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서울시] 개화 → 김포공항 구간 버스전용차로 개통, 김포골드라인 혼잡 개선 기대

by 초록배 2023. 5. 22.
반응형

서울시가 김포골드라인(김포경전철) 혼잡도 개선을 위해 개화 → 김포공항 구간 시간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를 2023년 5월 26일 금요일 오전 7시부터 개통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2량짜리 꼬마 경전철인 '김포골드라인' 혼잡문제와 수도권 교통 현안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2023년 4월 현장점검과 동시에 ‘교통운영 개선대책’을 추진하는 등 버스의 정시성 확보 방안 마련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 간 버스전용차로가 없었던 개화 ~ 김포공항역 구간이 이어지면서 버스 통행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 김포시 ~ 서울시 버스전용차로 구간 개념도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치에는 6개월 이상이 소요되는 게 보통인데, 1개월여 만에 완공.개통하여 그 의미가 더욱 깊습니다.

시는 국토부(대광위)와 김포시의 요청을 수용하여 강서구, 서울시경찰청 등 관련 유관기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버스전용차로 설치기간을 단축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설계, 협의, 공사, 고시 단계를 동시에 진행하여 조기 개통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버스전용차로 구축을 비롯해 교통 운영, 소통, 관계기관 협의 등 서울시가 갖고 있는 모든 정책 시행 경험(노하우)을 집약한 결과입니다.

서울시는 대광위, 김포시의 버스전용차로 설치 협조 요청(4월 14일) 이후 4월 16일 현장을 점검하였습니다.
이어 신속한 개통을 위해 방침 수립, 설계, 협의, 공사시행, 고시 공고까지 모든 과정을 42일만에 완료하였습니다. 

강서구청, 서울시경찰청, 강서도로사업소, 강서경찰서 등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협조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년 5월 26일(금) 07시부터 개화동로 행주대교남단 교차로 → 김포공항 입구 교차로까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2.0킬로미터(km) 구간을 개통합니다.
 운영시간은 출퇴근 시간대인 07시~10시, 17시~21시 사이입니다.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는 토요일 및 공휴일에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 개화~김포공항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구간 약도


차로 조정을 통해 버스전용차로의 연속성을 확보하였으며, 교통 소통 개선 효과를 위해 서울 진입 구간 차로 추가 설치(2차로 → 3차로), 올림픽대로 방향 우회전차로 설치도 병행하여 추진했습니다.
 
도로 확장 역시 버스전용차로 개통 효과와 김포골드라인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서울시 긴급 공사로 추진하였습니다. 

다만, 고속도로 나들목, 지하차도, 교차로 등이 다수 위치한 구간으로 버스전용차로 내 일반차량의 진출입이 불가피한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출.퇴근시간대 1개 차로를 버스전용차로로 이용함에 따라 승용차 이용에 불편이 발생할 수 있어, 시는 지속적인 확인(모니터링)을 통해 교통 소통 및 안전 확보방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한편, 버스전용차로의 원활한 운영과 시민 안내를 위하여 민간 내비게이션을 통한 정보 표출, 서울시교통정보시스템(TOPIS) 등 교통정보 제공, 현장 관리와 홍보를 적극 시행합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김포골드라인 혼잡 해소의 시급성에 따라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1개월여 만에 버스전용차로를 조기 개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며 “버스전용차로 개통 이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점이 발생하는 경우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반응형

댓글