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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정 군정 시정 소식

[국토교통부] 영남권 신공항 선정관련 ADPi 입지평가 결과 '김해 신공항'이 최적지로 결론 (종합)

by 초록배 2016.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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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2016년 6월 21일 영남권 신공항 최적지에 대한 종합 심사 결과를 아래와 같이 공식 발표했습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

○ 경제성
   김해 신공항은 동일 규모(활주로 1본)의 공항을 가덕도, 밀양에 건설하는 방안에 비해 훨씬 적은 비용이 투입됨으로써,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 김해 신공항 4.17조원 , 밀양 4.53조원 , 가덕 7.47조원

○ 접근성
   가덕도는 부산 최남단에 위치하여 접근이 불편하고, 밀양은 영남 지역의 중심에 위치해있으나 인구가 많은 대도시와 떨어져 있어서 이용이 편리하다고 하기 어렵습니다.

   김해 신공항은 영남지역 대도시와 인접해있으며, 도로, 철도 등 교통망을 개선함으로써 영남 모든 지역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 (철도) 동대구~김해공항을 환승 없이 직결하는 지선 신설(현 100분→75분)
     (도로) 대구~부산 고속도로(대구·경북) 및 남해 제2고속 지선(부산·경남)에서 국제선터미널로 직결되는 연결도로 신설(7km)

○ 안전성
   김해 신공항의 새로운 활주로는 북측 산악장애물(돗대산, 신어산) 영향이 없는 방향으로 건설됨으로써 기존 활주로의 이착륙시 안전문제를 해소하게 됩니다.
   * 현재는 북측에서 착륙 시 눈으로 직접 보면서 비행하여 산악장애물 앞에서 선회 후 착륙하는데, 확장 이후에는 기존 활주로를 이용한 북측으로부터의 착륙절차가 없어집니다.

○ 환경성
   가덕도의 경우 해상매립에 따라 해양 해안환경 훼손, 밀양은 주변 산지 절취로 인한 환경 훼손이 발생하는데 비해, 김해 신공항의 경우 기존 공항과 인접하여 건설하므로 상대적으로 환경훼손이 가장 적은 방안입니다.

○ 공항운영 효율성
   김해 신공항은 기존 공항시설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국내선과 국제선이 같은 곳에 위치함으로 최적의 공항운영 효율성을 확보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김해 신공항은 경제성, 접근성, 안전성, 환경성, 공항운영 효율성 등 모든 면에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연간 3,800만명의 여객처리 용량을 갖춘 명실상부한 영남권 관문공항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존 김해공항

김해 신공항

활주로

·2본(3,200m, 2,744m) * 15.2만회/년

·3본(3,200m×2, 2,744m) * 29.9만회/년

터미널

·1,734만명/년

-국내선 1,269만명/년, 국제선 464만명/년

·3,800만명/년

-국내선 1,000만명/년, 국제선 2,800만명/년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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