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국토교통부] 빈집과 노후주택 정비 대응체계 구축, 소규모 정비 요건 완화

by 초록배 2018. 2. 9.
반응형


빈집이 밀집된 인천시 남구의 경우 앞으로 빈집 실태조사를 통해 빈집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체계적인 빈집 관리가 가능해지며, 노후·불량주택이 밀집된 지역에서는 주민들이 자율주택정비사업을 통해 낡은 단독·다세대주택을 자율적으로 개량할 수 있게 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작년(2016) 2월 국회를 통과한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과 하위법령이 2018년 2월 9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

이번에 시행되는 소규모주택정비법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빈집 실태조사 및 빈집정보시스템 구축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빈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지자체는 빈집으로 추정되는 주택에 대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빈집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빈집의 안전사고나 범죄발생 우려가 높은 경우 지방자치단체(지자체)는 빈집정비계획에 따라 철거 등 필요한 조치를 명하거나 빈집정비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됩니다.


② 자율주택정비사업 신설 및 가로구역 확대
  기존 도시정비법에서 추진되었던 가로주택정비, 소규모재건축과 달리 자율주택정비사업은 이번 법 시행을 통해 처음으로 추진됩니다.
  이 사업은 2인 이상의 집주인이 모여 주민합의체를 구성하면 조합 없이 단독‧다세대주택을 자율적으로 개량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종전의 가로를 유지하며 소규모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경우 그 동안 일부가 도시계획도로에 접한 가로구역에서만 시행이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도시계획도로에 접하지 않더라도 너비 6미터(m) 이상의 도로에 둘러싸여 있다면 가로구역으로 인정되어 사업 가능구역이 확대됩니다.

③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의 활성화
  빈집 및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는 각각의 사업에 소요되는 비용을 보조 또는 융자할 수 있으며, 높이제한, 공지기준, 조경기준 등의 건축기준을 최대 50퍼센트(%)까지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규모정비를 통해 연면적의 20%이상 공공임대 또는 공공지원임대주택을 건설 시 용적률을 법적 상한까지 완화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미분양 매입, 기금융자 등 공공지원 프로그램도 시작됩니다.
 국토교통부는 공공지원 프로그램 운영계획, 도시재생 뉴딜사업 연계방안, 전국 순회 설명회 계획 등을 조속히 마련하고, 본격 사업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 2018년 2월 내 발표예정

출처 : 국토교통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