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2023년 화석 주제 기획전시회 개최 안내

by 초록배 2023. 7. 11.
반응형

부산시 해양자연사박물관은 2023년 7월 11일 오후 3시, 박물관 기획전시실(1관 2층)에서 주제(테마) 기획전 '지질시대 생명의 기록, 화석'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전시는 2022~2023년 기획전인 '지구야, 너는 얼마나 살았니?'와 연계한 주제 기획전시로, 화석을 통해 지구의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알리고자 마련하였습니다.


화석을 주제로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암모나이트, 삼엽충 등 해양 화석 표본 등 화석 표본 200여 점을 선보입니다.


전시는 1부 지질시대 개관, 2부 지질시대의 기록, 3부 에필로그, 이렇게 3부로 구성하였습니다.


1부 지질시대 개관에서는 지질시대의 연대표와 24시간으로 환산한 지구의 나이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화석이 무엇이고 어떻게 생성되는 것인지에 대하여 쉽게 알려줍니다.


2부 지질시대의 기록에서는 선캄브리아시대부터 신생대까지 화석 표본을 통해 생명의 탄생과 멸종에 대해 영상자료 및 설명패널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현재에도 볼 수 있는 스트로마톨라이트 퇴적구조, 살아있는 화석 실러캔스, 고생대의 삼엽충과 중생대의 암모나이트, 공룡 발자국 화석 등 다양한 화석 표본 180여 점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전시품으로는 우리나라에서 산출된 중생대의 공룡 발자국 화석이 있습니다. 세계 최대규모의 산출량을 자랑하는 공룡 발자국 화석은 중생대 백악기의 한반도 남부가 공룡이 살기 좋은 환경이었던 것을 보여줍니다.

 

3부 에필로그에서는 자외선(UV) 발광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형광광물 20여 점, 표본 엑스레이(X-ray) 체험, 화석에 대한 책꽂이형 세부설명 패널, 포토존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이 보고 듣고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전시물과 영상을 전시하였습니다.


아울러, 7월 14일 오후 2시에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박물관 이승배 책임연구원의 테마전시와 연계한 특별강연회 '화석으로 엿보는 한반도 역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테마기획전 개최에 맞춰 화석을 주제로 한 특별강연회를 개최하여 관람객들이 화석에 대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고, 화석전시에 대한 해설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해양자연사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테마기획전을 통해 지구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살펴보고 인류세를 살아가는 첫 번째 세대로서 아름다운 지구를 지킬 수 있는 책임과 역할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하였습니다.


기타 테마기획전시 및 특별강연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해양자연사박물관 누리집(http://www.busan.go.kr/sea)을 참고하거나 전시팀(전화번호 051-550-8825)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부산광역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