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부산 벡스코] 2015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 - 대상(대통령상)에 '레이븐 with Naver' 선정

by 초록배 2015. 11. 11.
반응형

 

2015년 11월 11일(수) 오후 5시부터 부산 벡스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2015 대한민국 게임대상’(문화체육관광부, 전자신문, 스포츠조선 공동주최) 시상식에서 14개 부문 20개 분야에서 총 23개의 상이 수여되었습니다.

지스타 공식 홈페이지 http://www.gstar.or.kr/

게임대상 본상은 심사위원단 60%, 게임업계 전문가 투표 10%, 기자단 투표 10%, 네티즌 투표 20%가 반영되어 각계각층의 의견이 심사에 적극 반영되어 결정됐습니다.

이 결과 넷마블에스티주식회사의 '레이븐 with Naver'가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최우수상(국무총리상)에는 (주)넥슨코리아의 '메이플스토리2'가, 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에는 핸드메이드 게임의 '룸즈 : 불가능한 퍼즐', (주)엔에스스튜디오의 '블랙스쿼드', 나딕게임즈의 '클로저스', (주)와이디온라인의 '갓 오브 하이스쿨'이 선정되었습니다.

본상 중 기술.창작상 부분은 별도의 기술창작 심사를 통해 후보를 선정한 후 게임업계 전문가 투표를 20% 반영하여 수상작이 결정되었고, 이 결과 ‘기획/시나리오’ 분야에 넷마블에스티주식회사의 '레이븐 with Naver', ‘사운드’ 분야에 넷마블에스티주식회사의 '레이븐 with Naver', ‘그래픽’ 분야에 넷마블에스티주식회사의 '레이븐 with Naver', ‘캐릭터’ 분야에 (주)넥슨코리아의 '메이플스토리2'가 각각 수상되었습니다.

이 날 시상식에는 주최사인 문화체육관광부 김종덕 장관, 스포츠조선 방준식 대표이사 발행인, 전자신문 이완식 논설위원실 실장과  주관사인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강신철 회장을 비롯하여 한국콘텐츠진흥원 김영철 부원장, 게임물관리위원회 여명숙 위원장, 게임문화재단 정경석 이사장 등 게임업계 관련인사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더불어 황교안 국무총리는 게임대상과 게임인 모두를 위한 축하인사 영상을 전하며 뜻 깊은 자리를 축하했습니다.

또한 2015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은 트위치TV를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 되었으며 한해를 마무리하는 게임인들의 축제로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수상작(자)에는 트로피와 상장이 수여되었으며, 분야별 수상작(자)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    문

훈격/부상

수상작/자

 

대    상

대통령상(트로피)

상금1천만원

레이븐 with Naver

최우수상

국무총리상(트로피)

상금 500만원

메이플스토리2

 

 

온라인

(공동수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트로피)

(공동) 블랙스쿼드

(공동) 클로저스

모바일

갓 오브 하이스쿨

PC/비디오/

아케이드/보드

룸즈 : 불가능한 퍼즐

 

 

 

 

기획/시나리오

스포츠조선사장상

(트로피)

레이븐 with Naver

사운드

레이븐 with Naver

그래픽

전자신문사장상

(트로피)

레이븐 with Naver

캐릭터

메이플스토리2

공로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트로피)

이헌욱

(법무법인 정명 대표변호사)

우수개발자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트로피)

유석호

(넷마블에스티주식회사 대표이사)

사회공헌우수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트로피)

주식회사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클린게임존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트로피)

빅타운게임장

OCN 피씨방

트레벨 PC하우스

인기게임상

국내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상

(트로피)

레이븐 with Naver

해외

뮤 오리진

게임 비즈니스 혁신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트로피)

박종석 (IGS 운영실 실장)

스타트업 기업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트로피)

상금 200만원

㈜드라이어드

인디 게임상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상

(트로피)

룸즈 : 불가능한 퍼즐

자율규제 이행 우수기업상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상

(트로피)

㈜넥슨코리아

굿 게임상

게임문화재단이사장상

(트로피)

치매예방게임 두더지



◎ 수상작 상세 소개 및 선정배경

□ 대 상 : “레이븐 with Naver” / 넷마블에스티주식회사
   폭넓은 대중성과 함께 쉬우면서도 실사풍 고퀄리티 액션 게임을 구현한 작품성과 뛰어난 흥행성 그리고 해외 진출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인정됨. 특히 본 게임은 외산 게임의 독주를 잠재운 공로가 인정을 받은 점 역시 대상으로서 가치가 있는 공로로 평가함.

□ 최우수상 : “메이플스토리2” / (주)넥슨코리아
   메이플스토리라는 유명하고 전통적인 게임을 트랜드에 맞게 혁신한 점이 돋보임. 캐주얼한 느낌의 아기자기한 컨셉을 유지하면서 UGC시스템을 도입하여 이용자의 참여와 소통을 활성화시키고 있음을 높이 평가함.

□ 우수상
  <온라인게임 분야, 공동수상> : “블랙스쿼드” / (주)엔에스스튜디오
  o 개발사는 게임계의 주춧돌임. 현재 어느 때보다 개발 환경은 열악하고 특히 온라인 FPS게임은 경쟁이 치열하고 선점한 게임이 워낙 탄탄한 인기를 누리고 있기 때문에 개발의 시도도 여의치 않음. 현 상황에서 일관된 개발철학에 따라 뚝심있게 개발한 점을 높이 평가함.
  <온라인게임 분야, 공동수상> : “클로저스” / 나딕게임즈
  o 차별화되는 컨셉과 사실적인 배경으로 게임의 몰입도를 높였으며 자체 게임엔진을 도입한 기술력도 높게 평가함. 또한 한국과 일본에 동시 출시해 처음부터 글로벌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낸 점 역시 높이 평가함.
  <모바일게임 분야> : “갓 오브 하이스쿨” / (주)와이디온라인
  o 웹툰을 게임으로 성공화한 첫 사례로 꼽히며, 향후 인기IP의 게임화 가능성을 높였다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음. 몰입도 높은 시나리오와 함께 RPG요소를 강화한 캐릭터, 성장할수록 변화하는 외형과 스킬, 다양한 콘텐츠를 갖추고 있음 역시 높이 평가함.
  <PC/비디오/아케이드/보드게임 분야> : “룸즈 : 불가능한 퍼즐” / 핸드메이드 게임
  o PC 패키지 게임이자, 독립 개발사가 개발한 게임으로 스토리라인이 탄탄하며, 퍼즐이라는 간단한 게임으로도 이용자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완성하였음. 적은 인원과 비용으로도 퀄리티 높은 게임을 만들었으며, 특히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이지 않은 착한 게임으로 가정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라는 측면에서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함

□ 기술·창작상 
  <기획/시나리오 부문> : “레이븐 with Naver” / 넷마블에스티주식회사
  o 안정적이고 세세한 세계관을 구축하여 흥미를 불러일으킴. RPG의 핵심 재미인 장비의 획득/강화/성장 등 파밍의 재미에 집중하였으며, PVE, PVP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흥밋거리를 제공함.
  <사운드 부문> : “레이븐 with Naver” / 넷마블에스티주식회사
  o 빠르고 호쾌한 플레이를 받쳐줄 수 있는 타격감 있는 효과음과 전장의 긴장감을 증폭시켜줄 수 있는 배경음이 적절히 조화되어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함에 있어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음.
  <그래픽 부문> : “레이븐 with Naver”(넷마블에스티주식회사)
  o 저사양의 폰에서도 동일한 퀄리티의 배경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최적화가 잘 되어있으며 PC급 온라인 게임 퀄리티의 디테일이 살아있는 그래픽이 돋보임.
  <캐릭터 부문> : “메이플스토리2” / (주)넥슨코리아  
  o 전작의 캐릭터 완성도를 이어받은 좋은 캐릭터 디자인을 선보였으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의 완성도 역시 높게 평가함.

□ 공로상 : “이헌욱” / 법무법인 정명 대표변호사
  o 지난 10여년간 게임 산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게임산업의 진흥과 자율규제 정착을 위해 기여한 바가 크다는 점을 높게 평가함.

□ 우수개발자상 : “유석호” / 넷마블에스티주식회사 대표이사
  o 레이븐 with Naver을 개발하는데 있어 특히 고퀄리티 그래픽 구현에 필요한 언리얼엔진이 아니라 유니티 그래픽의 한계극복을 구현하는 것을 혁신의 기초로 삼아 고사양의 그래픽으로 인한 발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가벼우면서도 RPG스러움과 고성능의 그래픽을 겸비할 수 있는 기술력을 쌓는데 노력한 점을 높게 평가함

□ 사회공헌우수상 : “주식회사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o 게임 창작 및 게임 산업의 진로탐색을 통한 아동·청소년 인재양성 후원,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청년 창업 및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 국내·외 소외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사회의 일반 이익에 공여하기 위한 임직원들의 적극적 참여 등에 대하여 높게 평가함

□ 클린게임존상 : “빅타운 게임장”, “OCN 피씨방”, “트레벨 PC하우스”
  o “빅타운 게임장” : 불법게임유통을 근절시키고 불법영업이 성행하지 못하도록 자율지도를 철저히 하여 건전한 게임제공업소의 정착을 위해 노력하는 등 건전한 게임장 문화 조성에 모범이 됨
  o “OCN 피씨방” : 불법소프트웨어 근절 및 음란물 차단프로그램의 철저한 관리를 통한 매장운영방법을 알리는데 역할을 하는 등 건전한 피시방 문화 정착에 모범이 됨
  o “트레벨 PC하우스” : 건강증진법에 의한 PC방 전면금연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금연캠페인 및 홍보를 실시함은 물론 아동복지센터와 자매결연을 통한 PC를 무료로 제공하며 교육을 진행하는 등 건전한 피시방 문화 정착에 모범이 됨

□ 인기게임상
  <국내> : “레이븐 with Naver” / 넷마블에스티주식회사
  o 모바일 RPG 사상 최단기간 최고기록경신, 모바일게임 최장기간 1위 달성과 같은 성과와 더불어 지금까지도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음.
  <해외> : “뮤 오리진” / (주)웹젠
  o “뮤 오리진”은 웹젠의 대표게임인 PC MMORPG ‘뮤 온라인(MU)’의 모바일버전 게임이다. 원작 PC게임의 세계관과 방대한 콘텐츠 대부분을 모바일로 이식하면서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게임시스템과 사용자환경 등 최신 모바일게임 트렌드를 반영하여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음

□ 게임 비즈니스 혁신상 : “박종석” / IGS 운영실 실장
  o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국산게임의 시장을 확보하는데 기여 하였으며 고객(국내외)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게임 유입을 효과적으로 증대시킨 공로가 높이 평가됨.

□ 스타트업 기업상 : “㈜드라이어드”
  o 레기온즈(LEGIONZ), 요!빌런(Yo!Villains) 등의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유통사.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청 및 벤처투자사로부터 지원과 투자를 활발히 유치하는 등 스타트업 기업으로서 모범 사례가 됨을 높이 평가함

□ 인디 게임상 : “룸즈 : 불가능한 퍼즐” / 핸드메이드 게임
  o (우수상 선정 배경과 동일) 적은 인원과 비용으로도 퀄리티 높은 게임을 만들었으며, 특히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이지 않은 착한 게임으로 가정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라는 측면에서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함

□ 자율규제 이행 우수기업상 : “㈜넥슨코리아”
  o 자율규제 모니터링 결과, 이용자 정보 접근성 및 예측가능성 확보를 위한 자율 규제 이행을 가장 성실히 이행하고 있음을 높이 평가함

□ 굿 게임상 : “치매예방게임 두더지” / ㈜오즈랩
  o 핸드폰에 저장되어 있는 전화번호를 재미있게 암기할 수 있도록 돕는 고전아케이드 방식의 모바일 게임. 치매예방 기능과 더불어 치매 자가 체크 기능을 통해 내 치매 진행정도를 테스트해볼 수도 있는 등 게임의 유익한 의미를 알린 점을 높이 평가함.

※ 출처 : 지스타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