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서울시] 북촌한옥마을 3월 마지막주 토요일 '전통문화체험행사' 개최

by 초록배 2016. 3. 25.
반응형

 

서울시는 2016년 3월 26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종로구 계동에 있는 북촌문화센터에서 '3월의 전통문화체험' 행사를 개최합니다.

북촌한옥마을 홈페이지 http://bukchon.seoul.go.kr/

서울시는 북촌 고유의 장소성과 역사성을 반영한 문화프로그램 개발의 일환으로 매월 넷째주 토요일 또는 고유절기에 맞춰 북촌문화센터에서 전통문화체험행사를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도심 속 역사와 전통이 살아있는 대표적인 한옥주거지, 북촌에서 즐기는 전통문화체험은 시민과 국내‧외 방문객에게 특별한 경험과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을 맞이하여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닥종이인형 만들기, 보자기 컵받침 만들기, 매듭 열쇠고리 만들기, 사군자 그리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됩니다.

  ○ 닥종이 인형 만들기
     아름다운 우리의 ‘한지’는 닥나무 또는 삼지닥나무 껍질을 원료로 하여 만듭니다. 때문에 ‘닥종이’라고 부릅니다. 인정옥 강사가 진행하는 닥종이 인형 만들기 체험은 닥종이를 이용하여 캐릭터 인형을 만들어 보면서 우리 전통 한지 고유의 질감과 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보자기 컵받침 만들기
     보자기는 예로부터 물건을 싸서 보관해두거나 이를 운반하기 위한 생활용구이면서, 예절과 격식을 갖추는 의례용품으로 계층의 구별 없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수를 놓거나 조각 천을 하나하나 이어 붙이면서 복을 비는 마음으로 공들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한순자 강사가 진행하는 이번 체험은 전통 보자기를 만드는 방법으로 복을 빌며 컵받침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매듭 열쇠고리 만들기
     손에서 손으로 전해져 내려온 전통매듭은 한 줄의 끈목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공예로 앞뒤 모습이 같고 좌우대칭으로 이루어져 익히고 활용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윤선미 강사가 진행하는 이번 체험을 통해 우리나라 전통 매듭 기법 중 칠보(망사)매듭을 응용한 일명 합장매듭 열쇠고리를 만드는 법을 배워 볼 수 있습니다.

  ○ 사군자 그리기
     전문 화가가 아닌 사대부층 사람들이 그린 그림을 문인화(文人畵)라고 합니다. 문인화는 사군자(四君子)를 소재로 하고 있는 작품이 많습니다.
     사군자는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를 의미하는데, 각 식물의 특징을 덕과 학식을 갖춘 사람(군자, 君子)에 비교하여 사군자라고 부릅니다.
     김은주 강사와 함께 덕과 학식을 갖춘 문인이 되어 사군자를 그려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북촌문화센터에서는 매월 체험행사 이외에도, 전통공예‧문화 분야의 17명의 강사가 일반 시민과 주민을 대상으로 30여개의 다양한 강좌를 개설, 운영하고 있습니다.

북촌문화센터 강좌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주 1회 과정으로 오전반(9:30~12:30)과 오후반(14:00~17:00)으로 나누어지며, 야간반은 화요일과 목요일 저녁(19:00~21:00)에 운영합니다.
모든 강좌는 3개월 과정이며 수강료는 평균 월 5만원입니다.

강좌는 전통주빚기, 한지공예, 가야금, 대금, 생활자수, 민화, 문인화, 전통섬유그림, 한글․한문서예, 전통보자기, 전통매듭, 전통다례, 풀짚공예, 칠보공예, 천연염색, 한국화, 닥종이인형 등 총 17개 분야로 재미있고 유용한 우리 문화를 배워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북촌문화센터(전화 02-2133-1371,1372)로 문의하거나 북촌한옥마을 홈페이지(누리집)를 참고하면 됩니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북촌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전통문화행사를 통해 북촌의 장소적 가치와 전통문화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북촌은 남산한옥마을이나 민속촌과는 달리, 주민들이 실제 거주하고 있는 생활공간이므로, ‘조용한 관광’ 등 주민을 배려한 관광 에티켓을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