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 정류장

2018 2월 5일부터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인천공항요금소'에 다차로 하이패스 운영

by 초록배 2018. 2. 5.
반응형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 개장 및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맞추어, 2018년 2월 5일부터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인천공항 요금소에 '다차로 하이패스'를 운영합니다.
  ※ 다차로 하이패스: 하이패스 차로 사이에 경계석을 없애고 2차로 이상으로 하이패스를 확대·설치하는 것으로서, 원칙상 본선과 같은 속도로 통과 가능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

현재 대부분의 고속도로에 설치된 하이패스는 차로 폭(3m~3.5m)이 좁아 안전운행을 위하여 통과속도를 시속 30km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교통 정체 등이 발생하고, 제한속도를 준수하지 않는 과속차량으로 인한 사고위험도 상존한다는 지적이 있어 왔습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영업소 통과속도 향상, 지·정체 개선, 사고 예방 등을 위해 다차로 하이패스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영동고속도로 대관령·강릉 요금소 등  8개소에서 작년부터 우선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천공항고속도로 하이패스는 민자도로에 도입되는 최초의 사례로 시속 80km의 제한속도로 통과할 수 있으며, 관리운영권자인 신공항하이웨이(주)에서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의 일부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