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국립과천과학관 식용곤충특별전 '곤충 고소애는 더 고소해!!' 개최 안내

by 초록배 2017. 11. 8.
반응형

국립과천과학관은 2017년 11월 8일부터 12월 3일까지 2층 중앙홀에서 식용곤충특별전 ‘곤충 고소애는 더 고소해!!’를 개최합니다.
  * 고소애 : 농촌진흥청에서 대국민 공모를 통해 선정한 갈색거저리(mealworm beetle) 애벌레의 애칭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 http://www.sciencecenter.go.kr/scipia/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http://www.msit.go.kr/

이번 특별전은 관람객에게 다양한 곤충요리와 제품을 소개하고, 직접 맛보고 평가할 기회를 제공하여 ‘곤충’이 유망한 ‘미래식량’임을 알리고자 국립농업과학원과 공동으로 기획했습니다.

전시는 ‘다양한 곤충 먹거리’, ‘생활 속 곤충’, ‘나의 생각’, ‘곤충산업의 현재와 미래’의 4개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다양한 곤충 먹거리’에서는 메뚜기와 고소애를 고명으로 얹은 비빔밥, 고소애 가루를 넣어 반죽한 수제비, 스파게티, 사탕과 초콜릿 등 곤충을 식재료로 한 다양한 한식과 양식, 그리고 전 세계 시중에 판매되는 식용곤충제품 등을 소개합니다.

★ ‘생활 속 곤충’에서는 곤충과 육류의 영양성분 및 사육환경과 비용 등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곤충이 경제적이며, 영양적으로도 우수한 친환경 식량자원임을 설명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식품의 원료로 인정하는 곤충을 소개하고 직접 관찰하고 만져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식코너’에서는 체험자가 ‘고소애와 과자’를 함께 먹어보고 맛과 식감을 직접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 ‘나의 생각’에서는 곤충의 특징을 살아있는 곤충과 함께 설명하고, 만들고 싶은 곤충요리를 직접 그려도 보고, 시식 후 느낀 점을 글로 남길 수도 있는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 ‘곤충산업의 현재와 미래’는 영상과 패널을 통해 우리나라 곤충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소개합니다.

이밖에도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으로 곤충요리를 직접 만들어서 부모님과 함께 먹어볼 수 있는 ‘오물조물 조리교실‘과 ’곤충판박이 이벤트‘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오물조물 조리교실 : 11월 18일(토), 12월 2일(토) 오후 3시∼ 4시(15명/회), 곤충판박이 이벤트(1일 100인 한정)    

국립과천과학관 최호권 전시연구단장은 “우리나라는 옛날부터 곤충을 약으로 그리고, 식재료로 널리 사용했다”라며, “이번 전시로 관람객들이 곤충을 만져도 보고 직접 시식도 해보면서 미래 식량자원과 산업자원으로 인식하는 기회를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전시는 과천과학관 상설전시장 입장 관람객이면 누구나 관람할 수 있으며,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립과천과학관 관람시간은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5시30분까지(입장마감 오후 4시30분)이며,
정기휴관일은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입니다(단, 월요일이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화요일).

상설전시실 일반(개인) 입장료는 어른(20~64세) 4천원, 어린이와 청소년(8~19세) 2천원입니다.
8세 미만 유아, 65세 이상 경로우대자 및 장애우,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는 연령 관계없이 무료입장 가능합니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