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경기도] 2018 5월 30일부터 매월 변호사 없는 지역(무변촌) 대상 '찾아가는 법률상담' 실시

by 초록배 2018. 6. 10.
반응형


경기도가 지난 2018년 5월 30일, 양평군 양서면 목왕2리 마을회관에서 올해 첫 무변촌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무료법률 상담실을 열었습니다.
 의사가 없는 지역을 무의촌이라 부르는 것처럼 변호사가 없는 지역을 무변촌이라고 부르는데, 동두천시, 연천군, 가평군 등은 변호사 사무실이 한 곳도 없는 무변촌지역입니다.

경기도청 홈페이지 http://www.gg.go.kr/

경기도내 개업 변호사 수는 약 2천명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변호사가 도시에 편중되어 있어 번호사가 드문 농어촌 지역이나 취약계층은 법률서비스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날 찾아가는 무료법률 상담실이 열린 양평군 역시 무변촌 지역이었으나 최근 변호사 사무실이 열려 무변촌을 벗어났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원활한 법률서비스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올해 매월 1회 씩 이들 지역을 돌며 찾아가는 법률상담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경기도의 무변촌 법률상담은 변호사 자격을 갖고 있는 심성보 경기도 법무담담관실 송무팀장과 법학박사인 박경순 주무관이 한 조를 이루었습니다.
 부동산, 토지, 상속, 이혼, 가정폭력 등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법률상담을 진행하게 됩니다.
 
찾아가는 무변촌 법률상담의 장점은 상담에만 그치지 않고 법적지원이 필요할 경우 무료소송까지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현재 도는 변호사 선임비용이 없어 법적 구조를 받지 못하고 있는 도내 저소득 취약계층 등을 위해 무료소송을 지원하고 있으며, 기초생활수급자, 가정폭력 피해자, 소년소녀 가정, 중위소득 80퍼센트(%)이하 등이 지원 대상입니다.

도는 찾아가는 무변촌 법률상담을 통해 접수된 상담가운데 승소가능성을 확인한 후 지원 대상자를 선정해 변호사 선임과 비용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경기도는 소속 공무원뿐 아니라 세무사 등 다양한 전문인력의 참여도 유도할 계획입니다.
 
경기도에는 현재 311명의 변호사와 법무사, 세무사, 공인노무사, 공인중개사 등이 법률상담위원으로 활동 중입니다.

한편, 경기도는 2017년부터 현재까지 1만2,382건의 무료법률상담을 진행했으며, 이 가운데 256건에 대해서는 무료소송을 지원했습니다.
법률구조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도민은 경기도청 무료법률상담실 031-8008-2438으로 전화문의하면 됩니다.

출처 : 경기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