) 이원 5 자유 운수권 주4회는 티웨이에 배분, 한-필리핀* 주3,376석은 진에어에 주2,163석, 에어부산 주380석, 대한항공 주380석, 제주항공 주263석, 아시아나에 주190석 배분되었습니다.
* 배분대상 운수권의 대부분이 회수운수권으로, 배분규칙상 회수 당하지 않은 진에어에 우선 배분되고, 잔여 운수권은 위원회 평가를 통해 배분
또한 1개의 항공사가 단독 신청한 서울-우름치(우루무치), 양양-선양 등 중국 9개 노선 주16회, 한-카자흐스탄 주265석, 한-브루나이 주3회와 한-호주 주3,233석, 한-러시아 주8회 등은 신청한 대로 배분되었습니다.
통상 국제항공 운수권은 매년 2~3월경 정기배분이 이루어지며, 「국제항공운수권 및 영공통과 이용에 관한 규칙(국토교통부령)」 및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항공교통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배분됩니다.
이번 운수권 정기배분으로 항공사들은 항공당국 허가, 안전운항 체계 변경 검사(인력, 장비, 시설, 운항관리지원 및 정비관리지원 등), 지상조업 계약 등의 운항준비 기간을 거쳐 배분받은 노선에 취항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국제항공 운수권 배분을 통한 노선 네트워크 확대는 항공교통 이용자 편의향상 및 항공산업 발전, 나아가 국가간 외교.경제교류 활성화의 견인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그간 양국 각 주6회만 운항하던 한-인도 노선은 13년만에 취항지점 확대와 증편이 이루어질 전망으로, 여행객들과 비즈니스인들이 보다 편리한 스케줄로 인도 여행을 즐길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2015년 5월 모디 총리의 방한 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한 바 있는 한-인도간 인적.물적 교류 증진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또한 지난 1월 미국, EU 등 국제사회의 대이란 제재가 공식 해제 됨에 따라, 향후 우리기업 진출 및 경제교류가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되는 한-이란 직항편 개설도 가시화 될 전망입니다.
1970년대 이래 중요한 협력 파트너였던 이란은 풍부한 자원과 8천만명의 인구를 가진 중동-페르시아 지역의 중요한 산업기반 보유국으로 양국간의 직항편 개설은 우리 기업 진출과 양국간 한 단계 높은 협력 기반을 구축하는 가교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LCC(저비용항공사)들도 제주-취앤저우, 한-일본(나리타 제외) 이원5자유노선 등에 운항기회가 확대되어, 항공운임 인하 및 스케줄 다양화 등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 노선별 운수권 배분결과 총괄표
노 선 |
구분 |
배분결과(단위 : 주당) | ||||||
대한항공 |
아시아나 |
제주항공 |
진에어 |
에어부산 |
이스타 |
티웨이 | ||
한/인도 |
여객 |
7회 |
6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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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이란 |
객화 |
4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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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취앤저우 |
여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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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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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본(나리타 제외) 이원5자유 |
객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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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회 |
한/필리핀 |
여객 |
380석 |
190석 |
263석 |
2,163석 |
380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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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밀라노‧로마‧ 추가 1개 지점(3/4자유) |
여객 |
2회 |
2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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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호주 |
여객 |
1,761석 |
1,472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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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러시아 |
여객 |
2회 |
|
8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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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이스탄불‧앙카라‧ 이즈밀‧안탈야 |
여객 |
|
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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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름치 |
여객 |
1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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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촨 |
여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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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회 |
서울/자무스 |
여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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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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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항저우 |
여객 |
1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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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스자좡 |
여객 |
|
|
1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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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시안 |
여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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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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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양/선양 |
여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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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회 |
|
양양/광저우 |
여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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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회 |
|
한/중국(중서부) 5자유 |
화물 |
|
2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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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홍콩 중간5자유(대만) |
여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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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7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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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네덜란드 |
화물 |
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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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카자흐스탄 |
여객 |
|
265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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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브루나이 |
객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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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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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팔라우 |
여객 |
|
|
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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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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