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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정 군정 시정 소식

[인천시] 2016년 수인선 43년만에 재개통, 인천발 KTX 및 미래 도시철도망 구축

by 초록배 2016.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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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의 애환을 싣고 달리던 수인선 열차가 43년만에 재개통합니다.
1937년에 개통된 수인선은 1973년 남인천역, 용현역이 폐쇄된 후 1995년에 완전 폐선되었습니다.
폐선 이후 17년만인 2012년 송도-오이도 구간 일부 개통을 거쳐 2016년 2월 27일에 완전히 개통합니다.

인천시청 홈페이지 http://www.incheon.go.kr/

수인선은 한국철도의 시발점인 인천역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인천역은 역사적인 장소입니다.
1호선 전철 개통 이후 인천역은 수도권 전철의 종착역으로서의 역할을 해 왔으며 경인선의 구(舊)역사들은 복복선화 또는 민자역사 건설과 함께 대부분 개축되어 사라졌으나 이에 포함되지 않은 인천역만이 유일하게 보존되고 있습니다.

한국철도사의 역사적인 장소에서 출발하는 수인선이 재개통하는 것은 인천시민들에게는 단순한 철도의 개통이 아닌 인천의 역사가 담겨져 있는 철도가 개통하는 것입니다.

아래글은 독립신문 1899년 9월 19일자 경인철도 개업식 기사의 일부입니다.
인천은 철도와 인연이 깊은 도시입니다.


◎ 수인선 개통으로 인한 효과

 ● 통합 교통망 확충
    수인선 전철 개통으로 시흥, 안산, 화성, 수원 및 경부, 호남 등 지역간 이동이 대폭 개선되어 지역경제가 활성화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 인천항 주변지역에 물류기지와 연결하는 통합 교통축 구축
    - 물류 유통시설의 확충으로 대량 간선 수송 및 복합 수송체계 구축
    - 경부축과 수도권 위주의 교통축 집중 해소를 위한 다변화 및 물동량 분산처리
    - 인천국제공항, 송도 신도시 등 장래 개발계획과 통일에 대비하여 장래 확장 가능한 노선망 구축

 ● 원도심 발전
    원도심지역의 개발을 촉진하고 도시재생 및 주거환경정비사업 등 개발사업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인천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의 대규모 집객과 유동인구 증대 기여
      * 관광객 증대 : 약 300만명(2016년) → 900만명(2021년)
    - 개항창조도시 핵심 기반시설로 자리매김되어 민간투자사업 활성화 기여
      * 경인선.수인선.월미모노레일과의 교통환승 및 복합상권 기능을 갖춘 인천역세권 개발사업과 내항8부두 상상플랫폼 등 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내항1, 8부두 재개발사업 등의 민간투자 촉진 

 ●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
    경인선, 인천국제공항철도, 서울지하철 7.9호선, 인천도시철도 1.2호선과의 직환승 및 연계환승으로 안전하고 신속.편리한 대중 교통체계 및 편익 시설로서의 위치 정립될 것입니다.
    경인선은 인천역과, 인천도시철도 1호선은 원인재역에서 바로 환승할 수 있고 인천국제공항철도 및 서울지하철 9호선 계양역, 서울도시철도 7호선 부평구청역, 경인선 부평역, 도시철도2호선 시청역, 주안역에서 연계 환승되며,
    오이도역에서 안산선과 연계가 이루어지면 안산선은 다시 금정역에서 과천선과 연계되어 서울 강남지역까지 직통으로 연결될 수 있으며 경인선의 경우 인천역에서 연계가 되어 서울 서남부 지역으로 직결 운행될 수 있습니다.
    인천시 지하철과 연계하여 인천지역의 교통체계는 보다 효율적으로 구축될 수 있을 것이며 서울 및 경기지역과 연계되는 노선이 확보됩니다.

◎ 인천과 철도 역사
역사적으로 인천은 우리나라 철도교통의 시작점입니다.
1899년 인천제물포와 노량진 구간 총 33.2km를 연결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이 개통되었습니다.

1937년에는 수인선이 개통되었습니다.
인천-시흥-안산-화성-수원을 연결하는 총 연장52km의 협궤선(레일(선로)간격이 일반 선로의 절반인 762mm)인 수인선이 인천과 수원을 1시간 40분에 연결, 이후 58년동안 화물과 여객의 수송을 담당하였으나, 도로교통의 발달로 기능이 위축되어 1995년 폐선되었습니다.

1974년 경인전철 개통으로 일반열차 운행은 중단되고 전동열차가 운행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서울역과 청량리를 있는 서울지하철 1호선과 직결되면서 도시철도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1999년 동막에서 귤현까지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도 개통되어 지하철 서비스 지역이 확대되는 등 대중교통체계가 보강되었습니다.

2007년에는 우리나라 철도 109년사에 획을 그은 최초의 민자철도인 인천국제공항철도가 개통되었습니다.
2010년 2단계 구간인 김포공항-서울역 구간 개통되었습니다.

2016년 2월 3일 세계에서 두 번째로 자기부상철도가 개통되었습니다.

2016년 7월 인천도시철도 2호선 개통 예정입니다.


◎ 인천 철도의 미래

 ● 인천발 KTX 사업
   - 사업구간 : 수인선 어천역-경부고속철도 연결 (화성시 매송면 어천리)
   - 사업규모 : 길이 = 3.5㎞, 정거장 3개소 (송도, 초지, 어천)
   - 사업비 : 3,531억원 (국비)
   - 사업기간 : 2015년 ~ 2021년

  ★ 인천발 KTX 노선도


 ●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 신규 7개 노선(길이 = 81.95㎞)을 건설할 수 있는 토대 마련
     서울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인천 2호선 김포 연결, 대순환선 2호선 환선 등
   - 장래 수단분담률 변화(2025년 기준)로 대중교통 활성화 유도
     도시철도 수단분담률 : 12.7% → 18.5% 
     대중교통(도시철도+버스+택시) 수단분담률 : 42.1% → 46.0%

  ★ 인천 도시철도망 노선도



◎ 역사 속의 수인선

 ● 1938년 수인선 열차시간표 - 이 시간표는 수인선 개통 다음해의 것입니다.


 ● 1939년 인천안내 지도로 경인선, 수인선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 1947년 송도일대의 수인선 지도


◎ 수인선 연혁


◎ 수인선 노선도

 


◎ 수인선, 경인선 관련 참고 문헌
   - 경인선 표준궤간 철도와 수인선 협궤 철도 개설에 따른 인천지역의 사회적, 기술적 충격에 관한 연구(인천대학교 박보용 기계공학과 교수)
   - 인천역사 2호(99쪽)
   - 근대문화로 읽는 한국 최초 인천 최고(88쪽)
   - '수인선 두 번째 안녕' 사진 자료 (인천시립박물관)

출처 : 인천광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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