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유홍준 교수 특별 해설 2024 부산박물관 특별기획전 '수집가 전(傳)'

by 초록배 2024. 7. 10.
반응형

부산시립박물관(이하 부산박물관)은 특별기획전 '수집가 전(傳) : 수집의 즐거움 공감의 기쁨'과 연계하여, 2024년 7월 11일 오후 4시 30분,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의 특별 전시해설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특별기획전 '수집가 傳(전) : 수집의 즐거움 공감의 기쁨'은 고(故) 이병철․이건희 회장 등 부산을 기반으로 성장하였거나 부산의 경제.문화 발전에 이바지한 한국 대표 기업가들의 우리 문화유산 수집 열정 및 사회 환원 정신을 조명하기 위하여 기획한 전시로, 7월 21일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청자음각연화문유개매병(국보), 분청사기 ‘정통십삼년’명 묘지 및 일괄품, 김홍도 필 삼공불환도, 이암 필 화조구자도, 예안김씨 가전 계회도 일괄, 박문수 초상, 백자달항아리(이상 보물) 등 국보.보물 9점과
김두량 필 삽살개, 김홍도 필 산수인물도, 백자철화용문호(이상 부산시 유형문화유산) 등 한국 미술을 대표하는 품격있는 고미술품 58점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58점 중 백자 청화 대나무 무늬 각병(국보)은 국립중앙박물관으로 반환하였으며, 현재는 백자 구름 학 소나무 대나무 무늬 병(故 현수명 기증)을 전시 중입니다.

이번 강연에서 유홍준 교수는 부산박물관 수집가 전(傳)에 출품한 유물들의 특별한 감상점(포인트)을 소개하고, 모르면 놓치기 쉬운 세세한 부분을 자세하게 짚어주며 관람객의 안목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이날 강의를 맡은 유홍준 교수는 한국의 초대형 베스트셀러이자 한국 인문서를 대표하는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저술하였습니다.

서울대 미학과, 홍익대 대학원 미술사학과(석사), 성균관대 대학원 동양철학과(박사)를 졸업하고, 198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 등단 이후 영남대 교수, 2004년 제3대 문화재청장을 역임하였습니다.
현재 명지대 미술사학과 석좌교수를 맡고 있습니다.

특별전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전시해설에 무료로 참가할 수 있습니다.

참가는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당일 오후 3시 50분부터 4시 20분까지 부산박물관 부산관 안내대(데스크)에서 가능합니다.

해설행사에 대한 내용은 부산박물관 누리집(https://museum.busan.go.kr/busan/)을 참고하거나, 부산박물관 전시운영팀(전화번호 051-610-7144)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정은우 부산시립박물관장은 “최고의 명품을 선보이는 이번 특별전을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마련한 명사 초청 전시해설 프로그램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하였습니다.

출처 : 부산광역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