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파주 임진각에서 2016 경기도 평화누리길 종주투어 피날레 행사 개최

by 초록배 2016. 11. 5.
반응형

 

 

대한민국 최북단 트레킹코스(도보여행길), '평화누리길' 12개 코스(구간, 총 191km)를 모두 완주한 종주자들을 위한 행사가 마련됩니다.
2016년 11월 2일 경기도에 따르면, ‘2016 평화누리길 종주투어 피날레 행사’가 오는 12월 17일 오전 9시부터 파주 임진각 일원에서 12개 코스 종주자, 평화누리길 카페 회원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됩니다.

경기도 DMZ 평화누리길 걷기행사 홈페이지 http://www.walkyourdmz.com/

이번 행사는 4월 파주, 5월 연천, 9월 고양, 10월 김포 등 올해 총 4차례 열렸던 평화누리길 걷기행사를 마무리하는 자리로, 참가자들의 지속적인 참여 독려와 평화누리길에 대한 홍보 동기를 부여하는데 목적을 뒀습니다.

이날 참가자들은 평화의 종각에서 출발해 토끼굴과 임진강역을 거쳐 다시 평화의 종각으로 돌아오는 총 길이 6.5km의 순환코스인 ‘평화누리길 8코스 반구정길’을 걸을 예정입니다.

특히 8코스 반구정길은 평화누리길 종주자들이 가장 선호했던 구간 중  하나로, 지난해(2015년) 40년 만에 민간인에게 처음으로 개방된 생태탐방로가 포함되어 있어, 민통선 내를 걸어 보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코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밖에도 참가자들이 올해 평화누리길을 걸으면서 느꼈던 소감과 미담사례를 서로 공유하는 자리와 함께, 경품추천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올해에는 평화누리길 12개 구간에는 탐방객들이 남긴 가지각색의 사연들이 많았습니다.

평화누리길 카페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캐나다 국적의 닉네임 ‘Camp○○’씨는 4개월에 걸쳐 평화누리길을 종주한 소감에 대해 “연천 평화누리길에서 한국인들이 마주하고 있는 분단현실과 아픔을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나중에는 한국 친구들과 함께 걸으며 DMZ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닉네임(별명) ‘이산○○’씨는 “집이 울산임에도 불구하고 평화누리길을 걸어보기 위해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주말마다 새벽부터 경기도로 올라왔다.”며, “특히, 김포 평화누리길의 애기봉에 올라 바라본 북녘땅의 풍광은 결코 잊지 못할 것”이라고 사연을 전했습니다.

닉네임 ‘27투어○○’씨는 “제주도에서 경기도까지 오느라 교통비도 많이 들었지만 평화누리길을 걷는 동안은 항상 행복했다. 특히, 만나는 사람도 따뜻하게 대해주셔서 감사했다.”는 메시지를 카페에 게재했습니다.

닉네임 ‘관○’씨는 “연천 10코스 전동천 구간을 걷는 중 징검다리 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도보로 하천을 건널 수 없는 상황이라 발을 동동 구르고 있었는데, 마침 공사 관계자분이 등에 업히라고 해 건널 수 있었다.”며, “그때만큼은 소설 ‘소나기’ 속 소년의 등에 업혀 개울을 건너던 윤초시네 증손녀가 된 기분”이었다고 고마움을 표했습니다.

지난해 장애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화누리길 12개 코스 191km를 완주해 올해 평화누리길 홍보대사로 위촉된 박원휘 학생의 사연도 주목할 만합니다.
 박 군은 올해 9월 아버지와 함께 히말라야 산맥의 칼라파타르를 등정하면서 평화누리길 깃발을 들고 정상에 올라, 평화누리길 홍보대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습니다.

박정란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이번 피날레 행사를 통해 참가자분들의 성취감을 제고하고 일회적인 걷기행사가 아닌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번 피날레 행사를 통해 평화누리길을 걸었던 추억을 되새기며, 향후 평화누리길을 적극 홍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경기도의 평화누리길은 DMZ(비무장지대) 접경지역 4개 시군인 김포, 고양, 파주, 연천을 잇는 총 연장 191Km, 12개 구간으로 구성된 우리나라 최초 동서횡단 트래킹 코스로, 다양한 역사문화 유적은 물론 수려한 자연경관을 볼 수 있어 경기도의 대표적인 둘레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평화누리길 걷기행사는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건강한 걷기문화 확산과 DMZ 일원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실시해 왔습니다.
올해에는 4월 파주시 반구정길을 시작으로, 5월에는 연천 임진적벽길, 9월에는 고양시 행주나루길, 10월에는 김포시 염하강철책길에서 열렸으며, 총 5천여 명의 시민들이 참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경기도는 ‘평화누리길의 세계적 명품화’를 목표로 평화누리길 코스 정비, 각종 편의시설 보강·설치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며, 앞으로도 문화유적과 자연환경, 평화의 상징 등 평화누리길만이 가진 특성을 고려,   세계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코스로 정비해 나갈 계획입니다.
 
평화누리길 12개 구간(코스) 및 행사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평화누리길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됩니다.

출처 : 경기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