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2023 제36회 동해무릉제 개최 안내

by 초록배 2023. 8. 18.
반응형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2023년 9월 22일(금)부터 24일(일)까지 3일간, 웰빙 레포츠타운 일원에서 '동해시의 사계(四季), 빛'을 부제로 한 '동해무릉제'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시는 전통문화 중심의 시민화합 축제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문화콘텐츠를 결합, 지역축제 상표(브랜딩)를 확립하기 위하여 마련한 동해무릉제를 통해 관광객의 지역 방문을 유도하여 관광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올해로 36회째를 맞이한 무릉제는 가을철 산불 위험 및 안전사고 등을 고려하여 기존 불꽃놀이를 드론라이트쇼로 대체, 안전한 환경에서 이색 볼거리를 제공하여 시민 참여를 유도할 예정입니다. 

또한 전시, 사생대회 등을 진행하는 동해예술제와 병행 개최를 위하여 행사장을 기존 웰빙레포츠타운과 동해문화예술회관으로 이원화 시켰으며, 개막공연 등으로 인해 방문객이 몰리는 오후 7시 이후 대중교통수단 부족에 따른 교통 불편문제 해소를 위해 천곡동 일원에 5대의 순환 (셔틀)버스를 운행합니다.

웰빙레포츠타운 후문 주변에 불빛 공간 속 광섬유를 활용한 포토존 구성 등 청사초롱 불빛 거리를 조성하여 행사장으로의 발길을 유도하기 위한 노력도 눈여겨 볼 만 합니다.

이와 함께 산신제, 짚풀공예체험, 지화체험 등 실효성 없는 행사는 폐지하고, 무릉시화전과 무릉백일장을 무릉백일시화전으로 통합운영합니다.

축제 대표 개념도 행사 참여의 주 연령층을 고려, 전통문화에 DMF(Dance Music Festival)를 결합하여 외부지향형 축제로 개선하였습니다.

축제의 백미인 야시장에 상수 시설을 별도 설치하여 인근 화장실 물 부족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고 청결을 대폭 강화하는 한편, 동해시 외식업협회가 운영할 지역 먹거리 업체도 모집·선발할 예정입니다.

이번 무릉제는 9월 22일(금) 시청 잔디광장에서 열리는 풍년제를 시작으로, 웰빙레포츠타운 특설무대에서 행사의 서막을 알리는 시립합창단의 축하공연과 개막식, 국내 최정상급 가수들이 참여하는 개막공연을 진행합니다.

무릉제의 성공 개최를 위하여 드론 400대가 아름다운 밤하늘을 수 놓는 드론 라이트 쇼가 펼쳐져 방문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민속경기, 청소년·예술인 공연, DMF 댄스 페스티벌, 불빛 퍼레이드, 세대공감 콘서트를 비롯한 동해가요제, 주민자치 발표회를 마련하였으며, 전시, 체험관도 상시 운영합니다.

시는 시민과 단체의 참여를 통한 다양한 체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하여 동해무릉제에 참여할 체험부스(웰빙, 청소년, 일반공예, 기관·단체 등)운영자를 8월 22일까지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동해문화관광재단 문화사업팀(전화번호 070-8883-4712)으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동해문화관광재단 공식 홈페이지 http://www.dctf.or.kr/

이월출 문화과장은 “올해 동해무릉제는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차별화시켜 축제의 경쟁력을 대폭 강화하였다.” 라며, “시민 모두가 하나되는 축제로 승화시키고 전략적인 홍보 마케팅으로 관광객의 지역 방문을 유도하여 관광 및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출처 : 강원특별자치도 동해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