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오산시] 사망자 재산조회 '안심 상속 원스톱 서비스' 개선 시행

by 초록배 2016. 2. 14.
반응형

 

오산시는 2015년 6월 30일부터 운영 중인 사망자 재산조회 '안심 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개선하여 2016년 2월 15일(월)부터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오산시청 홈페이지 http://www.osan.go.kr/

안심 상속 원스톱 서비스는 사망신고후 상속인이 재산상속 등 후속 처리를 위하여 사망자의 재산조회를 함에 있어, 각 기관(부서)를 개별 방문.확인하던 것을 사망신고 시 또는 추후에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신청으로 확인하는 민원편의 원스톱(일괄) 처리 제도입니다.

통합처리 서비스를 통해 사망자의 금융거래 및 부채 조회, 국민연금 가입유무 조회, 국세와 지방세 체납 및 고지세액 조회, 자동차 소유내역 조회, 토지소유내역 조회 등 상속재산 내역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시행되는 정부3.0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의 개선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속인이 전국 어디서나 신청할 수 있도록 신청기관을 사망자의 주민등록 주소지에서 전국 시.구, 읍.면.동 주민센터로

  2) 신청자격은 1순위 상속인 (사망자의 직계비속, 배우자)과 2순위 상속인(1순위 상속인이 없는 경우 직계존속 및 배우자)에서 (1.2순위가 없는 경우) 3순위.대습상속인.실종선고자로 확대되었으며 

  3) 지자체 새올행정시스템을 이용한 신청서 접수.이송 자동처리 등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사망신고 이후에 별도로 통합신청할 수 있는 기한은, 사망일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입니다(참고 :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67조).

한편 시 관계자는“정부3.0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제도 개선 으로 국민 편의증진 및 지자체 담당공무원 업무가 경감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 경기도 오산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