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제 전시회 박람회

2016 수원광교박물관 제97주년 3.1절 기념 특별전시 '아름다운 우리땅 독도이야기' 관람기

by 초록배 2016. 3. 7.
반응형

수원 광교신도시를 건설하면서 발굴한 유물을 중심으로 지난 2014년 3월 7일 개관한 수원광교박물관. 어느덧 개관 2주년을 맞이했네요.^^

수원광교박물관 홈페이지  http://ggmuseum.suwon.go.kr/


수원광교박물관에서는 2016년 첫 기획전시로 ‘아름다운 우리땅, 독도 이야기’를 선보입니다.
전시기간은 3월 1일부터 5월 29일까지이며, 전시가 끝나고 나면 수원 주요 전시공간에서 순회전시도 할 예정이랍니다.

 

수원광교박물관은 대중교통으로 다녀오기 편리합니다.
수도권광역전철 수원역 동편 환승정류장에서 60번, 660번, 700-2번 버스를 타고 ‘수원광교박물관.광교카페거리’ 정류장에서 내리면 길 건너편에 박물관이 보입니다. 편도 30분 내외 소요.

최근 연장개통한 신분당선 전철 광교중앙역에서 내리면 3번출구에서 도보 15분 내외 거리입니다.
DOKDO111

이번 전시는 야외에서 열립니다.
박물관 건물 앞쪽에 15개의 철제 게시판을 배치해 놓고, 게시판 앞.뒷면에 독도관련 자료를 붙여 놓았습니다.
DOKDO125

전시는 크게 세 부분, ‘사료로 보는 독도’, ‘독도를 지킨 사람들’, ‘아름다운 우리 땅 독도’로 나뉘며,
독도를 지킨 사람들 뒷부분에 일본의 억지 주장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도 전경을 바탕으로 한 전시 취지문을 읽고 나면
DOKDO127

독도가 우리 고유의 영토임을 증명하는 사료 중 삼국사기, 세종실록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 대한제국 칙령 제41호 등 중요한 몇 가지에 대한 소개가 이어집니다.
DOKDO133

이 중 가장 오래된 자료는 삼국사기이며, 이사부의 우산국 복속에 대한 기사가 실려 있습니다.
DOKDO128

이어지는 ‘독도를 지킨 사람들’ 첫 부분에도 ‘이사부’가 등장합니다.

우산국을 복속시킬 때 사용했다는 ‘나무사자’ 이야기도 적혀 있습니다.
DOKDO134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의 땅임을 일본에 못박은 데 공을 세운 안용복,

한국전쟁기 일본으로 부터 독도를 지킨 독도의용수비대의 활약상을 살펴 볼 수 있는데요.
독도 동도 바위에 새긴 한국령 글씨는 뒷편 독도 사진 중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DOKDO138

독도를 비롯해 우리 영토의 자주권 확보에 많은 업적을 쌓은 분이 사운 이종학 선생입니다.
이종학 선생에 대해서는 상설전시실에서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DOKDO140

변변한 역사적 근거가 없으나, 일본은 지금 이 시간에도 독도가 자기들 땅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근거 문서라고 내 놓는 것이 대부분 일제강점기 직전 혼란기에 자기들끼리 짜맞춘 것입니다.
DOKDO142

다음으로는 독도의 생태, 자연에 대한 다양한 사진이 설명과 함께 이어집니다.
DOKDO146

전문작가들이 담은 독도의 사계절 모습은 천연기념물 336호로 지정된 이 섬의 아름다움을 간접적으로나마 전해줍니다.
DOKDO159

독도로 주민등록을 옮긴 분들도 있지요?
서도에는 최초 독도 주민인 고(故) 최종덕씨가 거주하던 숙소가 있으며, 현재 다른 주민과 울릉군청 직원이 살고 있답니다.
참고로, 독도경비대는 동도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DOKDO164

앞서 잠시 언급한 한국령 사진도 이렇게 볼 수 있네요.^^
DOKDO169

전시는 단재 신채호 선생의 명언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내일(미래)은 없다’로 끝이 납니다.
DOKDO172

야외전시를 보고 난 후 박물관 안으로 들어갑니다.

수원광교박물관 실내 전시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을 엽니다.
매월 첫번째 월요일이 정기 휴관일이며, 월요일이 공휴일과 겹치면 그 다음날 쉽니다.

일반 관람료는 어른(19세~64세) 2천원, 청소년.군인 1천원, 어린이(12세 이하).노인(65세 이상).장애우.국가유공자는 무료입니다.
DOKDO183

전시실은 1층 안내대 맞은편에 광교 역사문화실이, 2층에 소강 민관식실과 사운 이종학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광교 역사문화실은 광교지역 택지개발 과정에서 나온 유물들을 전시한 공간으로, 규모가 크지는 않습니다.^^;
DOKDO187

2층에는 독도와 깊은 인연이 있는 사운 이종학 선생의 자료를 소개하는 넓은 전시실이 있습니다.
DOKDO293

원래 사운 선생의 자료는, 이 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수원역사박물관 내에 있었는데, 광교에 새 박물관이 생기면서 자리를 옮겼습니다.

선생의 자료는 독도에만 한정된 것이 아닙니다.
역사와 영토문제로 그를 이끈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자료가 첫부분을 장식합니다.
DOKDO291

구한말에서 일제강점기로 이어지는 격동의 시대에 조선을 정치.경제적으로 이용하려는 일본 및 서구 열강의 탐욕스러운 모습을 담고 있는 신문, 책자, 사진 등의 귀한 자료가 많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DOKDO299DOKDO304

독도와 조선해 등 왜곡된 우리 영토의 개념을 바로잡아 줄 지도같은 지리관련 자료도 여럿 전시하고 있습니다.
DOKDO358DOKDO364DOKDO394

선생은 말년에 고향 ‘수원’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수원화성 제 이름 찾기’ 노력이지요.
DOKDO465

사운 이종학 선생의 자료를 많이 보유하고 있어서 그런지 수원광교박물관에서는 민족의 자존.자주.독립과 관련된 특별전시가 개관 이후부터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연장선상에 마련된 것이 앞서 본 ‘독도이야기’입니다.
DOKDO412

관람 동선상으로는 이종학실 이전에 소강 민관식실을 먼저 보게 되어 있습니다.

경기도 개성 출신인 민관식 선생은 국회의원, 대한체육회, 문교부(현 문화체육관광부) 등을 거치면서 우리나라 체육(스포츠) 역사, 올림픽과 관련된 귀중한 유물을 많이 보유하고 있었고, 그것들을 ‘제2의 고향’이라 할 수 있는 수원시에 기증했습니다.
DOKDO234
올해(2016년)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제31회 하계올림픽이 개최됩니다.

겸사겸사 수원광교박물관에 들러서 관련 자료를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겁니다.
DOKDO242

이렇게 박물관 안팎을 살펴 보았습니다.

수원광교박물관은 광교역사공원 내에 자리잡고 있는데, 건물 정면 기준 왼쪽 언덕에는 조선 태종의 5남인 혜령군 ‘이지’의 묘, 오른쪽 언덕에는 조선 세종비 소헌왕후의 아버지 ‘심온’선생의 묘가 있습니다.
DOKDO123

역사공원 구역은 보행로, 휴게공간 등이 잘 정비되어 있어 박물관 관람 전후 휴식과 산책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습니다.
DOKDO48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