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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저비용항공사 성장 여파, 2017년 전체 등록 항공기 800대 도달 전망

by 초록배 2017.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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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에 등록된 항공기는 총 761대(2016년 12월 말 기준)로 전년 대비 37대(5.1퍼센트)가 증가했으며, 올해도 41대가 도입될 예정으로 조만간 800대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는 1961년 3월 항공법에 따라 최초 9대의 항공기를 등록한 이래 54년 만에 85배로 증가한 수치입니다.
 * 항공기 등록 : 항공기 소유․임차인은 항공기 형식, 제작자, 제작일자 등을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등록해야 하며, 항공법에 따라 국적을 취득하고 소유권,  항공기를 운영할 수 있는 권리 등이 발생함.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 http://www.airportal.go.kr/

ATIS 항공안전관리시스템 http://atis.casa.go.kr/ATIS/

761대의 항공기 분포를 보면, 운송용 348대(45.7퍼센트), 비사업용 208대(27.3퍼센트), 항공기사용사업 172대(22.6퍼센트), 소형항공운송사업 33대(4.4퍼센트)순입니다.

작년에 가장 많이 증가한 것은 운송용 항공기로 21대가 증가했으며, 이 중 저비용항공사(LCC;Low Cost Carriers)가 20대를 새로 도입한 것으로 나타나, 저비용항공사의 약진이 두드러집니다.
도입한 기종은 보잉 B737-800, 에어버스 A321-200으로 주로 동남아, 일본 등 단거리 노선에 운항하는 항공기입니다.
   * 제주항공 4대, 이스타항공 4대, 티웨이 항공 4대, 진에어 3대, 에어서울 3대, 에어부산 2대
 

항공사의 자료에 의하면 보잉 B737 1대를 도입할 경우 평균적으로 약 38명의 직접기술 운용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고, 작년 항공기 도입으로 525명 이상의 고용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 조종사 12명, 객실승무원 14명, 정비사 12명

올해에도 항공기 총 41대가 도입될 예정이며
 특히, 보잉․에어버스사가 제작한 신형 B787-9, CS-300, A350이 포함되어 있으며, 동체가 알루미늄 합금 대신 탄소복합특수소재로 만들어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여 연료효율도 높이고, 항속거리도 증대되고 건조한 기내습도도 증가되어(현재 15퍼센트(%) → 40%) 승객들에게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항공기 등록 민원인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방문접수 대신 등기우편, 팩스로 가능 할 수 있도록 신청절차를 대폭 간소화 등 항공기등록령․등록규칙개정(안)을 마련하고 오는 2017년 3월 30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 항공기등록 개정(안)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참조(정보마당-법령정보-입법예고․행정예고)

○ 전체 항공기 등록현황 - 2016년 12월 31일 기준


항공기 구분

소유자

비행기

회전익

비행선

활공기

운송용

국내․

국제

대한항공

161

 

 

 

161

아시아나항공

83

 

 

 

83

제주항공

26

 

 

 

26

진에어

22

 

 

 

22

에어부산

18

 

 

 

18

이스타항공

17

 

 

 

17

티웨이항공

16

 

 

 

16

에어서울

3

 

 

 

3

에어인천

2

 

 

 

2

소계

348

 

 

 

348

소형

코리아익스프레스

1

1

 

 

2

대한항공

5

12

 

 

17

써니항공

2

 

 

 

2

유스카이항공

1

 

 

 

1

헬리코리아

 

4

 

 

4

블루에어

 

2

 

 

2

스타항공우주

1

2

 

 

3

온유에어

1

 

 

 

1

신한에어

1

 

 

 

1

소계

12

21

 

 

33

운송용 소계

360

21

 

 

381

사용사업

홍익항공 등 56개사

91

81

 

 

172

비사업용

교육기관(8)

97

3

 

2

102

보도기관(2)

 

2

 

 

2

정부기관(국토교통부)

2

 

 

 

2

국가기관(소방/산림)

 

74

 

 

74

기타(포스코 등 16개사)

16

11

 

1

28

소계

115

90

 

3

208

총계

566

192

 

3

761



○ 항공사.항공 기종별 등록현황 - 2016년 12월 31일 기준


업체별

용도

기종

대수(임차)

탑재능력

대한항공

여객기

B747-400

B747-8

B777-200/300/300ER

B737-800/900/900ER

A330-200/300

A380-800

 7 (  0 )

7 (  7 )

   38 ( 27 )

39 ( 28 )

29 ( 18 )

10 (  8 )

333-365(2,601석)

368(2,576석)

248-342(10,597석)

138-189(6,371석)

218-276(7,516석)

407(4,070석)

소계

 130 ( 88 )

33,731석

화물기

B747-400F

 13 (  6 )

 1,534톤

B747-8F

7 (  7 )

938톤

B777F

11 ( 11 )

1,177톤

소계

 31 ( 24 )

3,649톤

합계

161 (112)

33,731석/3,649톤

아시아나항    공

여객기

B747-400

B777-200

B767-300

A321-100/200

A330-300

A320-200

A380-800

4 (  3 )

  11 ( 11 )

 7 (  5 ) 

22 ( 22 )

15 ( 15 )

7 (  7 )

 6 (  6 )

264-359(1,246석)   246-300(3,089석)

250(1,750석)

171-200(3,870석)

275-290(4,290석)

156(1,092석)

495(2,970석)

소계

 72 ( 69 )

18,307석

화물기

B747-400F

B767-300F

   10 (  4 )

   1 (  1 )

1,156톤

57톤

소계

   11 (  5 )

1,213톤

합계

 83 ( 74 )

18,307석/1,213톤

제주항공

여객기

B737-800

26 ( 26 )

186-189(4,893석)

합계

26 ( 26 )

4,893석

진에어

여객기

B737-800

18 ( 18 )

180-189(3,369석)

B777-200

4 (  4 )

393-355(1,534석)

합계

22 ( 22 )

4,903석

에어부산

여객기

A320-200

6 (  6 )

162(972석)

A321-200

12 ( 12 )

191-195(2,343석)

합계

18 ( 18 )

3,315석

이스타항공

여객기

B737-700

3 (  3 )

149(447석)

B737-800

14 ( 14 )

186-189(2,631석)

합계

17 ( 17 )

3,078석

티웨이항공

여객기

B737-800

16 ( 16 )

186-189(3,021석)

합계

16 ( 16 )

3,021석

에어서울

여객기

A321-200

3 (  3 )

171(513석)

합계

3 (  3 )

513석

에어인천

화물기

B737-400F

2 (  2 )

32톤

총계

348 (290 )

약71,805석/4,894톤



○ 운송용 항공기 등록 추이 표



○ 최초 등록 이후 연도별 항공기 등록 추이 표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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