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 정류장

경남 창원시 '시내버스 정류소 승차 예약' 서비스 시행

by 초록배 2024. 1. 4.
반응형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2024년 1월 3일부터 '승차 예약정보'를 버스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창원시 버스정보시스템(BIS) 승차 벨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창원시 승차 벨 서비스는 버스 운전자에게 정류소에 대기 중인 승객이 있다는 것을 미리 알려주는 편의조치(서비스)로, 시내버스 전체 노선에 적용합니다. 

정류소에 있는 승객이 '창원시 버스정보시스템 누리집(https://bus.changwon.go.kr/)'에 접속하여 탑승 희망 노선을 검색한 후 '승차 벨' 버튼을 누르면, 버스 운전석에 설치된 단말기에 승차 예약정보(단말 화면/음성)가 전송되어, 버스 운전자에게 승객이 대기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승차 정류소 반경 50미터(m) 내에서만 승차 벨 신청이 가능하며, 정보 전달 및 버스 운전자 인지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해, 승차 정류소로부터 두 정류소 이전에 운행하는 버스를 대상으로 승차 대기자가 있음을 알리는 '승차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승차벨은 시내버스 한 대만 신청 가능하며 다른 버스를 이용하고자 하면 기존 승차벨을 취소 후 다시 신청하면 됩니다.


제종남 교통건설국장은 “승차벨 서비스 시행으로 버스 무정차 운행에 따른 시민 불편을 예방하고, 운수업체 스스로도 무정차를 예방하면서 안전한 시내버스 운행 환경이 제고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로 시내버스 이용객 편의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였습니다.

출처 : 경상남도 창원특례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