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국내외 항공사들이 신청한 2017년 동계기간(2017년 10월 29일 ~ 2018년 3월 24일) 동안의 국제선과 국내선의 정기편 항공 운항 일정(스케줄)을 인가하였습니다.
* 세계 대부분 나라들은 미주 등의 일광절약시간제(daylight saving time)에 따른 운항시각 변동과 계절적 수요에 탄력적 대처를 위해 1년에 2차례(동·하계) 일정을 조정함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
이번 동계 기간에는 국제선은 90개 항공사가 총 313개 노선에 왕복 주4,418회 운항할 계획이며, 전년 동계와 대비하여 운항횟수는 주102회(+2.36퍼센트(%)) 증가하였습니다.
국가별로는 일본이 전체 운항횟수의 약 24.6%(주1,087회)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중국 23.8%(주1,051회), 미국 10.4%(주459회), 베트남 7.8%(주344회), 홍콩 6.2%(주275회), 필리핀 5.8% (주255회) 등의 순입니다.
2016년 동계 대비 운항횟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는 주140회가 증가한 일본이고, 다음이 베트남(주111회), 필리핀(주33회) 등의 순입니다.
중국의 경우 2016년 동계 대비 운항횟수가 주203회(주1,254회 → 주1,051회) 감소하였으나, 일본, 베트남, 필리핀 등과의 운항횟수가 증가하면서 전체 운항횟수는 증가했습니다.
또한, 올해도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LCC)들의 운항횟수가 대폭 증가하였는데(전년 동계 주1,022회 → 올해 동계 주1,309회),
이는 제주항공(주67회 증), 티웨이항공(주63회 증), 에어서울(주46회 증) 등 저비용항공사의 일본·동남아 운항횟수 증가* 및 신규취항 확대** 결과로 분석 됩니다.
* 국적 LCC 2017년 동계 일본 운항은 전년 동계 대비 주173회 증(주448회→주621회), 동남아 운항은 주85회 증(주286회→주371회)
** 국적 LCC 2016년 대비 2017년 신규 취항도시는 일본 4곳(가고시마, 구마모토, 마스야마(마츠야마), 미야자키), 필리핀 1곳(칼리보)
저비용항공사의 일본, 동남아 운항 확대는 일정표(스케줄) 선택의 폭이 확대되고 운임이 인하되는 등 이용객의 편익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내선은 총 20개 노선에서 주 1,860회를 운항하여 전년 동계기간 대비 운항횟수는 주 5회(0.3%, 왕복기준) 감소하지만 대형기 대체 운항 등으로 공급석은 11,414석 늘어납니다.
12개 제주노선은 주 1,480회로 전년 동계대비 주 18회 감편되었지만 대형기 대체 운항 등으로 공급석은 5,516석 증가합니다.
제주노선을 제외한 8개 내륙노선은 주 380회로 전년 동계대비 주 13회 증편되고 공급석도 5,898석 증가됩니다. 이번 동계 일정 조정으로 항공기 정시 운항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항공사별로 살펴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전년 동계대비 주 16회 감소한 주 872회를 운항하지만 공급석은 5,092석 증가하고, 저비용항공사는 내륙노선 위주로 주 11회 증편하여 주 988회를 운항하고 공급석도 6,322석 증가합니다.
국토교통부는 항공편을 이용하는 여행객과 화주들에게 2017년 10월 29일부터 변경되는 (동계) 운항시간(일정;스케줄)을 미리 확인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 2016년 동계 대비 국제선 변경내역 (운항횟수) - 단위 : 주간/왕복
국가 |
2016년 동계 |
2017년 동계 |
증감 |
국가 |
2016년 동계 |
2017년 동계 |
증감 |
일본 중국 |
구주 (유럽) |
||||||
중국 |
1,254 |
1,051 |
△203 |
독일 |
46 |
54 |
8 |
일본 |
947 |
1,087 |
140 |
프랑스 |
25 |
24 |
△1 |
소계 |
2,201 |
2,138 |
△63 |
오스트리아 |
21 |
17 |
△4 |
기타 아시아 지역 |
영국 |
22 |
25 |
3 |
|||
홍콩 |
246 |
275 |
29 |
네덜란드 |
13 |
12 |
△1 |
필리핀 |
222 |
255 |
33 |
터키 |
21 |
19 |
△2 |
태국 |
220 |
210 |
△10 |
이탈리아 |
18 |
19 |
1 |
베트남 |
233 |
344 |
111 |
벨기에 |
4 |
6 |
2 |
타이완 |
182 |
215 |
33 |
스위스 |
4 |
4 |
0 |
싱가폴 |
75 |
78 |
3 |
핀란드 |
7 |
7 |
0 |
말레이시아 |
66 |
98 |
32 |
스웨덴 |
3 |
2 |
△1 |
캄보디아 |
65 |
41 |
△24 |
체코 |
7 |
7 |
0 |
인도네시아 |
40 |
40 |
0 |
룩셈부르크 |
3 |
3 |
0 |
인도 |
24 |
25 |
1 |
스페인 |
7 |
9 |
2 |
마카오 |
43 |
52 |
9 |
덴마크 |
0 |
0 |
0 |
네팔 |
3 |
4 |
1 |
노르웨이 |
4 |
5 |
1 |
라오스 |
31 |
43 |
12 |
폴란드 |
4 |
5 |
1 |
미얀마 |
7 |
7 |
0 |
소계 |
209 |
218 |
9 |
소계 |
1,457 |
1,687 |
230 |
기타 (러시아, 중앙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
|||
미주 |
러시아 |
73 |
79 |
6 |
|||
미국 |
474 |
459 |
△15 |
우즈베키스탄 |
15 |
11 |
△4 |
캐나다 |
28 |
35 |
7 |
UAE |
22 |
29 |
7 |
브라질 |
0 |
0 |
0 |
사우디 |
3 |
0 |
△3 |
멕시코 |
3 |
7 |
4 |
몽골 |
14 |
24 |
10 |
소계 |
505 |
501 |
△4 |
카타르 |
11 |
12 |
1 |
대양주 |
이스라엘 |
4 |
3 |
△1 |
|||
호주 |
23 |
25 |
2 |
카자흐스탄 |
10 |
13 |
3 |
뉴질랜드 |
7 |
7 |
0 |
케냐 |
0 |
0 |
0 |
피지 |
3 |
3 |
0 |
에티오피아 |
3 |
4 |
1 |
팔라우 |
6 |
2 |
△4 |
아제르바이잔 |
3 |
5 |
2 |
스리랑카 |
3 |
3 |
0 |
키르키즈스탄 |
1 |
0 |
△1 |
몰디브 |
3 |
3 |
0 |
소계 |
159 |
180 |
21 |
소계 |
45 |
43 |
△2 |
|
|||
《운항총계》 2016년 동계 : 주4,316회 2017년 동계 : 주4,418회 |
※ 주1회 운항이라도 2개의 국가를 경유할 경우 운항총계와 국가·노선군 총계간 차이 발생
☆ 2016년 동계 대비 국내선 변경내역 (운항횟수) - 단위 : 주간/왕복
노선명 |
대한항공 |
아시아나 |
제주항공 |
진에어 |
에어부산 |
이스타항공 |
티웨이항공 |
계 |
||||||||
‘16년 |
‘17년 |
‘16년 |
‘17년 |
‘16년 |
‘17년 |
‘16년 |
‘17년 |
‘16년 |
‘17년 |
‘16년 |
‘17년 |
‘16년 |
‘17년 |
‘16년 |
‘17년 |
|
김포-김해 |
90 |
92 |
0 |
0 |
7 |
6 |
0 |
0 |
90 |
95 |
0 |
0 |
0 |
0 |
187 |
193 |
김포-울산 |
34 |
34 |
13 |
13 |
0 |
0 |
0 |
0 |
0 |
21 |
0 |
0 |
0 |
0 |
47 |
68 |
김포-광주 |
0 |
0 |
21 |
14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21 |
14 |
김포-사천 |
14 |
14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14 |
14 |
김포-포항 |
14 |
14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14 |
14 |
김포-여수 |
14 |
14 |
21 |
14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35 |
28 |
인천-김해 |
28 |
28 |
7 |
7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35 |
35 |
인천-대구 |
14 |
14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14 |
14 |
내륙 소계 |
208 |
210 |
62 |
48 |
7 |
6 |
0 |
0 |
90 |
116 |
0 |
0 |
0 |
0 |
367 |
380 |
제주-김포 |
161 |
155 |
214 |
199 |
138 |
131 |
112 |
91 |
37 |
37 |
129 |
113 |
102 |
95 |
893 |
821 |
제주-김해 |
39 |
39 |
11 |
6 |
59 |
50 |
31 |
30 |
92 |
92 |
7 |
14 |
0 |
0 |
239 |
231 |
제주-대구 |
21 |
21 |
28 |
21 |
19 |
21 |
0 |
0 |
14 |
14 |
0 |
0 |
28 |
38 |
110 |
115 |
제주-광주 |
35 |
35 |
28 |
35 |
0 |
14 |
0 |
14 |
0 |
0 |
0 |
0 |
21 |
21 |
84 |
119 |
제주-청주 |
28 |
28 |
21 |
21 |
28 |
21 |
28 |
35 |
0 |
0 |
21 |
21 |
0 |
0 |
126 |
126 |
제주-군산 |
7 |
7 |
0 |
0 |
0 |
0 |
0 |
0 |
0 |
0 |
7 |
7 |
0 |
0 |
14 |
14 |
제주-여수 |
5 |
7 |
7 |
14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12 |
21 |
제주-사천 |
2 |
3 |
2 |
2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4 |
5 |
제주-울산 |
2 |
7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2 |
7 |
제주-원주 |
7 |
7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7 |
7 |
제주-포항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제주-무안 |
0 |
0 |
0 |
7 |
0 |
0 |
0 |
0 |
0 |
0 |
0 |
0 |
7 |
7 |
7 |
14 |
제주 소계 |
307 |
309 |
311 |
305 |
244 |
237 |
171 |
170 |
143 |
143 |
164 |
155 |
158 |
161 |
1,498 |
1,480 |
합계 |
515 |
519 |
373 |
353 |
251 |
243 |
171 |
170 |
233 |
259 |
164 |
155 |
158 |
161 |
1,865 |
1,860 |
본문출처 : 국토교통부
사진출처 : 본인 직접 촬영
'역, 정류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토교통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일 2018년 1월 18일로 확정, 4단계 확장계획도 소개 (2) | 2017.11.05 |
---|---|
아시아나항공 2017년 10월 29일부터 무안 제주 노선 운항 개시 (0) | 2017.11.04 |
[경기도] 파주시 주말 공휴일에 '감악산 출렁다리' 경유 2층버스 운영 (6) | 2017.10.27 |
[경기] 포천시 시내버스 운행노선 대폭 조정, 2017년 11월 1일부터 시행 (2) | 2017.10.25 |
2017년 11월 대한항공 국제선 항공편 유류할증료 인상 (2) | 2017.10.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