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서울지하철 3.7.9호선 고속터미널역 지하상가 '프리미엄 쇼핑 공간'으로 새 단장 완료

by 초록배 2017. 1. 23.
반응형


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사장 김태호)가 3호선 고속터미널역 지하상가의 개보수공사(리모델링)를 마치고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서울지하철 홈페이지 http://www.seoulmetro.co.kr/

서울 지하철 3호선 고속터미널역 지하상가는 지난 해(2016년) 사업자 공개입찰 이후 1년여 간의 개보수 공사와 최종 안전검사를 무사히 마치고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서울메트로는 이번 개선공사를 통해 고속터미널역 지하상가가 '프리미엄 쇼핑 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985년 처음 문을 연 고속터미널역 지하상가는 꽃시장, 의류전문점 등 다양한 상가 구성으로 서울의 대표적인 지하상가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30년간의 긴 세월을 거치며 낙후된 시설과 비효율적인 상가 배치로 잦은 개‧보수, 이용객의 보행 불편 초래 등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서울메트로는 지하상가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전환점을 마련하기 위하여 상가 임차인 등 이해 당사자와의 지속적인 대화와 설득을 통해 2015년 10월 상가 명도를 완료, 상가 재단장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개선공사(리모델링)의 가장 큰 특징은 ‘시민 편의성 제고’와 ‘고품격 공간화’입니다.
서울메트로는 공사 초기 단계부터 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이동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이를 위해 상품 전시 공간과 보행자 전용 공간을 별도로 구분했고 그 결과 보행 환경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개방감을 주기 위해 이전보다 천장을 높이고 자연친화적인 숲 속 공원을 테마로 한 인테리어를 거치면서 지하상가의 답답함을 벗어 던졌습니다.
이외에도 2개의 광장과 휴게시설을 별도로 마련해서 시민의 이용편의까지 고려했습니다.

도심 한가운데 위치한 고속터미널역 지하상가는 지하철 3호선뿐만 아니라 7‧9호선 환승구간과 인접해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는 고객들이 편리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거리와 먹거리를 한꺼번에 즐길 수 있어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높은 접근성에 개선공사를 통해 얻은 쾌적한 쇼핑 환경까지 더해진 고속터미널역 지하상가에 앞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방문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메트로 김태호 사장은 “프리미엄 쇼핑 공간으로 새롭게 조성된 고속터미널역 지하상가는 도심 속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이다.”라며 “앞으로 지하철 역사 공간 가치를 높여서 지역 활성화 거점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니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습니다.

○ 3호선 고속터미널역 상가 공사 전 모습



● 상가 공사완료 후 모습



출처 : 서울특별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