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2월 설 명절, 정월 대보름 맞이 별신굿, 농악 등 2016년도 중요무형문화재 기․예능 공개행사 시작

by 초록배 2016. 2. 4.
반응형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강경환)의 후원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서도식)의 지원으로 중요무형문화재의 보전과 진흥을 위해 매년 시행 중인 중요무형문화재 기․예능 공개행사가 2016년 음력 새해를 기점으로 전국 각지에서 시작됩니다.

국립무형유산원 홈페이지 http://www.nihc.go.kr/

한국문화재재단 홈페이지 http://www.chf.or.kr/

문화재청 홈페이지  http://www.cha.go.kr/

2016년도 공개행사의 서막을 여는 2월에는 총 6개의 종목이 진행되는데, 특히 설 명절의 즐거움과 흥을 더할 행사들도 마련되어 눈길을 끕니다.

먼저, 중요무형문화재 제82-4호 남해안 별신굿(2.8.~9./거제시 죽림마을)이 음력 새해 첫날 펼쳐지며,
마을의 풍어와 평안을 기원하는 제82-3호 위도 띠뱃놀이(2.10./부안군 대리마을),
전라도 동부 지역 농악의 성격이 잘 드러나는 제11-6호 구례 잔수농악(2.10./구례군 신촌마을)도 설 연휴 기간 중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정월 대보름(2월 22일)을 맞아 한 해의 풍요와 건강을 기원하는 다양한 세시풍속 행사가 마련됩니다.

동해안 어촌 마을에서 마을의 안녕과 번창을 비는 제82-1호 동해안 별신굿(2.13.~18./부산광역시 이천리 제당)을 비롯하여 기굿, 마당밟이, 달집태우기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중요무형문화재 제11-5호 임실 필봉농악(2.20./필봉마을)이 선보입니다.
또한, 빛고을 광주를 방문하면 정월 대보름 축제로 제33호 광주 칠석 고싸움놀이(2.20.~22./고싸움놀이 테마파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 기굿: 굿의 시작을 알리는 굿
  * 마당밟이: 각 가정의 안택을 기원하는 굿

공개행사는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단체)가 전통문화의 예술성과 뛰어난 기량을 국민에게 선보이는 자리로, 이를 통해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공동체 문화와 우리 민족의 멋과 흥을 지역별 전승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경험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올 한해에도 다채로운 중요무형문화재 공개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공개행사에 관한 세부사항은 문화재청 누리집(홈페이지 → 새 소식)을 방문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전화 02-3011-2153)으로 문의하면 일정, 장소 등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문화재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