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전통주와 어울리는 돼지고기 요리 삼총사 '달래맥적, 치즈구이, 감자찌개'

by 초록배 2016. 2. 6.
반응형

 

예부터 우리 선조들은 나쁜 기운을 없애준다 하여 정월 초하룻날 차례를 지내고 술을 나눠 마셨습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막걸리와 과일주 등 우리 전통주와 궁합이 잘 맞는 돼지고기 저지방부위를 이용한 요리를 소개했습니다.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http://www.rda.go.kr/

○ 목 넘김이 부드러운 막걸리 안주로는 달래 향이 입 안 가득 퍼지는 등심 달래맥적을 추천합니다.
   돼지 등심을 부추와 달래, 된장과 꿀로 양념장을 만들어 버무립니다.
   냉장고에서 30분 이상 숙성한 다음, 오븐이나 프라이팬에서 구워내는 맥적은 막걸리와 최고의 궁합을 자랑합니다.

○ 신맛, 단맛이 어우러진 과일주에는 모차렐라 치즈로 풍미를 더한 뒷다리 구이가 제격입니다.
   돼지 뒷다리 고기를 한입 크기로 잘라 양념을 하고, 예열된 팬에 기름을 두른 뒤 구워줍니다.
   고기가 알맞게 익으면 양파와 새송이 버섯을 넣고 볶은 다음 모차렐라 치즈를 뿌려 한 번 더 구워냅니다.

○ 알코올 도수가 비교적 높은 증류식 소주에는 얼큰하게 속을 풀어주는 돼지 감자찌개를 곁들이면 좋습니다.
   잘게 썬 돼지 앞다리 고기를 생강, 말린 매운 고추를 넣고 삶은 뒤 고추장과 된장 등의 양념을 넣고 버무린 다음 한소끔 끓입니다.
   얼갈이와 감자, 대파로 마무리하면 든든하면서도 칼칼한 찌개가 완성됩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박범영 축산물이용과장은 “등심, 뒷다리, 앞다리 부위는 영양적으로나 육질면에서 우수할 뿐 아니라 가격도 저렴하다” 라며, “우리 전통주와 궁합이 잘 맞는 안주로 멋스럽고 운치 있는 명절을 맞이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 돼지고기 음식 상세 조리법

● 등심 달래맥적
  ◇ 재료 및 분량
     돼지고기 등심 400g, 견과류(호박씨, 해바라기씨, 잣, 호두 등) 50g, 곁들임채소(부추, 달래 150g, 참치액 1작은술, 참기름 2큰술, 깨소금 1큰술)
     * 양념장: 된장 2큰술, 간장 1작은술, 물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꿀 1큰술, 매실청 1/2큰술, 청주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후추 약간, 달래, 부추 각 20g씩

  ◇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를 골고루 섞은 다음 부추와 달래를 송송 썰어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2. 준비한 양념장으로 돼지고기를 골고루 버무려준다.
     3. 냉장고에서 30분 이상 숙성시켰다가 210도에서 15분 정도 오븐에 구워내거나 프라이팬에서 굽는다.
     4. 부추나 달래가 타지 않게 중간 중간 뒤집어 준다.
     5. 구운 고기는 먹기 좋게 잘라 가지런히 접시에 담고 위에 잘게 부순 견과류를 뿌려 마무리 한다.
     6. 부추와 달래는 참치액과 참기름 깨소금으로 버무려 곁들여낸다. 



● 뒷다리 치즈구이
  ◇ 재료 및 분량
     돼지 뒷다리 고기 400g(고기밑간: 간장 1작은술, 올리고당 1작은술, 맛술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양파 1개, 새송이 2개,  청피망 1개, 홍피망 1개, 마늘 1큰술, 모차렐라 치즈 200g
     * 소스 : 간장 1큰술, 고추장  3큰술, 마늘 1큰술, 청주 2큰술, 미림  3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파인애플주스 2큰술, 설탕 1큰술, 생강 약간

  ◇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를 한입 크기로 작게 잘라 준 다음  분량의 밑간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2. 양파, 새송이, 피망은 어슷하게 채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썰어 준비한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들어 준다.
     4. 예열된 팬에 기름을 두른 후 마늘을 넣어 향을 내주고  돼지고기를 넣어 구워준다.
     5. 고기가 알맞게 익으면 양파와 새송이를 넣어 볶아주고 채소가 반쯤 익으면 소스를 넣어준다.
     6. 소스가 스며들면 피망을 넣고 불을 끈다.
     7. 그릇에 완성된 돼지고기 볶음을 담고 모차렐라 치즈를 뿌려준다.
     8. 200도의 오븐에 넣어 15분간 구워준다.



● 앞다리 감자찌개
  ◇ 재료 및 분량
     감자 600g, 돼지 앞다리 고기 600g, 매운 마른고추 5개, 생강 2쪽, 얼갈이  600g,  들깨순 100g, 대파 1대, 물 3.5리터
     * 양념(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 2큰술,  된장 2큰술, 참치액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들깨가루 8큰술, 국간장(참치액) 3큰술, 청주 1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냄비에 잘게 썬 돼지고기와 생강, 매운 마른고추를 넣고 삶는다.
     2. 얼갈이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헹군 다음 양념의 절반으로 버무려 둔다.
     3. 감자는 삶아 두고 대파는 어슷썰기 한다.
     4. 냄비에 삶은 돼지고기와 나머지 양념을 넣고 버무린 다음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여기에 무쳐둔 얼갈이와 대파를 넣고 20분간 끓인다.


※ 출처 : 농촌진흥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