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국립수목원] 산림 곤충 '하늘소' 200종 전자도감으로 만들어서 무료 공개

by 초록배 2017. 2. 7.
반응형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산림곤충 연구에 대한 성과로서 '우리 숲에서 만날 수 있는 하늘소 200종 도감'을 전자책(ebook) 형태로 발간하여 무료로 공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산림청 http://www.forest.go.kr/

하늘소는 우리 주변과 가까운 산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근한 곤충이면서도, ‘장수하늘소’와 같이 천연기념물이자 국내 멸종위기종은 물론 ‘초록하늘소’와 같은 희귀종까지 다양하여 많은 관심이 필요한 산림곤충입니다.

하늘소과 곤충은 전 세계적으로 약 33,000여종 분포하고 있으며, 국내에는 약 360여 종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늘소과는 갑충류 곤충으로 겉껍질이 단단하며 색깔도 화려해 많은 애호가들에게 사랑받는 곤충이기도 합니다.
하늘소는 꽃가루를 옮겨 열매를 맺게 하는 화분매개자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죽은 나무를 분해하여 숲 속 분해자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솔수염하늘소’, ‘북방수염하늘소’ 등은 소나무재선충을 옮겨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종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우리 숲에서 만날 수 있는 하늘소 200종' 전자도감은 하늘소 200종에 대하여 표본정밀사진과 자연 현장에서의 생생한 생태사진을 담아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구성하였으며,  형태적 특징, 분포 정보, 먹이식물 정보를 다양하게 담고 있습니다.

이 전자도감은 산림청 누리집(http://bit.ly/2k7REHX) ‘전자북’ 코너와 국립수목원 누리집(http://bit.ly/2jJNiDz) ‘연구간행물’ 코너에서 전자책 형태로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산림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