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문화체육관광부] 코엑스에서 2018 제24회 서울국제도서전 개최

by 초록배 2018. 6. 18.
반응형


국내 최대 규모의 책 잔치인 2018 서울국제도서전이 6월 20일(수)부터 24일(일)까지 서울 강남 코엑스(COEX)에서 (사)대한출판문화협회(회장 윤철호, 이하 출협) 주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 후원으로 열립니다.

서울국제도서전 홈페이지 http://sibf.or.kr/

올해로 24회를 맞이한 서울국제도서전에는 국내관에 234개사, 국제관에 주빈국인 체코를 비롯한 프랑스·미국·일본·중국 등 32개국 91개사가 참여합니다.
 ‘책의 해’인 올해 개최되는 도서전인 만큼 다양한 행사와 독자 참여 프로그램이 마련됩니다.

올해 도서전의 주제는 ‘확장(New Definition)’입니다.
 이는 새로운 매체의 시대를 맞이해 책을 대하는 엄숙주의와 선입관을 허물고, 다양한 분야와 형태의 책을 포괄해 나가기 위한 취지로서, 올해 도서전에는 주제에 맞춰 다양한 특별기획전과 강연, 콘퍼런스 등이 마련됩니다.
 아울러, 작가 배수아와 배우 장동건, 2018 평창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등장한 로봇 다이아나(DIANA)가 올해 도서전의 홍보모델로 선정되어 공식포스터의 모델로 활약하고 도서전 기간 중 독자들과 특별한 만남의 시간을 보낼 예정입니다.

올해 주목할 만한 특별기획전으로는 ‘라이트노벨 페스티벌’, ‘전자출판’, ‘잡지의 시대’ 등이 있습니다.
 일본의 유명 ‘라이트노벨’ 글 작가와 삽화가를 초청해 사인회와 원화 전시회, 강연회를 열고, 다양한 전자출판물 전시와 함께 문학, 예술, 생활양식(라이프 스타일) 등, 여러 분야의 잡지 40여 개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이번 특별기획전을 통하여 가벼운 하위문화로 여겨지던 ‘라이트노벨’을 새롭게 조명해 분야(장르)의 확장을,  오디오북을 포함해 다양한 형태의 전자출판을 선보여 매체의 확장을, 각양각색의 잡지를 소개해 창작자와 독자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경험의 확장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10개 출판사에서 준비한 신간을 누구보다 빨리 접할 수 있는  ‘여름, 첫 책’ 프로그램이 독자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서울국제도서전 기간 중 10종의 신간이 출간되어 첫선을 보이고, 도서전 기간 중에만 판매를 진행합니다.
 국내 판타지 소설의 거장 이영도 작가가 10년 만에 내는 신간 '오버 더 초이스'를 필두로 '역사의 역사(유시민)', 만든 눈물, 참은 눈물(이승우), 정유정, 이야기를 이야기하다(정유정·지승호), 이토록 고고한 연예(김탁환)를 비롯해 최민석, 김인숙, 최기홍, 곽아람, 김은실 작가의 신간 소개와 독자와의 만남 행사가 진행됩니다.

올해 도서전에서만 구할 수 있는 특별한 책도 있습니다.
 서점을 주제로 한 여성 소설가 11명의 잡문집인 한정판 '서점들'이 도서전에서 일정 금액 이상의 책을 구입한 관람객에 한해 이벤트 상품으로 증정됩니다.
 잡문집에는 은희경, 함정임, 하성란, 조경란, 구병모, 손원평, 윤고은, 손보미, 한유주, 김사과, 박솔뫼 작가가 쓴 수필 또는 소설 11편이 수록됩니다.

최근 남북한 화해 분위기에 힘입어 향후 남북한 출판문화 교류를 위해  북한 교과서 등 북한 도서 30여 종을 전시하는 ‘평화’ 특별전도 마련됩니다.

올해 도서전의 주빈국은 체코공화국입니다.
 올해 체코슬로바키아 건국 100주년, 프라하의 봄 50주년, 체코공화국 설립 25주년을 맞이해 공연과 워크숍, 작가 서명회(사인회)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국내외 출판사와 독자들에게 다가갑니다.
 주빈국 체코관에서는 현대 체코 아동도서 일러스트레이터와 만화작가 12명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12개의 세계와 체코 만화사와 시대상을 요약한 '그 당시에, 각기 다른 곳에서'를 전시해 체코공화국의 다양한 매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올해 주목할 만한 국제 프로그램으로는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출판계가 당면하고 있는 핵심 쟁점과 과제를 살펴보고 방안을 모색하는 국제 출판전문가 세미나가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유통 선진화’,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 저자와 출판사의 권리’,  ‘디지털 시대, 정부와 교육출판기업의 바람직한 협력 관계 모색’ 등을 주제로 국제출판협회(IPA), 국제복제권기구연맹(IFFRO), 저작권집중관리서비스(PLS), 프랑크푸르트도서전 등 국제기구와 단체 전문가가 함께합니다.
 일반 독자와 관람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행사로는 주요 학술회의인 ‘책, 인간, 미래(물리학자 김상욱, 사회학자 이진경, 문학평론가 정여울 참여)’도 진행되며, 국내외 독립출판 플랫폼 사례와 출판의 미래를 이야기하는 국제세미나 등도 주목할 만합니다.

독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이색적인 행사들도 눈길을 끕니다.
 지난해 도서전에서 인기를 끌었던 ‘독서클리닉’은 분야별 전문가가 사전 신청을 한 독자와 만나 1:1 상담 후 맞춤형 책을 처방해주는 행사입니다.
 박준, 오은, 김민정, 은유, 서민, 이정모, 도대체 작가 등 16명의 전문가가 시 서점, 글쓰기 서점, 예술 서점, 과학 서점에서 독자들과 만납니다.
 올해는 사전 예약 없이 현장에서 바로 참여할 수 있는 현장 클리닉 코너도 신설했습니다.

독자가 자가출판(Publish on Demand*, POD)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당신의 글을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드립니다’와 김민섭, 남궁인, 요조, 임경선, 장강명, 정문정 작가와 함께 도서전 현장에 마련된 오디오 부스에서 짧은 오디오북을 녹음해보는 ‘당신만의 오디오 콘텐츠를 만들어드립니다’ 행사가 마련됩니다.
 아울러 여성출판 창업 및 취업상담센터의 상담 프로그램도 준비됩니다.
  * 컴퓨터를 이용해 고객이 원하는 대로 책을 만들어 주는 서비스

개성 있는 젊은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자신만의 감수성으로 세계 고전 명작을 새롭게 해석한 일러스트를 전시하는 ‘새 눈’ 프로젝트 역시 기대해 볼 만합니다.
 서울국제도서전은 일러스트를 활용한 한정판 기념상품(굿즈)을 제작해 도서전 기간 중 현장 판매할 예정입니다.

‘책의 해’를 기념해 2018년 3월부터 매달 열리고 있는 ‘책 생태계 비전 포럼’이 6월에는 도서전 기간 중[6. 22.(금) 오전 10시]에 개최됩니다.
 ‘출판 비즈니스 모델’을 주제로 사회 환경 변화와 디지털 기술의 진화 속에서 새로운 기회로서의 출판의 가치와 지속 가능성을 높여줄 생생한 도전 경험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또한 ‘책의 해’를 맞이해 유명인 14명의 책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문구가 현수막으로 설치되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 예정입니다.

도서전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서울국제도서전 누리집(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