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는 우리 고유의 명절 단오(음력 5월 5일)를 맞아 6월 23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영등포공원(옛 오비맥주 영등포공장터)에서 2018 제16회 영등포 단오축제를 개최합니다.
영등포문화원 홈페이지 http://www.ydpcc.co.kr/
이번 단오축제는 잊혀져 가는 단오의 세시 풍속을 재현하고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영등포문화원의 주최로 진행됩니다.
식전공연으로 문화원 취타대의 행진(퍼레이드)을 선보이고, 오전 10시 단오 제례 및 개막식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행사장에는 민속 겨루기마당, 전시 및 체험마당, 구민 참여마당, 장터마당, 구민화합 마당 등 5개 마당으로 구성된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곳곳에 기다리고 있습니다.
민속 겨루기마당에서는 각 동 대표 선수들이 나와 씨름왕과 팔씨름왕 선발대회를 갖고 그네뛰기, 제기차기, 새끼꼬기, 투호놀이 등 전통놀이를 함께 즐기며 실력을 겨룹니다.
전시 및 체험마당에서는 시원한 창포물에 머리감기, 굴렁쇠 굴리기, 떡메치기, 민화부채 만들기, 장수를 기원하는 장명루(오색실 팔찌) 만들기 등 다양한 전통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구민 참여마당에서는 단오 깃발전과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 단오사진 촬영대회, 어린이 단오풍속도 그리기대회가 열리며 무료로 가훈도 써줍니다.
또 구민화합 마당에서는 리틀 엔젤스 공연, 비보이댄스, 스포츠댄스, 팝페라 가수의 공연 등 다양한 문화공연을 준비하여 축제장을 찾은 많은 시민들과 화합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찾아가는 건강체험관, 심폐소생술 체험관 등 다양한 부스를 운영해 건강까지 챙길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구는 안전한 대회 운영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합동점검을 실시하여 축제장을 찾은 시민들의 안전사고 예방에도 철저를 기할 예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영등포구 문화체육과(전화 02-2670-3134) 또는 영등포문화원(전화 02-846-0155~6)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구 관계자는 “우리 민족의 4대 명절 중 하나인 단오를 맞아 가족들과 함께 전통의 가치를 되새기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