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전시회 박람회

함평 나비 축제 대중교통으로 당일치기 하는 방법 소개 - 제11회 함평 나비 대축제

by 초록배 2009. 4. 26.
전남 함평은, 서울 경기 쪽에서 이동하기 결코 만만찮은 거리이다.

자가용 차가 있어도, 엄청난 교통체증으로 유명한 서해안고속도로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함평나비대축제 공식 홈페이지 보기

대중교통을 이용한다고 해도, 워낙 장거리이다 보니, 계산해 보면 그리 저렴한 편은 아니다.

그나마 저렴한 것은 버스. 하지만 센트럴시티에서 하루 3 대 있는 고속버스는, 시간대가 영 당일치기와는 맞지 않다.

센트럴시티 호남선 운행시간 조회 및 예약 사이트 보기

당일치기로 다녀올 때,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 보면,

용산역 - 함평역 간은 KTX 이용,

함평역 - 함평버스터미널 까지는 군내버스 이용하여 행사장을 찾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함평역은 원래 KTX 정차역은 아니지만, 나비축제 기간에는 상행 / 하행 몇 편씩 함평역에 정차한다.

올해는 각 행선별로 3대 씩 정차를 한다.

자세한 열차시각 조회 및 예약은 코레일 홈페이지 참조

용산역에서 아침 7시 20분이 첫 차 이다.

함평 정차 시간은 벽 / 기둥에 붙어 있는 시간표에서는 없을 수 있다(임시편).

인터넷 예매 혹은 표 사는 곳이나 자동발권기를 이용해서 표를 구입하면 된다.
아래는, 아침 첫 편과 저녁 마지막 편으로 구입한 왕복 승차권.

KTX 성인 운임은 편도 40,400 원 씩, 자동발권기 구입으로 할인을 받아 40,000 원 씩이다.

덧, 용산역은 서울역과 달리 이른 아침 시간에 간단하게 식사할 곳이 마땅치 않다.
그나마 문을 연 구내 편의점에서 김밥 도시락 등을 판다.

출발시간이 되면 탑승장을 잘 확인하고 열차에 탄다.

좁고 불편하기로 악명높은 KTX에 올라 3시간 정도 후면 함평역에 도착한다.
참고로, 일반석의 경우, 의자를 뒤로 젖힌거랑 안 젖힌거랑 이렇게 티도 안나는 의자를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만든건지 이해가 안간다.
오래전에, 고정식 좌석이었던 비둘기 호가 속도만 빨라진 느낌이다.

함평역 승강장 모습. 철로가 지상 2~3층 정도 높이에 있어서 아래로 내려가 밖으로 나간다.

개찰구를 나오면 왼쪽에 화장실, 오른쪽에 대합실/매점이 있다.
대합실에 마련된 책꽂이에서 함평역 열차 시간표와 축제 팜플렛, 안내 지도 등을 구할 수 있는데, 지도는 올해 처음 만든 모양이다.

역에서 밖으로 나가면 바로 버스 정류장이 나온다.
역에 기차가 오고 가는 시간에 맞춰 대기하고 있는 모양이다.
기차 승객이 나올 때 까지 기다렸다가 출발한다.
함평시내 터미널까지는 15분 안쪽으로 걸리며,
버스요금은 성인기준 편도 1,000 원이다.
역에서는 현금을 직접 내면 되고, 터미널에서 돌아올 때는 차 표 사는 곳에서 표를 구입하면 된다.
덧,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으나, 함평역 건물도 나비처럼 보인다^^

함평공영버스터미널의 모습. 임시 건물이라 좁지만, 화장실, 매점 등 있을 건 다 있다.
여행자안내소는 없고, 터미널 건물 옆에 지역관광안내도는 있다.
터미널 맞은편에 미니스톱 편의점도 있다.

버스 시간표에서 맨 왼쪽에 함평역 행 군내버스 시간이다.
돌아가는 열차편과 터미널-역간 이동시간을 고려하여 시간계획을 잡으면 되겠다.
시간표는 자세히 볼 수 있게 크기를 줄이지 않았다.

방향상 남쪽, 그러니까 터미널이 등 뒤에 있고, 미니스톱이 앞에 보이면, 왼쪽으로 난 길을 따라 조금만 올라가면 행사장이 보이기 시작한다.

길 끝 쯤에 있는 교차로에서 보면, 왼쪽에 다리(함평교), 정면 방향으로 제방길, 오른쪽으로 행사장 북쪽 출입구와 함평여자중학교가 보인다.
대중교통으로 왔으면 행사장 북쪽 출입구로 들어가는 게 편하다. 입구에는 대형 황소 상도 있어서 눈에 잘 들어온다.

매표소는 여기 말고도 정문 출입구에 하나 더 있다.
자가용 차량으로 온 경우, 대형 주차시설이 마련된 정문 쪽으로 이용할 확률이 높다.

입장시간은 오전 9시 부터 오후 5시 까지, 관람은 오후 6시 까지 가능하다.
올해 요금은 성인기준 1장에 7,000 원이다.

행사장 북쪽 입구 모습.
매표소 옆에 마련된 안내소에서도 여러가지 관람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구할 수 있다.

꼼꼼하게 보려면 하루종일 부지런히 다녀야 한다.
그 만큼 볼거리가 많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여행하는 부모님들이라면 더욱 즐겁게 보낼 수 있다.

비가 오면 아무래도 이동하는데 불편이 있겠지만, 실내에서 구경할 거리가 많다보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투자한 시간과 비용이 결코 아깝지 않으리라 확신한다.^^

2008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
주소 전남 함평군 함평읍 내교리
설명 나비, 곤충, 꽃으로 만들어진 나비미로 체험 등 색다른 볼거리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