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문화재청] 국내 최초로 '강원도 영월 흥녕선원지'에서 출처 분명한 금동반가사유상 출토

by 초록배 2018. 4. 4.
반응형


지난 2017년 11월 8일부터 발굴조사를 진행 중인 강원도 영월에 있는 흥녕선원지(강원도기념물 제6호)에서 금동반가사유상이 출토되었습니다.
 발굴조사 중에 금동반가사유상이 출토된 것은 국내에서는 처음 있는 일로, 출처가 분명한 금동반가사유상으로도 유일하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발굴현장 주소 : 강원도 영월군 무릉도원면 법흥리 386번지 일원

문화재청 홈페이지 http://www.cha.go.kr/

흥녕선원지 발굴조사는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이 발굴 허가하고 강원도(도지사 최문순)의 사업비를 지원 받아 영월군(군수 박선규)과 (재)강원문화재연구소(소장 오제환)가 진행하는 조사인데, 이미 2002년부터 2004년까지 2차례 시행한 시굴조사를 통해 건물지, 석축, 보도시설 등 다양한 유구와 유물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출토된 흥녕선원지의 금동반가사유상은 높이 약 15센티미터(㎝), 폭 약 5㎝이며, 조사지역 내 건물지에서 나왔습니다.
 전체적인 유물 상태는 좋은 편이며 일반적인 반가부좌 형태로 오른쪽 다리를 왼쪽 다리에 걸치고 오른 무릎 위에 올려놓은 오른팔로 턱을 괴고 깊은 생각에 잠겨 있는 모습입니다.
 얼굴은 원형에 가까우며 잔잔한 미소를 머금고 있습니다.
 상의는 걸치지 않은 모습이고 머리에는 삼면이 돌출된 삼산관(三山冠)을 쓰고 있습니다.
  * 반가부좌(半跏趺坐): 부처의 좌법(坐法)으로 좌선할 때 앉는 방법의 하나

자장율사가 세웠다고 전해지는 흥녕선원(興寧禪院)은 선종 구산선문 가운데 하나인 사자산문파의 본거지로, 통일 신라 시대의 승려인 징효대사(826~900)에 의하여 크게 번창한 사찰입니다.
 징효대사 탑비(보물 제612호)와 부도(浮屠, 승려의 사리나 유골을 모신 탑) 등은 현재 법흥사 경내에 남아있습니다.
  * 구산선문(九山禪門): 선종이 중국(당)으로부터 유입된 후 신라 말~고려 초에 형성된 아홉 갈래의 승려 집단
  * 사자산파(獅子山派): 850년 쌍봉 도윤(雙峰 道允) 국사가 개산한 사자산문(獅子山門)

금동반가사유상에 대해서는 앞으로 보존처리 과정을 거쳐 유물의 주조기법과 도금방법 등에 대한 보다 정밀한 분석이 있을 예정입니다.

출처 : 문화재청



지도 크게 보기
2018.4.3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