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2018 8월부터 '서울자유시민대학'에서 18개 야간 무료 프로그램 개강

by 초록배 2018. 8. 2.
반응형


2018년 8월부터 서울자유시민대학 11곳의 네트워크 학습장에서 18개 프로그램이 개강을 합니다.
 이번에는 직장인 학습자들을 고려해 야간 강좌를 다수 편성했습니다.
 감성을 키우고 삶의 즐거움을 표현하는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 프로그램 등 감성과 소통의 힘을 키우는 특색 있는 프로그램들도 마련됩니다.

서울특별시 평생학습포털 홈페이지 http://sll.seoul.go.kr/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 http://smile.seoul.kr/

지난 6월, 민간기관‧단체와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네트워크 학습장을 확장하고자 ‘네트워크 시민대학 운영사업’ 공모 실시해 11개 기관(단체)을 최종 선정했습니다.

선정 기관은 (사)고전문화연구회, (사)민주시민교육의전당 시민과미래, (사)정암학당, (사)지역공동체 갈등관리 연구소, (사)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도봉청소년누리터위드, 시민행성, 은평구립 구산동도서관마을, 인문학협동조합,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흥사단교육운동본부입니다.

11개 선정 기관은 2018년 11월까지 인문 고전 강독, 시민의식, 인권, 다문화, 다도‧다화, 인문디자인 씽킹 워크숍 등을 주제로 네트워크 시민대학을 운영합니다.

  ○ (사)고전문화연구회(중구)는 동양고전을 읽고 쓰면서 공동체의 상생과 도덕성을 논의하는 '삶의 미학과 고전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사)민주시민교육의전당 시민과미래(은평구)는 인권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영화감상과 토론, 탐방 등의 활동을 통해 인권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인권:色다르게 보기, 인권은 의무다'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사)정암학당(서초구)은 '연구자와 함께 읽는 고대 그리스 고전' 프로그램을 통해 일리아스, 플라톤 등의 고전을 함께 읽고 토론하며 시민들 스스로 자기 삶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역량을 기릅니다.

  ○ (사)지역공동체 갈등관리 연구소(광진구)는 지역공동체에서 발생되는 갈등을 관리할 수 있는 실천 역량을 키우는 '도시재생 공동체 갈등관리 강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론과 실습이 병행된 워크숍 형태의 프로그램입니다.

  ○ (사)한국철학사상연구회(마포구)는 '동서양을 아우르는 시민들의 정치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민주주의의 역사를 되짚어보며 ‘시민됨’과 ‘시민의식’에 대해 고찰해 봅니다.

  ○ 도봉청소년누리터위드(도봉구)는 지역주민들이 ‘넛지’ 활동을 통해 지역공동체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실천능력을 기르는 프로그램인 '지역사회 공동체 변화관리를 통한 선(SUN)마을 만들기'를 운영합니다.

  ○ 시민행성(종로구)의 '인문 디자인 씽킹 시민워크숍' 프로그램은 시민들이 ‘인문적 관점’으로 도시를 재해석하고, 디자인 씽킹을 통해 스스로 도시-서울의 공간을 새롭게 제안하는 역량을 기르는 창의적 워크숍입니다.

  ○ 은평구립 구산동도서관마을은 '서울에는 철학하는 시민이 산다'를 주제로, 스피노자, 푸코, 프로이트 등 철학 고전들을 강독하는 프로그램과 일상에서 쉽게 마주하나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던 것들을 사유하고 질문하는 일상철학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합니다.

  ○ 인문학협동조합(동대문구)은 ‘촛불이후의 한국’을 주제로, 우리사회의 정치와 민주주의, 인터넷과 대중지성, 기본권과 법의 문제를 인문학적으로 사유하는 강좌를 운영합니다.

  ○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송파구)는 퇴근 후 직장인들이 다도와 다화를 통해 인문적 감성을 키우고 타인과 소통하며 삶의 즐거움을 표현하는 '서울에는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 시민이 산다'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흥사단교육운동본부(종로구)는 영화를 통해 21세기 다인종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고, 다문화시대를 슬기롭게 살아가는 ‘시민되기’를 모색하는 'D프로젝트! 웰컴 투 민주피아'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수강신청은 현재 네트워크 시민대학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 또는 전화 접수로 가능합니다.
 모든 프로그램의 수강료는 무료입니다.

네트워크 시민대학별로 프로그램 운영 기간과 수강신청 기간이 모두 다른 만큼, 프로그램별 일정을 붙임자료 또는 서울특별시평생학습포털 및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 2018년 시민대학 홈페이지 주소 연락처 목록

연번

네트워크 시민대학

홈페이지 주소

문의 전화

1

(사)고전문화연구회

ww w.lifeedu114.org

02) 3406-9117

2

(사)민주시민교육의전당 시민과 미래

https://www.f acebook.com/Nccnf

070) 5057-2851

3

(사)정암학당

http://www.jungam.o r.kr 

02) 6052-0518

4

(사)지역공동체 갈등관리연구소

ww w.dilemma.kr

02) 6490-5520

5

(사)한국철학사상연구회

http://www.han phil.or.kr

02) 332–4301

6

도봉청소년누리터위드

www.withdo bong.org

02) 903-1318

7

시민행성

https://www.faceboo k.com/citizenplanet.or.kr

02) 6448-6440

8

은평구립 구산동도서관마을

http://www.gs vlib.or.kr/

02) 389-7370

02) 357-8749

9

인문학협동조합

www.facebo ok.com/humanecoop

02) 701-0831

10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http://ka ce.or.kr/

02) 424-8377

11

흥사단교육운동본부

www.yk a.or.kr

02) 741-2013


출처 : 서울특별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