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김은경)는 올해 2만 대로 책정된 전기차 국고보조금(총 2,400억 원)을 차량 성능과 환경개선 효과에 따라 차등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2017)까지 전기차는 차종에 관계없이 정액(1,400만 원)으로 국고보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 http://www.ev.or.kr/
환경부 홈페이지 http://www.me.go.kr/
전기차 보조금 차등지원 제도는 미국, 일본, 중국 등 전기차 선도 국가에서 대부분 시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것입니다.
환경부는 보조금 체계 선진화 연구용역* 및 자동차 제조사 등 이해 관계자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올해 전기차 보조금 차등지급 방식을 확정했습니다.
* 전기자동차 보조금 체계 및 보급대상 평가규정 개정안 마련(2016년 11월 ∼2017년 6월)
이에 따라 전기 승용차는 배터리용량, 주행거리 등 성능에 따른 기본보조금 산출 방식에 따라 최대 1,200만 원에서 최저 1,017만 원까지 차등지급됩니다.
★ 전기승용차 기본보조금 산출방식
다만, 지자체의 지방보조금은 정액지원 체계를 유지하며, 초소형전기차*는 차종에 관계없이 450만 원이 정액으로 지급됩니다.
이에 따라, 지자체별 평균 600만 원인 지방보조금을 지원받을 경우 약 1,600만 원에서 1,800만 원까지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지원받습니다.
*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114조에 따른 초소형전기자동차
전기차 보급사업을 실시하지 않는 일부 지자체에 거주하는 경우에도 올해부터는 500대에 한해 한국환경공단을 통해 지방보조금없이 국가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매보조금과 별도로 누리는 개별소비세 최대 300만 원, 교육세 최대 90만 원, 취득세 최대 200만 원 등의 세금감경 혜택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특히, 개별소비세는 올해부터 면세한도가 20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확대되어 구매자의 부담이 더욱 줄어들 예정입니다.
택시, 화물차, 버스 등 환경개선효과가 높은 차량에 대해서는 지원수준이 확대됩니다.
택시에는 최대 200만 원의 추가지원금을 지급하여 차종에 관계없이 최대 보조금액인 1,200만 원이 지급됩니다.
환경부는 택배차량 등에 많이 활용되는 1톤 화물차에 대해서는 2,0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여, 서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노후 경유 화물차가 올해 하반기에 출시 예정인 전기 화물차로 대체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전기버스는 보조금 지원 대상이 중형버스까지 확대되며, 보조금 단가는 중형의 경우 6,000만 원, 대형의 경우 1억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환경부는 노약자, 어린이 등의 이용객이 많은 마을버스, 학원버스 등이 전기차로 전환되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HEV)‘에 대한 국고보조금은 지난해 10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인하됐으며, 지원 물량은 지난해 5만대에서 올해 6만대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국고보조금 제도는 2019년부터 폐지됩니다.
다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에 대한 보조금(대당 500만 원) 제도는 유지됩니다.
환경부는 올해 처음 전기차 보조금 차등지원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지자체 및 자동차 제조사 등 관계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18년 1월 22일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실질적인 전기차 구매에 따른 보조금 신청은 지자체별로 상황에 따라 2월 이후 접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자체별 전기차 보급 일정 및 공고문은 환경부 충전소 누리집(홈페이지)에 1월 말부터 게재될 예정입니다.
한편, 지난해 보급된 전기차는 1만 3,826대로 2016년 5,914대 대비 2.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전기차 보급 대수는 2014년 1,075대를 시작으로 2015년 2,907대, 2016년 5,914대 등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충전 기초시설(인프라)도 2016년 750기, 2017년 1,801기 등 매년 2배 이상 늘고 있습니다.
◎ 2018년 차종별 국고보조금 지원단가
● 승용 전기자동차, 초소형 전기자동차
구분 |
제조‧ |
차 종 |
주행거리(km) |
배터리용량 (kwh)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 (만원) |
|
상온 (20∼30℃) |
저온 (-7℃) |
|||||
승용 |
현대 |
아이오닉 EV (‘17) N, Q트림 |
191.2 |
154.5 |
28.08 |
1,127 |
아이오닉 EV (‘17) I트림 |
191.2 |
147 |
28.08 |
1,119 |
||
코나 (‘18.4월 출고예정) |
390 |
273 |
64 |
1,200 |
||
기아 |
SOUL EV (‘18) |
179.6 |
154.2 |
30.00 |
1,044 |
|
RAY EV |
91 |
69.3 |
16.40 |
706 |
||
니로 (‘18.7월 출고예정) |
380 |
270 |
64 |
1,200 |
||
르노삼성 |
SM3 Z.E (‘18) |
212.7 |
123.2 |
35.94 |
1,017 |
|
SM3 Z.E (‘17) |
135 |
83.5 |
26.64 |
839 |
||
BMW |
i3 94ah (‘18) |
208.2 |
122.5 |
33.18 |
1,091 |
|
i3 (‘17) |
132 |
75.5 |
18.80 |
807 |
||
GM |
볼트 EV |
383.2 |
266.3 |
60.9 |
1,200 |
|
테슬라 |
모델S 75D |
359.5 |
284.7 |
87.5 |
1,200 |
|
모델S 90D |
378.5 |
295.7 |
87.5 |
1,200 |
||
모델S 100D |
451.2 |
369 |
101.5 |
1,200 |
||
닛산 |
LEAF |
132.8 |
85.5 |
23.76 |
849 |
|
초소형 |
르노삼성 |
TWIZY |
60.8 |
64 |
6.77 |
450 |
대창모터스 |
DANIGO |
60.8 |
74.4 |
7.25 |
450 |
|
쎄미시스코 |
D2 |
92.6 |
113.9 |
17.28 |
450 |
※ 코나(2018), 니로(2018)는 출고 예상값으로 트림이나 옵션에 따라 보조금이 상이할 수 있음
● 전기화물차, 전기승합차(버스)
구분 |
종류 |
제조‧ |
차 종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 (만원) |
화물 |
경형 |
파워프라자 |
라보Peace |
1,100 |
버스 |
중형 |
BYD Auto Industry |
BYD eBUS-7 |
6,000 |
대형 |
현대 |
일렉시티 |
10,000 |
|
에디슨 모터스(주) |
이-화이버드 (배터리교환형) |
10,000 |
||
이-화이버드 (플러그인) |
10,000 |
|||
(주)우진산전 |
우진산전 저상전기버스 |
10,000 |
||
아폴로 전기버스 |
10,000 |
|||
자일대우 |
BS110CN (배터리교환형) |
10,000 |
||
㈜에빅오토 모티브코리아 |
엔비온 |
10,000 |
||
㈜케이씨 모터스 |
그린어스 |
10,000 |
||
피라인 |
HYPERS |
10,000 |
출처 : 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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