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2015년 10월 완성차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개별소비세 인하와 신차효과, 다목적 차량 판매 호조로 내수판매가 늘어난 가운데, 수출 주력 차종들의 수출 증가가 더해져, 전년동월대비 생산, 수출, 국내판매가 각각 11.1%, 7.5%, 18.6%씩 모두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공식 홈페이지 http://www.motie.go.kr/
◇ 생산 : 전년도 파업에 따른 생산차질 기저효과에 내수판매 증가(18.6%)와 기아차의 수출호조(40.1% 증가)가 더해지며 전년동월대비 11.1% 증가한 405,167대를 기록했습니다.
◇ 수출 : 엑센트, 소울, 투싼 등 수출 주력 차종들의 수출증가로 전년동월대비 7.5% 증가한 259,306대를 기록했습니다.
◇ 내수 : 개별소비세 인하효과와 아반떼, 스포티지 등 신차효과에 싼타페, 투싼, 티볼리 등 다목적차량이 꾸준한 판매 증가를 보이며, 전년동월대비 18.6% 증가한 164,507대를 판매했습니다.
수입차는 전년동월대비 18.3% 증가한 21,229대가 판매되었으나, 전월 보다는 12.7% 감소한 것은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태의 여파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수입차판매량(전월대비) : (2015.8) 20,564대(-11.0%) → (2015.9) 24,323대(18.3%) → (2015.10) 21,229대(-12.7%)
* 주요 수입차 판매량(전월대비) : 폭스바겐 947대(-67.4%), 아우디 2,482대(-27.0%), 메르세데스벤츠 3,713대(-14.2%), BMW 3,156대(-10.0%)
◆ 한편, 개별소비세 인하(2015년 8월 27일) 후 10월 30일까지 66일간 국내 5개 주요 완성차업체의 일평균 내수판매는 18.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개소세 인하 효과에 더하여, 업체의 추가 가격인하와 특별 판촉, 신차 효과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회사별 |
8.27~10.31 판매 |
’15년 일평균 대비 |
직전기간 대비 |
전년동기 대비 |
현대 |
137,461대 |
16.8%↑ |
17.3%↑ |
25.1%↑ |
기아 |
104,493대 |
18.7%↑ |
6.1%↑ |
20.9%↑ |
한국지엠 |
35,381대 |
35.7%↑ |
30.7%↑ |
19.8%↑ |
르노삼성 |
16,204대 |
17.9%↑ |
31.0%↑ |
8.2%↑ |
쌍용 |
20,687대 |
13.4%↑ |
26.9%↑ |
76.8%↑ |
합 계 |
314,226대 |
18.6%↑ |
15.8%↑ |
24.4%↑ |
* 2015년 일평균 대비 : 2015년 1~7월 일평균 판매량과 비교
* 직전기간 대비 : 개소세 인하 후 66일과 직전 66일간 판매량 비교
* 전년동기 대비 : 전년동기(2014.8.27~10.31) 판매량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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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10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전년 동월이 2014년 최대 수출을 기록한데 따른 기저효과와 중국,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국 경기침체 지속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7.5% 감소한 22.7억불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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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 자동차산업 총괄표 (단위: 대, %, 억 달러)
구 분 |
‘15.10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15.1-10월 |
전년동기비 | |
생 산 |
405,167 |
21.4 |
11.1 |
3,750,366 |
1.8 | |
|
내 수 |
164,507 |
10.2 |
18.6 |
1,467,259 |
9.2 |
|
국산차 |
143,278 |
14.6 |
18.7 |
1,248,025 |
6.7 |
수입차 |
21,229 |
-12.7 |
18.3 |
219,234 |
26.2 | |
|
수 출 |
259,306 |
26.3 |
7.5 |
2,443,132 |
-1.7 |
|
(금액) |
38.5 |
20.7 |
-1.3 |
375.4 |
-5.8 |
부품수출(금액) |
22.7 |
7.4 |
-7.5 |
213.3 |
-4.6 |
◎ 2015년 10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 원출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2015년 10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 원출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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