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지역에 위치해 교통여건이 좋지 않았던 경기도 포천시, 양주시 등 수도권 동북부 지역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경기 구리시에서 경기 포천시를 연결하는 구리-포천고속도로 공사를 마무리하고 2017년 6월 30일(금) 0시에 개통합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
위 고속도로 개통으로 구리에서 포천까지의 이동시간이 68분에서 35분으로 대폭 단축되는 등 연간 2,300억원의 물류비 절감효과가 기대됩니다.
* 기존 : 구리시청∼서울외곽선∼국도43호선∼포천시청: 68분, 44킬로미터(km)
* 구리포천 개통후 : 구리시청∼구리포천고속도로∼포천시청: 35분, 41km
이제 포천시, 양주시 및 동두천시 전역에서 30분내 고속도로 접근이 가능하게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옥정지구 등 택지개발지구와 국립수목원(광릉수목원) 등 관광자원에 대한 접근성 개선으로 지역발전을 촉진하고 지역 내 위치한 중소기업들의 물류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상습 정체구간인 서울외곽순환도로(퇴계원~상일), 동부간선도로(군자교~의정부), 국도 43호선(의정부~포천) 등의 교통 혼잡도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리 포천 고속도로는 지선을 포함하여 전체 연장 50.6킬로미터(km)*, 왕복 4∼6차선 도로로 총 2조 8천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습니다.
* 본선 44.6km(구리시 토평~포천시 신북), 지선 6km(포천시 소흘~양주시 회암)
고속도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나들목 11개와 분기점 1개를 설치하고, 이용자 편의와 주행 안전을 위해 휴게시설 4개소를 설치했습니다.
* 나들목(IC): 남구리, 중랑, 남별내, 동의정부, 민락, 소흘, 선단, 포천, 신북, 옥정, 양주
** 분기점(JCT): 소흘
통행료는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재정 고속도로 대비 1.2배 수준으로 최장구간(44.6km) 주행 시 승용차 기준 3,800원입니다.
개통 초기에 폭주 및 과속 차량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경찰청과 협력하여 집중 순찰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서울에서 원산을 연결하는 고속도로의 한 축으로 통일시대에 대비한 고속도로이자, 향후 서울-세종 고속도로와 연결되어 국토의 새로운 발전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 구리포천고속도로 관련 사진 : 강변북로 접속 남구리IC(나들목) 주변 전경
○ 구리 포천 고속도로 노선도 (위치도)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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