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국립과천과학관 광물특별전 '광물! 그 아름다움과 가치' 개최

by 초록배 2017. 6. 13.
반응형


미래창조과학부 소속 국립과천과학관(단장 김선호)은 2017년 6월 13일부터 7월 9까지 2층 중앙홀에서 광물특별전을 개최합니다.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 http://www.sciencecenter.go.kr/scipia/

미래창조과학부 홈페이지 http://www.msip.go.kr/

이번 전시는 '광물, 암석, 그리고 움직이는 지구', '생활 속 광물, 입고 먹고 쓰다!', '아름다운 광물', '우리나라의 광물', 그리고 '청송세계지질공원' 5개의 코너(공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광물, 암석, 그리고 움직이는 지구 코너에는 자연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광물과 암석, 화산활동의 결과로 만들어진 암석을 전시합니다.
 
생활 속 광물, 입고 먹고 쓰다! 코너는 우리가 매일 쓰는 생활용품 속 광물을 소개합니다.
   특히 희토류* 광석과 제품을 전시하여 첨단산업에 빠질 수 없는 자원으로서의 광물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 희토류 : 친환경자동차의 영구자석, 휴대폰, 반도체 등의 생산에 꼭 필요한 원소로 희토류를 포함하고 있는 암석으로부터 얻을 수 있음.
 
아름다운 광물우리나라의 광물 코너에는 다양한 색깔과 외형의 광물과 우리나라와 북한의 자원광물 등 200여종의 광물과 암석을 전시합니다.
  ※ 현재 우리나라는 금속광물의 99퍼센트(%)를 수입에 의존하는 자원부족국가로 해외자원개발, 비축, 관련기술 개발 등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청송세계지질공원*을 아름다운 사진과 산출되는 암석을 통하여 소개합니다.
  * 2017년 5월 1일 주왕산을 포함한 청송일대(면적 845.71평방킬로미터(㎢))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 독특한 모양의 암석과 공룡발자국 산지 등 24개 지질명소가 포함 

과천과학관 김선호 단장은 “과학관을 방문하는 관람객이 전시를 통하여 광물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소중한 자원으로서의 광물을 이해하고 우리 생활·산업 속 광물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광물특별전은 우리나라, 북한 및 세계 희귀 광물과 암석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민자연사연구소 공동주관으로 개최합니다.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