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서울시 '2021년 청년수당 참여자' 모집, 3월 3일까지 신청 접수

by 초록배 2021. 2. 13.
반응형

서울시가 2021년 청년수당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신청기간은 2월 23일(화) 9시부터 3월 3일(수) 오후 6시까지이며, 온라인 서울청년포털 홈페이지(youth.seoul.go.kr/)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 상 서울 거주 만19~34세, 최종학력 졸업 후 2년이 지난 미취업 청년이며, 총 2만명 내외 인원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소득요건은 150퍼센트(%) 이하이면 되는데, 2021년 1월 건강보험료 월 부과액이 지역가입자 277,765원, 직장가입자 252,295원 이하이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 본인이 세대주·부양자이면 본인 부과액을 기준으로, 본인이 세대에 소속되어 있는 피부양자이면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 세대주·부양자의 부과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또한, 미취업자(고용보험 미가입자)여야 신청가능하며,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더라도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취업자(아르바이트, 단시간·시간제 근로자 등)는 청년수당 사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가 선정 가능인원을 초과할 경우, 납부 건강보험료가 낮은 순으로 우선 선정합니다.

다만, 이미 유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은 신청할 수 없다.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실업급여, 내일채움공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사업, 지역일자리 및 뉴딜일자리사업 참여자(주26시간 초과 그리고 3개월 초과 근로자) 등 서울시 청년수당과 유사한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경우,

 

2017~2020년 서울시 청년수당에 선정되어 이미 참여한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생계, 주거, 의료, 교육급여 수급자)은 청년수당에 사업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서울 청년수당 자격요건이 안 되는 졸업후 2년 이내 미취업 청년 및 차상위계층(중위소득 50% 이하) 청년 등은 요건확인 후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www.work.go.kr/kua/)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종 선정된 청년에게는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의 활동지원금을 지급하고, 청년 활력 프로그램(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 운영) 참여 기회를 제공합니다.

선정결과는 3월 30일(화) 오후 6시 서울청년포털 마이페이지를 통해 개별 확인할 수 있으며, 이후 오리엔테이션 온라인 시청과 청년수당 지급을 위한 계좌 개설은 필수 이행사항입니다.

 

첫 지급일은 4월 23일(금)입니다.

 

청년수당 모집일정과 자격사항, 향후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청년포털에 게시된 공고문 또는 FAQ(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서울시 청년수당 콜센터(대표전화번호 1566-3344)’ 또는 ‘서울청년포털 Q&A 게시판’을 활용하면 됩니다.

서울 청년수당은 사회진입에 어려움을 겪는 미취업 청년에게 사회출발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 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2020년까지 총 5만 3천여 명이 사업에 참여했으며, 2019년 청년수당 참여자-비참여자 간 비교조사 결과(서울시 의뢰, 글로벌리서치 조사수행), 참여자가 비참여자에 비해 경제활동 비율 13.5%p, 충분한 사회적 관계정도 11.1점, 재기기회 11점, 행복도 7.2점 등으로 더 높게 나타나, 사업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청년의 사회진입을 촉진하기 위해 청년수요에 맞는 온라인 마음건강 상담, 자기탐색과 자기이해, 취업탐색, 지역별 서울청년센터 지원 연계 등 다양한 청년활력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향후 코로나19바이러스 장기 대유행으로 인한 청년 민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